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왜란 해상전투에 사용된 이순신의 거북선 복원에 대한 논쟁은 계속되고 있다. 그 이유는 임진왜란에 사용된 거북선의 외부, 내부구조와 형태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사료(史料)가 현재까지 남아있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복원된 거북선은 정조 19년(1795)에 왕명으로 편찬된 이충무공전서의 전라좌수영, 통제영 거북선의 목판화 그림과 설명문, 사료의 내용을 토대로 복원되었으나 두 거북선은 임진왜란 후 203년 뒤인 정조대의 거북선으로 임진왜란 당시의 거북선과는 같지 않고, 현재 복원된 임진왜란 이순신의 거북선은 임진왜란 당시의 문헌의 기록과 일치하지 않는 구조적, 형태적인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문헌에 나타난 최초의 거북선 그림인 1593년 이덕홍 귀갑선도는 그동안 거북선의 연구에서 중요시 되지 않았으나 임진왜란과 시기적으로 일치하고 그림 해석을 통한 구조분석과 판옥선, 전라좌수영, 통제영 거북선과의 관계를 분석하면 개판 윗면의 중앙부분은 평면구조이고, 전후좌우로 창검이 꽂혀있는 구조로 임진왜란 당시 기록의 내용에 접근된 거북선의 구조와 형태를 도출할 수 있다.
임진왜란 해상전투에 사용된 이순신의 거북선 복원에 대한 논쟁은 계속되고 있다. 그 이유는 임진왜란에 사용된 거북선의 외부, 내부구조와 형태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사료(史料)가 현재까지 남아있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복원된 거북선은 정조 19년(1795)에 왕명으로 편찬된 이충무공전서의 전라좌수영, 통제영 거북선의 목판화 그림과 설명문, 사료의 내용을 토대로 복원되었으나 두 거북선은 임진왜란 후 203년 뒤인 정조대의 거북선으로 임진왜란 당시의 거북선과는 같지 않고, 현재 복원된 임진왜란 이순신의 거북선은 임진왜란 당시의 문헌의 기록과 일치하지 않는 구조적, 형태적인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문헌에 나타난 최초의 거북선 그림인 1593년 이덕홍 귀갑선도는 그동안 거북선의 연구에서 중요시 되지 않았으나 임진왜란과 시기적으로 일치하고 그림 해석을 통한 구조분석과 판옥선, 전라좌수영, 통제영 거북선과의 관계를 분석하면 개판 윗면의 중앙부분은 평면구조이고, 전후좌우로 창검이 꽂혀있는 구조로 임진왜란 당시 기록의 내용에 접근된 거북선의 구조와 형태를 도출할 수 있다.
Discussion on restoration of Yi Sun-sin's Geobukseon used in sea battles of Imjin War continues. This is because no historical records which we can understand external and internal structure of Geobukseon used in Imjin War do not remain until now. The Geobukseon currently restored based on pictures ...
Discussion on restoration of Yi Sun-sin's Geobukseon used in sea battles of Imjin War continues. This is because no historical records which we can understand external and internal structure of Geobukseon used in Imjin War do not remain until now. The Geobukseon currently restored based on pictures of woodprint of Jella-jwasuyeong and Tongjaeyeong Geobukseon in Yi-chungmugong Jeonseo published by king's command in the 19th year (1795) of King Jeongjo, but two Geobukseons were built 203 years after Imjin war and not the same as that of Imjin War. Geobukseon that was built by Yi Sun-sin in Imjin War and restored now has many problems in terms of its structure and shape since they do not accord with the records of the literature at that time. Yi Deok-hong's Picture of Hexangonal Ship, drawing Geobukseon in 1593 for the first time was not in it in the study of Geobukseon, but it agrees with Imjin War in terms of the time and in analysis of the structure through picture interpreta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Panokseon, Jella-jwasuyeong, and Tongjaeyeong Geobukseon, the center of the upper part of the roof cover is flat, and iron spikes are stuck in the front, back, left and right. The structure and shapes of Geobukseon in the records at the time of Imjin War.
