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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어스 기호학에 의한 한국전통공간디자인의 삼원론적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riadic analysis of Korean Traditional Space Design by Peirce's Semiotic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4 no.3 = no.50, 2005년, pp.103 - 113  

박경애 (한양대학교 실내환경디자인학과) ,  허범팔 (국민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oday's cultural environment entered the information society, one of the biggest trends of future is the interests of nationalis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terpret interrelation between sign and space design and analyze Korean contemporary space how to universalize traditional concepti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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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표는 현실적인 대상물이나 경험한 사실을 지시하고 주목 하고 기억하게 하여 반응하게 하고, 집중하게 하고, 현실적인 감각을 일깨워 주지만, 그 대상에 대하여 일반적인 기술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지표는 공간적 측면에서 위에 정 의한 바대로, 가시적, 조형적 측면의 치중이라기보다는 공간성 의 재해석에 따른 추상적 개념을 바탕으로 마당과 채와 방의 구성에 의한 공간의 분절과 연속성, 위계성, 중첩성 등 한국전 통공간에서 나타났던 특성들을 현대적 의미로 해석해서 적용시 킨 양상으로 분류하고자 한다. 즉 사용과 환경에 의해 영향 받 는 지각적 요소로 규정하여 공간구성체계, 순환체계, 비례 및 척도체계, 시각체계로서 범주화한다.
  • 본 연구는 Formation과정을 통하여 Form을 형성함으로써 InFormation 을 제시하는, 즉 “공간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InFonnation System, 정보체계이다「'라는 관점에서, 기호학적 토대에 좌우되고 있는 퍼어스(C. S. Peirce)의 기호학을 차용함 으로써 관념론적 연역을 가능토록 하는 디자인 분석방식을 제 시하고자 한 것이다. 한국전통공간에서 디자인 요소 및 원리를 추출하여, 문화기호로서 전통적 공간이 내포하고 있는 내용을 알아보고, 오늘날 전통 공간개념을 우리의 문화적 상황 속에서 현실적인 문제로 설정하고 적용하려는 시도를 해석할 수 있는 논리적 분석체계를 한국전통공간의 의미해석과 관련시켜 퍼어 스의 삼원론적 기호유형으로 범주화하여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현재 고조되고 있는 한국성의 문화적 의미의 관 심에 대응해서 전통공간의 의미효과를 발견해 낼 수 있는 관계 체계를 유형화하는 것이 그 목적이었으며, 퍼어스의 기호학 이 론을 도입함으로써 한국적 디자인의 논리와 사고에 따라 공간 표현의 전개가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가를 살펴보는데 그 의의 가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인간세계는 느낌을 유도하는 감정적인 기호, 행태의 지침이 되는 기호, 그리고 사고에 영향을 주는 기호의 관점에서 연구 될 수35 36 37 38) 있다. 본 연구에서는 퍼어스의 기호체계에 의해, ■첫 번 째의 기호를 도상으로, 두 번째의 기호를 지표로, 그리고 세 번째의 기호를 상징으로 분류39)하고자 한다,
  • 첫째, 기호학의 계보와 기본개념, 이론을 살펴보고, 조형과 공간디자인에서의 기호학적 접근방법에 관한 가능성을 논의한다. 의미작용과 기호작용, 텍스트 구조 등을 살펴봄으로써 공 간, 의미, 그리고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특성에 관하여 이론적 기반을 마련한다.
  • Peirce)의 기호학을 차용함 으로써 관념론적 연역을 가능토록 하는 디자인 분석방식을 제 시하고자 한 것이다. 한국전통공간에서 디자인 요소 및 원리를 추출하여, 문화기호로서 전통적 공간이 내포하고 있는 내용을 알아보고, 오늘날 전통 공간개념을 우리의 문화적 상황 속에서 현실적인 문제로 설정하고 적용하려는 시도를 해석할 수 있는 논리적 분석체계를 한국전통공간의 의미해석과 관련시켜 퍼어 스의 삼원론적 기호유형으로 범주화하여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인간은 자연의 일부이며 우주의 전체적 질서 속에서 삼라만상과 교감하며 살아가는 존재라는 가정은 한국의 건 축에 나타난 공간개념으로부터 찾아볼 수 있다.网) 공간과 인 간의 대립적 긴장을 스스로 거부하고, 장자의 “모든 것을, 그것이 자연스럽게 하는 대로 허용해주면 그 본성이 충족될 것이다., , 라는 말과 같이 이른바 무위에 자신을 맡겨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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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권영걸, 공간디자인 16강, 도서출판 국제, 2001 

  2. 김봉렬, 시대를 담는 그릇(한국건축의 재발견1), 이상건축, 1999 

  3. 김봉렬, 이 땅에 새겨진 정신(한국건축의 재발견3), 이상건축, 1999 

  4. 김성도, 현대 기호학 강의, 민음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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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편, 색채디자인, 기문당, 2000 

  12. Eco, Umberto, 김광현 역, 기호 개념과 역사, 열린책들,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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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Miyazaki Kiyoshi, Seating Facilities Design as a Sign, JSSD Vol.46, 1999 

  21. 權寧傑, 韓 . 中 . 日 傳統空問의 造營精神과 方法에 관한 比較硏究, 고려 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01 

  22. 박경애 외, 의미전달매체로서의 건축색채언어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7권 4호, 2001, 4 

  23. 이상해, 문화 . 공간도식과 한국전통건축, 유네스코 동서건축문화 비교 국제심포지엄, 1999. 10. 7 

  24. 월간 인테리어, 2002년 7월호 

  25. 현대주택, 2003년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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