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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주기적 교환품의 교환주기 결정에 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determining the replacement interval for the component in the rolling sto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713 - 720  

김종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시스템연구본부) ,  박준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신백철 (KORAIL, 수도권철도차량관리단) ,  김재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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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article deals with a case study on determining the replacement interval for the extraction motor in KTX. The reliability is analysed with the field data from 42 months. The effect of the replacement interval on service reliability, availability, safety and lifecycle cost are evaluated through 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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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이유는 제시된 수리모형은 해당 아이템이 무한히 사용될 경우에 대한 모형으로 실제 현장에서는 철도차량의 정해진 수명이 경과한 경우는 해당 아이템의 유용성 또한 없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시뮬레이션 분석은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 쉽게 확장 가능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에 의해 교환주기 조정에 따른 RAMS 영향을 평가하였다. RAMS 영향 평가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가정하였다.
  • 본 연구는 철도차량의 주기적 교환품의 교환주기 결정에 대한 사례로서 KTX 배기모터의 교환주기를 조정하는 문제를 다룬다. 약 42개월간의 배기모터의 고장 및 유지보수 데이터를 바탕으로 배기모터의 신뢰성을 분석하였다.
  • 김종운 등[1]은 교환과 고정시간 업무의 주기를 결정하기 위한 개념적 모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김종운 등에 의해 제시된 개념적 모형을 바탕으로 고속철도차량의 공조장치 배기모터의 교환주기 결정 사례를 다룬다.
  • 표 1은 운영기관의 정보보호를 위하여 실제 고장 주행일자를 변경하여 제시된 값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데이터에 의해 배기모터의 신뢰성을 분석한다. KTX 전체 편성에는 해당 타입의 배기모터가 368개가 장착되어 있어서 신뢰성 분석에는 표 1의 고장데이터 외에 관측중단데이터도 함께 사용되었다.
  • 공조장치의 배기모터는 차량 제작사에 24개월의 주기로 교환할 것을 권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발생한 배기모터의 고장데이터를 바탕으로 배기모터의 신뢰성을 분석하고 교환주기의 조정 가능성을 살펴본다.
  • 김종운 등 [1]은 교환과 같은 고정시간 업무의 주기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RAMS 성능 척도인 안전성, 서비스신뢰도, 가용도, 수명주기비용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는 절차를 제안하였다. 본 절에서는 배기모터의 교환주기를 24개월에서 42개월로 연장할 경우에 RAMS 성능 척도인 안전성, 서비스신뢰도, 가용도, 수명주기비용에 대한 영향을 평가한다. 그림 4의 배기모터의 고장률 함수 그래프를 보면 초기에 고장률이 증가하다가 특정 시점 이후로 시간이 지날수록 고장률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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