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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EC화 활성화를 위한 상품별 전략모델 및 개선분야
Construction EC Strategy Model and Improving Fields for Global EC Transition 원문보기

한국건축시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11 no.2 = no.46, 2011년, pp.145 - 153  

장현승 (School of Architectur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옥종호 (School of Architectur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구본상 (School of Civi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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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후반부터 세계적으로 선진기업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EC화에 주력을 하고 있지만, 사업의 형태가 생산성중심에서 수익성중심으로 바뀌고 발주자의 성향이 달라지고 있어 EC화라는 개념이 단순히 설계와 시공의 통합으로 보기에도 한계가 있다. 국내 건설기업의 EC화 추진현황을 살펴보면 EC화 추진정도가 높지는 않지만 가장 높은 공종별 EC화 추진은 일반건설업체의 건축공종으로 49%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일반건설업체의 토목부문(40.8%)과 전문건설업체의 토목(40%) 및 플랜트(40%) 상품으로 조사되었다. 기업이 EC화 전략을 통해 수익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건설업체의 설문을 통해 각 사업별로 해당하는 프로세스의 집중투자 분야 및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사항은 공통적으로는 기본설계, 실시 설계, 그리고 투자비조달 기능을 강화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글로벌 건설기업의 업태별 분석과 국내 건설기업의 현황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기업에게 도움이 될 전략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early 1990s, Korean construction companies have strived to evolve into global Engineering Construction (EC) companies. However, such efforts have been unsuccessful, partly due to a lack of clear objectives and a misunderstanding of the direction that needed to be taken for such a chang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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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해 글로벌 건설기업들의 매출별 업태변화를 분석하는 한편 건설상품별 EC화 변화분석을 통해 실질적인 EC화의 정확한 의미를 조명해보았다. 국내 건설업체의 EC화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해외건설협회 회원사를 중심으로 수주실적 순으로 건설업체와 엔지니어링업체 180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국내에서 EC화 추진에 따른 쟁점사항들을 살펴보기 위해 현재 해외건설에 진출한 경험이 있는 국내 건설기업들을 중심으로 EC화 추진에 따른 엔지니어링 범위 및 현황 그리고 문제점들을 진단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다음으로 국내 건설업체들은 EC화에 대한 필요성, 장점 및 실패의 이유, 그리고 EC화 전략을 상품별로 접근하는 방식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건설기업들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글로벌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EC화 전략에 초점을 두고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EC화의 쟁점을 재조명해보고자 한다. 또한 글로벌 EC기업이 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건설기업들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글로벌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EC화 전략에 초점을 두고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EC화의 쟁점을 재조명해보고자 한다. 또한 글로벌 EC기업이 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세부 목적으로는 (1) 글로벌 기업의 업태 변화 분석을 통한 엔지니어링의 변화, (2) 국내 건설 EC화의 현황분석, (3) 이에 따른 상품별 EC화 전략모델 및 개선분야를 제시한다.
  • 조사는 해외건설협회 회원사를 중심으로 수주실적 순으로 건설업체와 엔지니어링업체 180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물론, 건설업체의 EC화 실태 전반의 파악을 위해서는 국내 전체 건설업체 및 엔지니어링업체를 대상으로 하여야 하나, 해외건설 실적을 가지고 있는 업체로 대상을 한정지어 연구 자료 접근성의 한계를 고려하였고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설문을 통해서는 현재 국내 건설기업들의 EC화 추진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았고 상품별로 구분하여 조사를 해 EC화 추진의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글로벌 건설기업의 업태별 분석과 국내 건설기업의 현황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기업에게 도움이 될 전략방향을 제시하였다. 선진기업 분석을 위해 ENR지의 분석이 이루어졌는데 기업의 업태구분을 위해 미국기업만을 조사 및 분석할 수밖에 없는 한계점이 있었다.
