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3 no.3, 2011년, pp.255 - 266
이지은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 박명화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nurses' access and use of information resources and to identify the barriers and competency to evidence based practice (EBP). This study used descriptive method to identify baseline data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strategies for establishing EBP 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보자원의 접근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정보자원의 접근은 근거를 제공하는 정보 자원의 보유와 접근의 용이성을 의미하며(Thompson et al., 2004), 본 연구에서의 접근 도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와 간호학 교수 1인이 국내의 임상환경과 연구대상자에 맞게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동료 간호사나 의사 활용과 같은 인적자원에 접근하는 유형의 6문항, 임상간호현장에서 배치된 실무지침서나 집담회 자료, 학술지 등과 같은 종이문서자원에 접근하는 유형의 10문항, 컴퓨터와 인터넷 정보 등과 같은 최신의 자료를 제공하는 전자문서자원에 접근하는 유형의 4문항으로 총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 |
근거중심 간호실무란? | 근거중심 간호실무란 활용 가능한 자원을 바탕으로 간호사들이 최상의 연구 근거와 전문성 그리고 환자의 선호도, 활용가능한 자원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임상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의미하며(Sigma Theta Tau International [STTI], 2005), 연구자들이 행한 연구결과를 간호교육과 임상간호현장에 적용하여 간호교육과 간호실무의 질을 향상시킴으로써 간호의 우월성을 확보하는데 기여한다(Kim, 2003). | |
본 연구에 참여한 간호사의 일반적 및 연구 관련 특성은? | 간호사의 일반적 및 연구 관련 특성은 다음과 같다(Table 1). 나이는 20~30세가 183명(65.27%)로 가장 많았으며 교육정도는 전문대졸이 174명(62.59%), 총 임상경력은 5년 이하의 경력이 137명(49.28%)로 가장 많았다. 직위는 일반 간호사가 208명(74.82%)로 가장 많았으며 근무부서는 외과병동 95명(34.17%), 내과병동 83명(29.86%) 순이었다. |
Academic Center for Evidence-Based Practice. [ACE] (2005). Essential competencies for evidence-based practice in nursing. San Antonio: University of Taxas Health Science Center.
Brown, C. E., Wickline, M. A., Ecoff, L., & Glaser, D. (2009). Nursing practice, knowledge, attitude and perceived barriers to evidence-based practice at an academic medical center.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 (2), 371-381.
Chau, P. C., Lopez, V., & Thompson, D. R. (2008). A survey of Hong Kong nurses' perceptions of barriers to and facilitators of research utilization. Research in Nursing & Health, 31 (6), 640-649.
Cunningham, J. B., & McCrum-Gardner, E. (2007) Power, effect and sample size using GPower: Practical issues for researchers and members of research ethics committees. Evidence Based Midwifery, 5 , 132-136.
Dragan, I. (2009). Thaching evidence-based practice: Perspectives from the undergraduate and post-graduate viewpoint. Annals Academy of Medicine, 38 (6), 559-563.
Estabrooks, C. A., Chong, H., & Brigidear, K. (2005). Profiling Canadian nurses' preferred knowledge sources for clinical practice. Canadia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37 (2), 118-141.
Funk, S., Champague, M., Wiese, K., & Tornquist, E. (1991). Barriers to using research findings in practice: The clinician's perspective. Applied Nursing Research, 4 (2), 90- 95.
Koehn, M. L., & Lehman, K. (2008). Nurses' perceptions of evidence-based nursing practi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2 (2), 209-215.
Lee, E. H., & Kim, H. S. (2000). Nurses' perception of barriers to research util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0 (5), 1347-1356.
McEvoy, M. P., Williams, M. T., & Olds, T. S. (2010). Evidencebased practice profile: Difference among allied health professions. BMC Medical Education, 10 (69), 1-5.
McInerney, P., & Suleman, F. (2010). Exploring knowledge, attitudes, and barriers toward the use of evidence-based practice amongst academic health care practitioners in their teaching in a South African university: A pilot study. World Views on Evidence-Based Nursing, 7 (2), 90-97.
Oh, E. G., Oh, H. J., & Lee, Y. J. (2004). Nurses' research activities and barriers of research util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4 (5), 838-848.
Olade, R. A. (2004). Evidence-based practice and research utilization activities among rural nurse. Journal of Scholarship, 36 (3), 220-225.
Ozsoy, S. A., & Ardahan, M. (2008). Research on knowledge sources used in nursing practices. Nurse Education Today, 28 (5), 602-609.
Park, H. S. (2005). A study on accessibility, usefulness, barriers of evidence based nursing of clinical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Park, M. (2004). Understanding evidence-based nursing. Nursezine, 20, 84-87.
Park, M. (2006).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evidencebased nursing. Seoul: Koonja Press.
Park, O. S. (2001). A study on diffusion of nursing knowledge in clinical nursing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Provikoff, D. S., Tanner, A. B., & Pierce, S. T. (2005). Readiness of U. S. nurses for evidence based practice. American Journal of Nursing, 105 (9), 40-51.
Retsas, A. (2000). Barriers using research evidence in nursing practi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1 (3), 599-606.
Sackett, D. L., Straus, S. E., Richardson, W. S., Rosenberg, W., & Haynes, R. B. (2000). Evidence based medicine: How to practice and teach EBM (2nd ed.). London: Churchill Livingstone.
Sigma Theta Tau International [STTI]. (2005). Evidence Based Nursing position statement. Retrieved February 15, 2011, from http://www.nuringsociety.org/aboutus/PositionPa pers/EBN
Solomons, N. M., & Sprose, J. A. (2011). Evidence-based practice barriers and facilitators from a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perspective: An integrative review.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9 (1), 109-120.
Thompson, C. (2003). Clinical experience as evidence in evidence-based practi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3 (3), 230-237.
Thompson, C., MaCaughan, D., Cullum, N., Sheldon, T. A., Mulhall, A., & Thompson, D. R. (2004). Nurses' use of research information in clinical decision making: A descriptive and analytical study. NHS R&D report.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