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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박물관보존과학 = Conservation science in museum, v.12, 2011년, pp.25 - 34
이다혜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팀) , 황현성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팀)
본 고에서는 백자채색봉황모란문병의 전반적 보존처리 과정과 일부 결손된 채색부분인 금채장식 복원에 적합한 복원 재료와 보존방법을 다양한 실험을 통해 소개하고자 한다. 결손되거나 박락된 금채장식을 복원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전통적인 방법과 현대적인 방법이 있는데, 이번 연구실험을 통해 가장 적합한 복원방법을 알아낼 수 있었다. 또한 이번 금채장식 복원과정에서는 전통적인 금채장식방법 대신에 아크릴물감과 바인더를 섞어 문양 테두리의 금채부분을 복원한 현대적인 금채 채색방법을 선택하여 복원하였다.
This study examined conservation process of white porcelain bottle with phoenix and peony design poly chrome, recovery of golden powder painted porcelain being damaged and colored, and recovery material and conservation methods by using a variety of experiments. Not only traditional method but als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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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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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채자기의 복원방법은 어떻게 나뉘는가? | 유물의 상태나 상황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복원방법은 다양하지만, 금채자기의 경우 크게 전통적인 방법과 현대적인 방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실험을 통하여 이를 비교 연구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여러 문헌과 자료 들을 통하여 금채자기에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되어왔던 전통 교착제인 기름, 아교, 연분, 옻과 현대에 채색 층 복원에 사용되는 금색 아크릴물감을 비교 연구하여 발색력, 접착력의 장점 및 단점을 파악한다. | |
본 논문에서 건조실험 전, 우선 교착제에 대하여 조사한 이유는? | 금채를 복원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전통적인 방법과 현대적인 방법으로 구분하는 이유는 유물의 보관 상태 와 현재 유물의 상태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범위가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격적인 실험을 진행하기 전, 우선 교착제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 |
금채를 복원하는 방법을 크게 전통적인 방법과 현대적인 방법으로 구분하는 이유는? | 금채를 복원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전통적인 방법과 현대적인 방법으로 구분하는 이유는 유물의 보관 상태 와 현재 유물의 상태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범위가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격적인 실험을 진행하기 전, 우선 교착제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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