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급 종합병원 간호사의 정보검색능력이 근거기반실무 역량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Information Retrieval Skill on Evidence Based Practice Competency in Clinical Nurses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4 no.6, 2012년, pp.635 - 646  

손연정 (순천향대학교 간호학과) ,  김선희 (고려대학교 간호대학) ,  박영수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이수경 (서울대학교 의생명지식공학연구실) ,  이윤미 (인제대학교 간호학과.건강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clinical nurses' level of information retrieval skill and its influence on evidence based practice (EBP). Methods: A cross-sectional design was used. Data were collected from a convenient sample of 492 nurses working at 5 university hospitals in K...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상급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의 정보검색능력과 근거기반실무 역량을 파악하고 나아가 정보검색능력이 근거기반실무 역량에 미치는 독립적 영향을 확인하고자 시도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상급 종합병원 간호사의 정보검색능력과 근거기반실무 역량 수준을 파악하고, 정보검색능력이 근거기반실무 역량에 미치는 독립적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된 횡단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상급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임상간호사를 대상으로 정보검색능력과 근거기반실무 역량을 파악하고, 간호사의 정보검색능력이 근거기반실무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 2009; Cole & Kelsey, 2004). 이에 본 연구는 간호사의 간호정보역량 중에서도 기본적인 컴퓨터 기술, 각종 프로그램들의 활용 및 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정보자원의 접근성을 의미하는 정보검색능력과 근거기반실무 역량을 파악하여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해 시도된 연구로 향후 근거기반실무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 개발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본다.
  • 이에 본 연구는 상급 종합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정보검색 능력을 파악하고, 이러한 정보검색능력이 인구사회학적 ‧ 연구 관련 특성을 통제한 상태에서 근거기반실무 역량에 미치는 독립적인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상급 종합병원 간호사의 정보검색능력과 근거기반실무 역량에 대한 관련성은 추후 간호사의 근거기반실무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시 실제적인 교육내용 반영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비용효과적 측면을 고려함에 있어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거기반실무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보건의료분야에서는 중요한 의사결정의 요인으로 근거기반실무(Evidence-based Practice; EBP)를 강조하고 있는 추세로 의료인들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 중 하나가 되고 있다. 근거기반실무는 간호의 질 수준을 높일 뿐만 아니라 수많은 자료들에서 올바른 근거자료들을 구별하여 안전한 간호행위를 제공하기 위한 이상적 기준을 제시해주며 이를 임상 실무에 적용함으로써 의료비를 절감하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 이에 대한 필요성이 점점 대두되고 있다(Brown, Wickline, Ecoff, & Glaser, 2009; Profetto-McGrath, 2005). 전 세계적으로 근거기반실무 수행을 위한 간호연구의 발전과 간호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권장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임에도 불구하고 임상간호사의 근거기반실무 수행률은 약 15.
상급 종합병원 간호사의 정보검색능력이 간호사와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보다 낮게 나온 이유는 무엇인가? 15점보다는 낮은 점수이다. 이러한 차이는 컴퓨터 사용에 대한 자신감과 교육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Levett-Jones et al., 2009; Ross, 2010; Secco et al.
근거기반실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무엇이 필수적인가? 근거기반실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간호사 자신이 과학적인 근거와 최신 지식에 대한 연구결과를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Ozdemir & Akdemir, 2009). 연구결과 활용은 기존의 지식을 최상의 근거로 전환시킬 뿐만 아니라 실제 환자 간호 수행으로 행동 변화를 포함하는데, 근래 임상 실무에서의 연구결과를 활용하는 간호사는 2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oruff, J. T., & Thomas, A. (2011). Integrating evidence-based practice and information literacy skills in teaching physical and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Health Information and Libraries Journal, 28, 264-272. 

  2. Bostrom, A. M., Ehrenberg, A., Gustavsson, J. P., & Wallin, L. (2009). Registered nurses' application of evidence-based practice: A national survey. Journal of Evaluation in Clinical Practice, 15 (6), 1159-1163. 

  3. Brown, C. E., Wickline, M. A., Ecoff, L., & Glaser, D. (2009). Nursing practice, knowledge, attitudes and perceived barriers to evidence-based practice at an academic medical center.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 (2), 371- 381. 

  4. Burns, N., & Grove, S. K. (1987). The practice of nursing research. Philadelphia: Saunders. 

  5. Cole, I. J., & Kelsey, A. (2004).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in post-qualify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in Practice, 4 (3), 190-199. 

  6. Crawford, J. (2006). The use of electronic information services and information literacy: A glasgow caledonian university study. Journal of Librarianship and Information Science, 38 (1), 33-44. 

  7. Dragan, I. (2009). Teaching evidence-based practice: Perspectives from the undergraduate and post-graduate viewpoint. Annals Academy of Medicine, 38 (6), 559-563. 