  • 물론, 건설업체의 EC화 실태 전반의 파악을 위해서는 국내 전체 건설업체 및 엔지니어링업체를 대상으로 하여야 하나, 해외건설 실적을 가지고 있는 업체로 대상을 한정지어 연구 자료 접근성의 한계를 고려하였고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설문을 통해서는 현재 국내 건설기업들의 EC화 추진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았고 상품별로 구분하여 조사를 해 EC화 추진의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문제점들을 중심으로 글로벌 EC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조사하였다.
  • 또한 글로벌 EC기업이 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세부 목적으로는 (1) 글로벌 기업의 업태 변화 분석을 통한 엔지니어링의 변화, (2) 국내 건설 EC화의 현황분석, (3) 이에 따른 상품별 EC화 전략모델 및 개선분야를 제시한다.
  • 따라서 국내 건설업체들은 건설 상품별 사업 수행절차나 단계별 업무 범위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상품별 선택에 따라 서로 다른 접근 방식으로 EC화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이 같은 목적으로 건설 상품별 EC화를 추진함에 있어 프로젝트 전체 생애주기(Project Life Cycle) 중 어떠한 업무를 통합하여 추진하는 것이 최근 급변하는 건설 환경변화에 적응 가능한지 선진사례를 통한 시사점과 현재 국내 건설 EC모습을 비교해 EC화 모델4)로 제시해보고자 한다. EC화를 추진하기 위해 PLC상에서 통합되어야 할 업무를 필수업무, 선택업무, 그리고 고려 가능한 업무로 나누어 다음 Table 7에 제시하였다.
  • 기존 연구를 살펴보면 건설기업의 경쟁력 강화취지와 설계역량 강화에 국한된 EC화 연구[4,5]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최근 해외건설 시장의 활성화로 건설 기업은 보다 세부적인 EC화 전략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차원이 아닌 상품차원의 전략과 프로젝트 전 분야에 걸친 역량 개선분야를 찾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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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로벌(Global)화 전략이란? 글로벌(Global)화 전략이란 국내 건설산업의 세계화라는 목표 아래 국내 및 해외를 포함한 어느 곳이든 사업을 할 수 있는 곳이라면 사업을 수행하겠다는 것을 의미하며, 전 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인식하여 사업을 수행하는 것을 뜻한다. 이처럼 건설산업이나 기업들도 세계적인 추세로 반드시 글로벌화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엔지니어링과 시공의 통합화(EC: Engineering and Construction)되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주장[1,2]하고 있다.
글로벌 EC기업이 되기 위한 전략의 세부 목적은? 또한 글로벌 EC기업이 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세부 목적으로는 (1) 글로벌 기업의 업태 변화 분석을 통한 엔지니어링의 변화, (2) 국내 건설 EC화의 현황분석, (3) 이에 따른 상품별 EC화 전략모델 및 개선분야를 제시한다.
엔지니어링의 활동 영역은 어떻게 변했는가? 과거 엔지니어링의 활동 영역은 기본계획, 기본설계, 상세설계에 국한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사업의 타당성 검토에서부터 기본계획, 기본설계, 상세설계, 구매 조달, 제작 설치에 대한 검사, 건설시공에 대한 감리, 시운전, 유지 및 보수, 그리고 기자재의 제작과 시설물의 시공, 설치까지 사업수행을 위한 모든 활동을 포함[7] 하는 등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글로벌 기업의 업태 변화 모습을 살펴보기 위해 건설 및 엔지니어링 관련 사업정보, 매출 실적 등을 포함한 정보를 제공하는 건설 전문 월간지인 ENR(Engineering News Records)의 과거 10년간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업체의 유형은 다음 Figure 2와 같이 분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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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Yoo SY, Ahn SK. Foreign Firms EC Trend and Strategic Plan for Optimized Construction, Construction & Economy Research Institute of Korea 1996:21-23. 

  2. Hasegawa, F. Built by Japan - Competitive Strategies of the Japanese Construction Industry. MIT and John Wiley & Sons: New York; 1988. 

  3. J. K. Yates. Global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John Wiley & Sons, Inc.; 2007. 

  4. Wang JJ, Song SJ. A Comparative Analysis of Korean Construction Companies Strategy for Engineering Constructor. Korean Architectural Research 1994;14(1):483-486 

  5. Giovanni BD, Giovanna P, Competition Strategy A New Kind of Interfirm Dynamics For Value Creation. The European Academy of Management Second Annual Conference 2002;2-32. 

  6. Global Construction Sourcebook; Engineering News Record; McGraw-Hill Companies;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7. Jang HS, Choi SI, Hyun JS, A Case Study of The Top Global Design & Engineering Firms' Business Strategy Innovations for Global Design Market. Construction & Economy Research Institute of Korea; 2005: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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