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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15 no.2 = no.78, 2011년, pp.35 - 42
천주현 (성균관대학교) , 이승진 (성균관대학교) , 이병주 (한국도로교통연구원) , 이재훈 (영남대학교) , 신현목 (성균관대학교)
The seismic design of solid reinforced concrete bridge columns has been committed to, based on accumulated research and design specifications. The rational confinement model and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however, are insufficient because of the lack of domestic and foreign design spec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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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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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SHTO 설계기준의 대부분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에서 1992년에 도로교설계기준에 내진설계규정을 제정할 때, 국내에 축적된 연구결과가 미미한 현실을 고려하여 미국 AASHTO 설계기준을 기본으로 한 설계기준이 제정되었다. AASHTO 설계기준의 대부분은 강진지진구역에 대한 내진설계규정이며, 우리나라와 같은 중진지역에 대한 내진설계규정은 충분히 규정되어 있지는 않다. 이러한강진지역의 설계규정을 여과 없이 국내 현장에 적용했을 때 실무에서는 과도한 횡구속 철근량으로 인해 시공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 |
과도한 횡구속 철근량으로 인해 시공에 많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하였는가? | 이러한강진지역의 설계규정을 여과 없이 국내 현장에 적용했을 때 실무에서는 과도한 횡구속 철근량으로 인해 시공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합리적인 내진설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노력으로, 지난 10여 년간 한국지진공학회연구센터(KEERC)의 연구 등 많은 연구 성과가 있었으나, 중실 단면을 갖는 교각에 대한 연구 성과가 대부분이었다. | |
자중증가가 발생하는 이유는? | 오늘날 교량이 장대화 되고 교각의 높이가 높아짐에 따라 발생하는 자중증가에 의해 발생하는 과도한 설계 지진력의 감소, 사용재료의 경감 및 수화열 억제와 같은 경제적x구조적인 측면에서 고속도로 교량 및 기타 교량에 중공단면을 갖는 교각이 널리 설계・시공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에 대한 내진설계는 중실 교각으로 치환하여 설계기준에 제시되어 있는 심부구속 철근량을 계산하여 설계를 수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경우 안전측인 설계결과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나 경제성 및 합리성을 고려하는 경우 이러한 방법은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볼 수는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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