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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차대차 측면충돌에 대한 연구
A Study on Side Impact from Car-to-Car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5 no.3, 2015년, pp.201 - 209  

한영규 (가천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백세룡 (유한회사 삼송) ,  윤준규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  임종한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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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대차의 측면충돌에서 충돌부위에 따라 차체의 변형정도는 크게 달라진다. 충돌로 인하여 차체에 변형이 일어나는 경우에 속도에너지가 변형에너지로 전달되어 거동이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교통사고분석에서는 충돌 후 차량의 거동을 운동량 보존법칙으로 분석하며 차체의 변형에 따른 에너지 흡수량은 반발계수를 입력하여 그 오차를 보정할 수 있으나 측면충돌에 대한 연구결과는 그다지 많지 않으므로 전방충돌과 후방추돌에 대한 연구결과를 참고해서 반발계수를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차체의 구조와 각 부품의 재질을 적용한 유한요소 차량모델을 외연적 유한요소법으로 해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분석하여 측면충돌에서 차량의 접촉부위에 따른 반발계수와 충돌감지시간을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산출된 반발계수와 충돌감지시간을 적용하여 운동량보존법칙에 의해 얻어진 해석결과를 실제 차량의 충돌결과와 비교하였다. 그 결과로 유한요소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도출한 초기 입력값을 적용했을 때 기존의 분석기법보다 해석의 신뢰도가 높다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formed degree of car body varies largely with the collision part from side collision of car-to-car. In case of deformation of car body caused by collision, the movement is different as speed energy changes to strain energy. Generally, in the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the movement of car a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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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측면충돌에서의 차량 거동특성을 파악하고, 그 결과를 운동량보존 법칙을 이용한 교통사고 분석방법에 적용했을 때 차량의 움직임을 관찰하였다. 그 결과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측면 충돌 재현 방법에 대한 신뢰성을 파악하고 오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측면충돌에서의 차량 거동특성을 파악하고, 그 결과를 운동량보존 법칙을 이용한 교통사고 분석방법에 적용했을 때 차량의 움직임을 관찰하였다. 그 결과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측면 충돌 재현 방법에 대한 신뢰성을 파악하고 오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 충돌을 계산하는 시점은 두 차량이 최초 접촉후의 최대 변형에 도달하는 시간을 DOP(Depth of penetration) 값으로 설정할 수 있다. 일반적인 충돌상황에서 차량이 최대 변형에 이르는 시간은 30~60 ms이며, PC-CRASH에서는 그 중간에 해당하는 값인 45ms에 충돌이 일어난다고 가정하여 그 시점에서 충돌후의 속도와 이탈각도를 계산한다. 그러나 사고의 상황에 따라 이 값은 차량의 속도와 충돌하는 물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0~60 ms 범위에서 15 ms 단위로 설정할 수 있으며, 사고의 상황에 따라 사용자가 임의로 DOP를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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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대차의 측면충돌에서 변형정도는 무엇에 따라 달라지는가? 차대차의 측면충돌에서 충돌부위에 따라 차체의 변형정도는 크게 달라진다. 충돌로 인하여 차체에 변형이 일어나는 경우에 속도에너지가 변형에너지로 전달되어 거동이 달라진다.
충돌로 인해 차체에 변형이 일어나는 경우 무엇이 달라지는가? 차대차의 측면충돌에서 충돌부위에 따라 차체의 변형정도는 크게 달라진다. 충돌로 인하여 차체에 변형이 일어나는 경우에 속도에너지가 변형에너지로 전달되어 거동이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교통사고분석에서는 충돌 후 차량의 거동을 운동량 보존법칙으로 분석하며 차체의 변형에 따른 에너지 흡수량은 반발계수를 입력하여 그 오차를 보정할 수 있으나 측면충돌에 대한 연구결과는 그다지 많지 않으므로 전방충돌과 후방추돌에 대한 연구결과를 참고해서 반발계수를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측면 충돌사고는 어떤 부상을 입는 경향을 보이는가? 7%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1]. 통계자료를 보면 측면충돌의 경우가 차량 측면부와 탑승자의 공간이 협소한 관계로 전, 후방 충돌의 경우와 비교했을 때 상대 적으로 큰 부상을 입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실제의 차량 충돌사고에 대한 연구의 경우에 대부분은 전방충돌 및 후방충돌에 대한 연구가 많으며 측면충돌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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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National Police Agency, "TAAS system of National Police Agency", 2014. 

  2. H. H. Chae, J. H. Lim, "Analysis for Traffic Accidents against Car-Pedestrian on Simulation",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2, No. 3, pp.115-121, 2012. 

  3. W. S. Ha, S. Y. Han, "Establishment of Important Impact Parameters of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Program PC-CRASH", Journal of Korean Society Transportation, Vol. 21, No. 2, pp.155-164, 2003. 

  4. C. S. Lim, Y. W. Choi, H. K. Jeng "Analysis about Speed Variations Factors and Reliability of Traffic Accident Collision Interpret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Civil Engineers, Vol. 31, No. 4, pp.539-546, 2011. 

  5. J. D. Kin, J. K. Yoon, "Reliable Study on the Collision Analysis of Traffic Accidents Using PC-Crash Program",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2, No. 5, p p.115-122, 2012. 

  6. J. U. Cho, B. S. Min, M. S. Han, "Simulation Analysis on Impact of Automotive Bod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ol. 18, No. 5, pp.477-482, 2009. 

  7. W. G. Jang, "Optimal Design for Torsional Stiffness of the Tubular Space Frame of a Low-Cost Single Seat Race Car",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10, p p.5955-5962, 2014. 

  8. S. W. Seo, "A study on The Crash Characteristics and Deformation Aspect of Passenger Cars", Ajou University, 2009. 

  9. Jeong-hwan Chun, "A Study of Collision Speed Estimation at Intersection", University of Seoul, 2011. 

  10. "Traffic Accident Analysis Manual", Korea Road Traffic Authority, 2011. 

  11. "PC-Crash Technical Manual", Dr. Steffan Datentechnik, 2014. 

  12. "New Car Assessment Program Frontal Barrier Impact Test",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http://www-nrd.nhtsa.dot.gov/database/VSR/veh/QueryVehicle.aspx,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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