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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4 no.2 = no.65, 2011년, pp.80 -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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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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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TFE composite의 취약점은 어디서 발견되는가? | 이러한 마모를 줄이기 위한 대표적인 표면재 중 하나가 PTFE (Polytetrafluoroethylene) composite 이다. PTFE composite은 강한 내마모성 등의 장점이 있는 반면, 열전도도, 표면 조도 등의 부분에서 그 취약점이 발견된다. 이러한 취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PTFE 에 비해 상대적으로 내부식성, 열전도도 등의 특성에서 강점이 있는 알루미늄 합금이 베어링 표면재로서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 두 표면재 사용 시의 마찰, 윤활 특성을 실험적으로 비교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 |
PTFE composite의 장점은? | 이러한 마모를 줄이기 위한 대표적인 표면재 중 하나가 PTFE (Polytetrafluoroethylene) composite 이다. PTFE composite은 강한 내마모성 등의 장점이 있는 반면, 열전도도, 표면 조도 등의 부분에서 그 취약점이 발견된다. 이러한 취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PTFE 에 비해 상대적으로 내부식성, 열전도도 등의 특성에서 강점이 있는 알루미늄 합금이 베어링 표면재로서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 두 표면재 사용 시의 마찰, 윤활 특성을 실험적으로 비교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 |
PTFE composite의 취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무엇이 왜 주목 받고, 어떤 연구가 진행되었는가? | PTFE composite은 강한 내마모성 등의 장점이 있는 반면, 열전도도, 표면 조도 등의 부분에서 그 취약점이 발견된다. 이러한 취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PTFE 에 비해 상대적으로 내부식성, 열전도도 등의 특성에서 강점이 있는 알루미늄 합금이 베어링 표면재로서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 두 표면재 사용 시의 마찰, 윤활 특성을 실험적으로 비교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었다.(9) 같은 하중 조건에서 PTFE 표면재를 사용한 저널 베어링과 알루미늄 합금 표면재를 사용한 저널 베어링을 테스트해 본 결과 알루미늄 합금 표면재를 사용한 베어링이 PTFE를 사용한 베어링보다 마찰 계수가 28% 감소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
홍도관, 우병철, 정연호, 김종무, 조윤현, 2010, “400W, 200,000rpm 급 마이크로터빈용 회전체의 위험속도 해석,” 대한기계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대회 강연 및 논문 초록집, pp. 1543-1548.
이상국, 이선기, 이도환, 박성근, 2010, “터보 블로어용 초고속 전동기의 회전체 동역학 해석,” 대한기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60-165.
김태영, 김태호, 최상호, 정진택, 이용복, 2010, “300마력 (225㎾) 초고속 무급유 영구자석전동기의 회전체동역학 특성 및 성능 측정,” 유체기계공업학회 2010 유체기계 연구개발 발표회, pp. 68-69.
조상범, 김태영, 김태호, 김창호, 이용복, 2010, “300마력 무급유 터보 압축기의 회전체 동역학적 성능에 관한 연구,” 유체기계공업학회 2010 유체기계 연구개발 발표회, pp. 144-145.
김병옥, 이안성, 하기영, 2010, “수직배럴형 다단 원심펌프의 로터다이나믹 과도응답 해석,” 유체기계공업학회 2010 유체기계 연구개발 발표회, pp. 172-173.
Bonchoel Ku, Youngdo Park, Chiun Sung, Youngchul Han, Junghoon Park, Yujin Hwang, 2010 “Comparison of tribological characteristics between alumunum alloys and polytetrafluoro ethylene composites journal bearings under mineral oil lubrication,”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24 (8), pp. 1631-1635.
오승태, 박세홍, 최성필, 빈재구, 공영경, 2010, “대용량 추진 전동기용 베어링 개발에 대한 연구,” 2010년도 대한기계학회 추계학술대회 강연 및 논문 초록집, pp. 1615-1620.
이승표, 이인하, 김용찬, 김현우, 배현욱, 박중양, 2010, “설계 변수법을 이용한 자동차용 휠 베어링의 구조설계 및 해석,” 2010년도 대한기계학회 추계학술대회 강연 및논문 초록집, pp. 574-577.
홍동표, 김동연, 이제완, 유청환, 김원태, 최만용, 2010,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한 윤활 상태에 따른 회전 요소 볼 베어링의 온도 특성 연구,”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62-263.
이도환, 이상국, 노영진, 강태석, 이병학, 2010, “베어링 성능 저하 신호 특성,”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78-279.
신정국, 유호선, 이재헌, 문승재, 2010, “산소주입 수처리에 의해 발생되는 급수펌프 밀봉장치의 누설방지,” 대한기계학회 추계학술대회 강연 및 논문 초록집, pp. 2583-2589.
최복성, 하태웅, 2010, “CFD를 사용한 고성능 펌프 실의 동특성 계수 예측,” 한국윤활학회, 윤활학회지, 제26권, 제1호, pp. 37-43.
김영철, 이동환, 함덕용, 이형우, 김영배, 2010, “비틀림 진동 댐퍼의 강성 및 감쇠계수 해석,”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15-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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