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3 no.5, 2011년, pp.503 - 513
송라윤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 신수진 (순천향대학교 간호학과) , 서연옥 (순천향대학교 간호학과) , 신성례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박연환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강윤희 (이화여자대학교 간호과학부) , 김영경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a model based on f the learning objectives in adult health nursing curriculums. The model can be eventually reflected in Korean National Nurse's Licensing Examination (KNNLE). Methods: The model was developed through a series of practical analysis b...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본 연구는 성인간호학 분야 학습목표를 수정하기 위한 지침으로 무엇을 제안하나? | 따라서 성인간호학 학습목표를 수정하기 위한 지침으로 첫째, 간호사 국가시험 문항개발에 대한 선행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신규간호사가 알아야 할 기본항목을 분류하여 학습목표 수정에 반영하는 것과 둘째, 성인간호학 표준교육과정을 개발하여 핵심내용을 중심으로 학습목표를 수정하는 것을 제안한다. | |
성인간호학은 어떻게 평가되어왔나? | 성인간호학은 의료법에 의해 국가고시가 제도화되어 국가차원에서 면허를 부여하던 1962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간호사 국가시험의 주요 과목으로 평가되어왔다(Kim et al., 1998). | |
간호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 간호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이론과 실습교육을 통하여 현재와 미래의 실무를 준비시켜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 따라서 학습목표와 교육내용은 급변하는 사회의 요구와 간호현장의 변화를 반영해야 하며 간호지식과 전문기술의 발달에 따라 간호사 면허와 자격인증을 받기 위해 신규간호사가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최소기준 이상의 지식, 기술, 태도를 평가하는 국가고시 문제 또한 변화하는 학습목표를 반영하여 개선되어야 한다(Suh, Yun, Yoo, Song, & Choi, 1996). |
Kim, B. H., Kim, S., Lee, J. S., Tak, Y. R., Kim, H. S., & Choi, E. S., et al. (1998). Clinical competency for directing of registered nurses' national examin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8(4), 1075-1087.
Kim, C. J., Lee, H. Y., Song, J. H., Lee, S. J., Kang, H. S., Park, S. A., et al. (2004). Development of the Basic Core Test Items of National Nurse's License Examination.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1(1), 27-36.
Kim, M. S., Song, J. H., & Kim, B. H. (200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st items standard of National Nurse's License Examination. National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Board report.
Kim, M. S., Song, J. H., Kim, B. H., & Lee, S. H. (2004). A study on the job analysis for new nurse.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1(1), 15-26.
Korean Society of Adult Nursing. (2004, July 5). Workshop for revision of study objective of adult nursing.
Korean Nurses Association. (2003). Development of nursing standard, Korean Nurses Association.
Lee, H. Y., Kim, C. J., Lee, S. J., Park, H. R., Lee, I. S., Kim, H. J., et al. (2005). A study of the validity of the Korean Nurses' Licensing Examination.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2(1), 31-42.
Lee, H. Y., Kim, H. J., Kim, G. B., Kim, S. Y., Suh, M. J., Song, M. S., et al. (1998). Analysis of current adult nursing curriculum content in baccalaureate and diploma leve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10(2), 219-233.
Lim, N. Y., & Song, J. H. (2007). Delphi study on introduction of practical skills test in national examination for nursing licensure.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 Nursing, 14(2), 157-165.
National Council of State Boards of Nursing. (2011). 2011 NCLEX Examination Candidate Bulletin. Chicago: Pearson.
National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Board. (1998). National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Board Opening Seminar (1998.6.3.).
Statistics Korea. (2008). Cancer registration statistics. Retrieved May 20, 2011, from http://kosis.kr/nsikor/view/stat10.do
Suh, M. J., Yun, S. N., Yoo, J. S., Song, J. H., & Choi, K. S. (1996). A content analysis of the test of the national examination for registration nurses in Korea over 3 yea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6(1), 73-9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