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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4 no.2 = no.65, 2011년, pp.68 - 70
이장호 (국립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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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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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형욱 등의 연구에서 3차원 유동해석을 통한 성능예측에서 캐스케이드 이론의 적용으로 설계된 방식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은 무엇인가? | 3차원 유동해석을 통한 성능예측에서 캐스케이드 이론의 적용으로 설계된 방식은 가장 우수한 결과를 보였으며, 자유와류법으로 설계하는 것보다는 지수적인 방식이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하지만 익형의 적용에 따른 송풍시스템의 형상 변화에 따라 흡입되어지는 속도의 부분적인 변화로 인하여 팁이나 허브에서 입사각은 설계된 입사각보다 증가하게 되어 부분적인 조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
오인규 등의 연구에서는 제트홴의 소음기의 공력성능 향상을 위해 어떠한 형태의 소음기가 도움이 되는지 밝혀냈는가? | 오인규 등(9)은 제트홴 소음기 형상 일계변수가 제트홴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출구유효 속도)와 효율은 캡의 크기와 소음기의 길이가 커질수록 감소하며, 조도가 고려된 경우 그 영향성은 더욱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트홴의 소음기는 제트홴 내의 자연스러운 유로형성에 도움을 주고, 실제 사용되어지고 있는 원기둥 형태의 소음기보다 원뿔 형태의 소음기 형상이 제트홴의 공력성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고찰되었다. | |
최형욱 등은 축류형 송풍기의 예선회 익이 없는 흡입송풍기의 설계방식으로 무엇을 채택하였는가? | 최형욱 등(1)은 저압 저속도에서 사용되는 축류형 송풍기의 익형 형상을 설계하기 위한 방법의 차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의 3차원 익형의 설계방식인 와류 설정법 중에서는 예선회 익이 없는 흡입송풍기의 설계방식으로 물리적으로 오차가 적은 자유와류법과 지수적인 방식을 채택하였으며, 또 다른 방식으로 캐스케이드 이론을 바탕으로 익형에서의 양력계수를 기준으로 형상화하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3차원 유동해석을 통한 성능예측에서 캐스케이드 이론의 적용으로 설계된 방식은 가장 우수한 결과를 보였으며, 자유와류법으로 설계하는 것보다는 지수적인 방식이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
김재우, 김진혁, 김광용, 2010, “환기용 축류송풍기의 유동 해석 및 모터 위칭에 따른 성능특성 연구,” 유체기계저널, 13권, 4호, pp. 25-30.
김진혁, 송우석, 이승배, 김광용, 2010, “주거환기용 시로코홴의 공력 및 소음특성 연구,” 유체기계저널, 제13권, 2호, pp. 19-24.
이찬, 2010, “공력음향학적 특성을 고려한 시로코 팬의 설계 방법,” 유체기계저널, 제13권, 2호, pp. 60-65.
박영빈, 장춘만, 양상호, 2010, “다단 블로어 덕트형상에 따른 압력특성 연구,” 유체기계저널, 제13권, 2호, pp. 3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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