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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설계변수에 따른 중공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of Circular Hollow Reinforced Concrete Columns Based on Design Variables 원문보기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15 no.2 = no.78, 2011년, pp.35 - 42  

천주현 (성균관대학교) ,  이승진 (성균관대학교) ,  이병주 (한국도로교통연구원) ,  이재훈 (영남대학교) ,  신현목 (성균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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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축적된 많은 연구결과와 설계기준을 바탕으로 일반적인 중실단면을 갖는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경우 큰 어려움 없이 내진설계가 수행되고 있지만, 중공원형 철근 콘크리트 교각의 경우 실험 및 해석상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국내 외적으로 심부구속철근 상세에 대한 명확한 설계기준과 함께 이에 대한 합리적인 구속 모델 및 내진 성능평가 방안 등은 아직까지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요 설계변수에 따른 중공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거동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신뢰성 있는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RCAHEST)을 통한 결과와의 비교 분석을 바탕으로 보다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설계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ismic design of solid reinforced concrete bridge columns has been committed to, based on accumulated research and design specifications. The rational confinement model and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however, are insufficient because of the lack of domestic and foreign design specificati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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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기에, 두께가 서로 다른 부재간의 접합부에서의 단면 강성의 급변에 따른 철근의 정착슬립과 접합면에서의 미끄러짐, 및 접합면의 관입등의 국부적인 불연속 변위를 고려하기 위한 경계면 요소(Interface Element)등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실험 및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중공 원형 단면을 갖는 철근콘크리트 교각에 대한 보다 합리적인 횡방향 구속 효과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그 동안 Kim 등(7-10) 등에 의하여 개발된 비선형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RCAHEST)을 신뢰성 있는 중공원형 철근콘크리트교각 실험체에 적용하여 주요 설계변수에 따른 중공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거동 특성을 파악하고 향후, 보다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설계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주요 설계변수에 따른 중공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극한 강도 및 연성 능력과 같은 내진거동 특성을 합리적으로 예측하기 위한 본 연구에서, 저자(7-10)등에 의하여 그 동안 개발된 철근과 콘크리트의 비선형성을 고려하기 위한 재료 모델과 횡방향 구속효과를 고려하기 위한 그림 1에서와 같은 Mander(1998) et al.(11)이 제안한 모델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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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ASHTO 설계기준의 대부분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 1992년에 도로교설계기준에 내진설계규정을 제정할 때, 국내에 축적된 연구결과가 미미한 현실을 고려하여 미국 AASHTO 설계기준을 기본으로 한 설계기준이 제정되었다. AASHTO 설계기준의 대부분은 강진지진구역에 대한 내진설계규정이며, 우리나라와 같은 중진지역에 대한 내진설계규정은 충분히 규정되어 있지는 않다. 이러한강진지역의 설계규정을 여과 없이 국내 현장에 적용했을 때 실무에서는 과도한 횡구속 철근량으로 인해 시공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과도한 횡구속 철근량으로 인해 시공에 많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하였는가? 이러한강진지역의 설계규정을 여과 없이 국내 현장에 적용했을 때 실무에서는 과도한 횡구속 철근량으로 인해 시공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합리적인 내진설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노력으로, 지난 10여 년간 한국지진공학회연구센터(KEERC)의 연구 등 많은 연구 성과가 있었으나, 중실 단면을 갖는 교각에 대한 연구 성과가 대부분이었다.
자중증가가 발생하는 이유는? 오늘날 교량이 장대화 되고 교각의 높이가 높아짐에 따라 발생하는 자중증가에 의해 발생하는 과도한 설계 지진력의 감소, 사용재료의 경감 및 수화열 억제와 같은 경제적x구조적인 측면에서 고속도로 교량 및 기타 교량에 중공단면을 갖는 교각이 널리 설계・시공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에 대한 내진설계는 중실 교각으로 치환하여 설계기준에 제시되어 있는 심부구속 철근량을 계산하여 설계를 수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경우 안전측인 설계결과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나 경제성 및 합리성을 고려하는 경우 이러한 방법은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볼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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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Zahn, F.A., Park, R., and Priestley, M. J. N., “Flexural strength and ductility of circular hollow reinforced concrete columns without confinement on inside face,” ACI Structural Journal, Vol. 87, No. 2, 156-166, 1990. 

  2. Yeh, Y.-K., Mo, Y.L., and Yang, C. Y., “Seismic performance of rectangular hollow bridge column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28, No. 1, 60-68, 2002. 

  3. Mo, Y.L., Wong, D.C., and Maekawa, K., “Seismic performance of hollow bridge columns,” ACI Structural Journal, Vol. 100, No. 3, 337-348, 2003. 

  4. Whittaker, D., Park, R., and Carr, A.J., “Experimental tests on hollow circular concrete columns for use in offshore concrete platforms,” Pacific Conference on Earthquake Engineering, Vol. 1, 213-244, 1987. 

  5. 정영수, 한기훈, 이강균, 이대형, “원형중공 콘크리트 교각의 내진성능에 대한 준정적 실험,”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제3권, 제2호, 41-53, 1999. 

  6. 선창호, 김익현, “횡방향철근이 감소된 중공사각단면 교각의 내진거동 특성,”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제13권, 제3호, 51-65, 2009. 

  7. 김태훈, 유영화, 신현목, “등가환산단면을 이용한 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비탄성 해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0권, 제5-A호, 2000. 

  8. Kim, T.H., Lee, K.M., Chung, Y.S., and Shin, H.M., “Seismic damage assessment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columns,” Engineering Structures, Vol. 27, No. 4, 576-592, 2005. 

  9. Kim, T.H., Lee, K.M., Yoon, C.Y., and Shin, H.M., “Inelastic behavior and ductility capacity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under earthquake. I: theory and formulation,”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29, No. 9, 

  10. Kim, T.H., Kim, Y.J., and Shin, H.M., “Seismic performance assessment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columns under variable axial load,” Magazine of Concrete Research, Vol. 59, No. 2, 87-96, 2007. 

  11. Mander, J. B., Priestley, M. J., and Park. R., “Theoretical stress-strain model for confined concret,”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14, No. 8, 1804-1826, 1988. 

  12. Taylor, R. L., A finite Element Analysis Program, Version 7.2, Feap Users Manual, Vol. 1 and Vol. 2, 2000. 

  13. 건설교통부제정, 도로교 설계기준,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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