  8. Hsu, H. M., Hou, Y. H., Chang, I. C., & Yen, D. C. (2009). Factors influencing computer literacy of Taiwan and South Korea nurses. Journal of Medical Systems, 33, 133- 139. 

  9. Jamieson, B., Secco, M. L., Profit, H., Bailey, J., Brennick, D., Rodgers, J. W., et al. (2007). An evidence-based pilot project: The influence of information-laden handheld computers on computer competence, information sources, and stress levels of nursing students. Canadian Journal of Nursing Informatics, 4 (4), 3-34. 

  10. Koehn, M. L., & Lehman, K. (2008). Nurses' perception of evidence- based nursing practi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2 (2), 209-215. 

  11. Lai, N. M., Teng, C. L., & Lee, M. L. (2010). The place and barriers of evidence based practice: Knowledge and perceptions of medical, nursing and allied health practitioners in malaysia. BMC Research Notes, 3 (279), 1-8. http://dx.doi.org/10.1186/1756-0500-3-279 

  12. Levett-Jones, T., Kenny, R., Vander Riet, P., Hazelton, M., Kable, A., Bourgeois, S., et al. (2009). Exploring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competence and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and their perception of its relevance to clinical practice. Nurse Education Today, 29, 612-616. 

  13. McEvoy, M. P., Williams, M. T., & Olds, T. S. (2010). Evidencebased practice profile: Difference among allied health professions. BMC Medical Education, 10 (69), 1-5. 

  14. Melnyk, B. M., Fineout-Overholt, E., Fischbeck Feinstein, N., Li, H., Small, L., Wilcox, L., et al. (2004). Nurses' perceived knowledge, beliefs, skills, and needs regarding evidence-based practice: Implications for accelerating the paradigm shift. Worldviews on Evidence-Based Nursing, 1(3), 185-193. 

  15. Oh, E. G., Oh, H. J., & Lee, Y. J. (2004). Nurses' research activities and barriers of research util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4 (5), 838-848. 

  16. Oh, E. G. (2008). Research activities and perceptions of barriers to research utilization among critical care nurses in Korea. Intensive and Critical Care Nursing, 24 (5), 314-322. http:// dx.doi.org/10.1016/j.iccn.2007.12.001 

  17. Olade, R. A. (2004). Evidence-based practice and research utilization activities among rural nurse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36 (3), 220-225. 

  18. Ozdemir, L., & Akdemir, L. (2009). Turkish nurses' utilization of research evidence in clinical practice and influencing factors.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56 (3), 319-325. 

  19. Perrin, C., Hossain, D., & Cumming, K. (2008, June). Nursing student's information literacy skills prior to and after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5th International Lifelong Learning Conference: Reflecting on Successes and Framing Futures, Yeppoon, Australlia. 

  20. Profetto-McGrath, J. (2005). Critical thinking and evidence-based practic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1 (6), 364-371.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05.10.002 

  21. Ross, J. (2010). Information literacy for evidence-based practice in Perianesthesia nurses: Readiness for evidence-based practice. Journal of Perianesthesia Nursing, 25 (2), 64-70. http:// dx.doi.org/10.1016/j.jopan.2010.01.007 

  22. Secco, M. L., Woodgate, R., Hodgson, A., Kowalski, S., Plouffe, J., Rothney, P., et al. (2006). A survey study of pediatric nurses use of information sources. Computers, Informatics and Nursing, 24 (2), 105-112. 

  23. Shirey, M. R. (2006). Evidence-based practice: How nurse leaders can facilitate innovation. Nursing Administration Quarterly, 30(3), 252-265. 

  24. Shorten, A., Wallace, M. C., & Crookes, P. A. (2001). Developing information literacy: A key to evidence-based nursing.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48 (2), 86-92. 

  25. Skiba, D. J. (2005). Preparing for evidence-based practice: Revisiting information literacy.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6(5), 310-311. 

  26. Solomons, N. M., & Spross, J. A. (2011). Evidence-based practice barriers and facilitators from a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perspective: An integrative review.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9, 109-120. http://dx.doi.org/10.1111/j.1365-2834.2010.01144.x 

  27. Thiel, L., & Ghosh, Y. (2008). Determining registered nurses' readiness for evidence-based practice. Worldviews on Evidence- Based Nursing, 5 (4), 182-192. 

  28. Thompson, C., Cullum, N., McCaughan, D., Sheldon, T., & Raynor, P. (2004). Nurses, information use, and clinical decision making: The real world potential for evidence-based decisions in nursing. Evidence Based Nursing, 7(3), 68-72. 

  29. Upton, D., & Upton, P. (2006). Development of evidence-based practice questionnaire for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3 (4), 454-458.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6.03739.x 

  30. Yi, J. E., & Park, M. H. (2011). Nurses' access and use of information resources and barriers and competency of evidence based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3 (3), 255-26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