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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자채색봉황모란문병 보존처리와 금채장식 기법 연구
Research on Technique of Gold Powder Painting and Conservation Process for White Porcelain Bottle with Phoenix and Peony Design Poly Chrome 원문보기

박물관보존과학 = Conservation science in museum, v.12, 2011년, pp.25 - 34  

이다혜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팀) ,  황현성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팀)

초록

본 고에서는 백자채색봉황모란문병의 전반적 보존처리 과정과 일부 결손된 채색부분인 금채장식 복원에 적합한 복원 재료와 보존방법을 다양한 실험을 통해 소개하고자 한다. 결손되거나 박락된 금채장식을 복원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전통적인 방법과 현대적인 방법이 있는데, 이번 연구실험을 통해 가장 적합한 복원방법을 알아낼 수 있었다. 또한 이번 금채장식 복원과정에서는 전통적인 금채장식방법 대신에 아크릴물감과 바인더를 섞어 문양 테두리의 금채부분을 복원한 현대적인 금채 채색방법을 선택하여 복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conservation process of white porcelain bottle with phoenix and peony design poly chrome, recovery of golden powder painted porcelain being damaged and colored, and recovery material and conservation methods by using a variety of experiments. Not only traditional method but als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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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Group A의 A-1은 에폭시 수지 위에 선묘한 전통 교착제를 자연 건조하였을 때, Group B의 B-1은 에폭시 수지 위에 선묘한 현대 교착제를 자연 건조하였을 때로 완전히 건조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 금분의 발색력과 안착정도 등을 비교하여 가장 효과적인 채색방법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 금채를 복원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전통적인 방법과 현대적인 방법으로 구분하는 이유는 유물의 보관 상태와 현재 유물의 상태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범위가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격적인 실험을 진행하기 전, 우선 교착제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교착재료 가운데 전통 교착제로는 기름, 아교, 연분, 옻이 있으며 현대 교착제로는 아크릴 물감과 바인더를 혼합하여 사용하였다.
  • 이 기법은 중국에서 화금 또는 금채로 자기를 장식하던 기술을 고려시대에 전래된 것으로 추정되나 문헌과 기록, 연구 자료가 부족하여 제작 방법이나 배경, 중국과 한국의 기법, 특징 등을 정확히 알 수 없었다. 따라서 전통적으로 쓰이던 교착제와 현대 사용되고 있는 재료를 통해 실험하여 적합한 방법을 추정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여러 문헌과 자료들을 통하여 금채자기에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되어왔던 전통 교착제인 기름, 아교, 연분, 옻과 현대에 채색층 복원에 사용되는 금색 아크릴물감을 비교 연구하여 발색력, 접착력의 장점 및 단점을 파악한다. 또한 도자기 복원에 사용될 수 있는 에폭시 수지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에폭시 복원제를 가온하였을 때 각각 어떠한 차이와 변화가 있는지를 파악하여 향후 이 재료를 사용하여 복원했을 경우 자연 건조와 열풍 건조 방법 가운데 가장 적절한 방법이 무엇인지 등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고에서는 백자채색봉황모란문병의 금채장식의 복원 실험을 중점적으로 전통, 현대의 교착제를 소성 및 실온건조실험을 통해 적합성을 판단하였으며, 보존처리에 적용한 과정을 소개하고자한다.
  • 유물의 상태나 상황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복원방법은 다양하지만, 금채자기의 경우 크게 전통적인 방법과 현대적인 방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실험을 통하여 이를 비교 연구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여러 문헌과 자료들을 통하여 금채자기에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되어왔던 전통 교착제인 기름, 아교, 연분, 옻과 현대에 채색층 복원에 사용되는 금색 아크릴물감을 비교 연구하여 발색력, 접착력의 장점 및 단점을 파악한다.
  • 중국의 화금자기는 한국에 비해 스텐실, 면묘, 선묘 등 그 기법과 재료가 다양하고 화려하다[1]. 하지만, 현재 이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본 실험에서 기존에 연구된 제작 기법을 참고하여 금분의 교착방법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번 백자채색봉황모란문병은 박락된 금채를 복원할 때 직접 소성할 수 없기 때문에 현대적인 방법으로 복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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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금채자기의 복원방법은 어떻게 나뉘는가? 유물의 상태나 상황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복원방법은 다양하지만, 금채자기의 경우 크게 전통적인 방법과 현대적인 방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실험을 통하여 이를 비교 연구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여러 문헌과 자료 들을 통하여 금채자기에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되어왔던 전통 교착제인 기름, 아교, 연분, 옻과 현대에 채색 층 복원에 사용되는 금색 아크릴물감을 비교 연구하여 발색력, 접착력의 장점 및 단점을 파악한다.
본 논문에서 건조실험 전, 우선 교착제에 대하여 조사한 이유는? 금채를 복원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전통적인 방법과 현대적인 방법으로 구분하는 이유는 유물의 보관 상태 와 현재 유물의 상태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범위가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격적인 실험을 진행하기 전, 우선 교착제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금채를 복원하는 방법을 크게 전통적인 방법과 현대적인 방법으로 구분하는 이유는? 금채를 복원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전통적인 방법과 현대적인 방법으로 구분하는 이유는 유물의 보관 상태 와 현재 유물의 상태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범위가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격적인 실험을 진행하기 전, 우선 교착제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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