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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5 no.3, 2015년, pp.201 - 209
한영규 (가천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백세룡 (유한회사 삼송) , 윤준규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 임종한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The deformed degree of car body varies largely with the collision part from side collision of car-to-car. In case of deformation of car body caused by collision, the movement is different as speed energy changes to strain energy. Generally, in the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the movement of car a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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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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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대차의 측면충돌에서 변형정도는 무엇에 따라 달라지는가? | 차대차의 측면충돌에서 충돌부위에 따라 차체의 변형정도는 크게 달라진다. 충돌로 인하여 차체에 변형이 일어나는 경우에 속도에너지가 변형에너지로 전달되어 거동이 달라진다. | |
충돌로 인해 차체에 변형이 일어나는 경우 무엇이 달라지는가? | 차대차의 측면충돌에서 충돌부위에 따라 차체의 변형정도는 크게 달라진다. 충돌로 인하여 차체에 변형이 일어나는 경우에 속도에너지가 변형에너지로 전달되어 거동이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교통사고분석에서는 충돌 후 차량의 거동을 운동량 보존법칙으로 분석하며 차체의 변형에 따른 에너지 흡수량은 반발계수를 입력하여 그 오차를 보정할 수 있으나 측면충돌에 대한 연구결과는 그다지 많지 않으므로 전방충돌과 후방추돌에 대한 연구결과를 참고해서 반발계수를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 |
측면 충돌사고는 어떤 부상을 입는 경향을 보이는가? | 7%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1]. 통계자료를 보면 측면충돌의 경우가 차량 측면부와 탑승자의 공간이 협소한 관계로 전, 후방 충돌의 경우와 비교했을 때 상대 적으로 큰 부상을 입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실제의 차량 충돌사고에 대한 연구의 경우에 대부분은 전방충돌 및 후방충돌에 대한 연구가 많으며 측면충돌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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