Discussion on restoration of Yi Sun-sin's Geobukseon used in sea battles of Imjin War continues. This is because no historical records which we can understand external and internal structure of Geobukseon used in Imjin War do not remain until now. The Geobukseon currently restored based on pictures of woodprint of Jella-jwasuyeong and Tongjaeyeong Geobukseon in Yi-chungmugong Jeonseo published by king's command in the 19th year (1795) of King Jeongjo, but two Geobukseons were built 203 years after Imjin war and not the same as that of Imjin War. Geobukseon that was built by Yi Sun-sin in Imjin War and restored now has many problems in terms of its structure and shape since they do not accord with the records of the literature at that time. Yi Deok-hong's Picture of Hexangonal Ship, drawing Geobukseon in 1593 for the first time was not in it in the study of Geobukseon, but it agrees with Imjin War in terms of the time and in analysis of the structure through picture interpreta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Panokseon, Jella-jwasuyeong, and Tongjaeyeong Geobukseon, the center of the upper part of the roof cover is flat, and iron spikes are stuck in the front, back, left and right. The structure and shapes of Geobukseon in the records at the time of Imjin W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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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 임진왜란 이순신 거북선의 원형복원을 위해 문헌에 나타난 거북선 그림의 구조적․형태적 분석과 기록된 내용을 중심으로 현재 복원된 거북선의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거북선 개판의 구조는 전투, 항해, 무기의 배치 및 사용, 병사들의 임무수행, 선체의 외부·내부구조 등 복원에 많은 분야에 관계하는 중요한 분석 대상이다.
현재 복원된 거북선의 개판은 이충무공전서에 실린 전라좌수영 ·통제영 거북선의 개판을 둥근 곡선구조로 해석해 복원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복원된 거북선 개판의 구조와 형태에 문제를 제기하고 3차원 컴퓨터그래픽 시뮬레이션을 통해 임진왜란 거북선의 개판구조를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3) 개판의 전면이 용머리로 가려져 있어 구조 파악이 어렵다.
4) 장대에 올라가는 계단 d는 귀갑선 판옥의 중앙통로가 된다.
6) 문은 e와 같이 사수가 사용하는 구멍이 만들어진다.
7) 3층 구조인 판옥전선은 그대로 3층 구조의 거북선으로 만들어진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거북선의 덮개인 개판을 중심으로 분석되 었다. 개판의 구조는 중요한 분석대상이지만 임진왜란 거북선 전체를 복원하는데 부분에 불과하다.
성능/효과
1) 포판위에 마름모형 기둥구조물 a는 귀갑선 벽면의 기본골격이 되고, 개판은 전후좌우가 경사진 사선 구조로 벽면을 판자로 막은 지붕덮개와 같은 구조가 된다.
2) 정면방향의 거북무늬가 동일한 크기로 균일하게 배열되어있어 하나의 연결된 구조물로 지각된다.
4) 조선시대 도화서의 반복적인 크기의 문양을 이용한 입체구조 표현양식을 현대의 소실점 표현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덕홍의 귀갑선에서 임진왜란 당시의 판옥전선의 구조가 거북선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에 개판의 상단구조는 평면구조이고, 3층 구조의 거북선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임진왜란 이순신 거북선의 개판구조는 이덕홍 귀갑선의 기본구조와 같다. 개판 중앙의 상단은 평면구조이고 선수와 선미부분은 경사진 사선구조로 만들어진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통제영 거북선의 경우 이충무공전서에 실린 그림의 구조표현에 오류가 있는 그림을 그대로 둥근 곡선구조로 해석해 거북선 복원에 적용시킨 경우이다. 포구멍의 위치, 선체내부의 공간구조를 3차원 컴퓨터그래픽 시뮬레이션을 적용시키면 개판의 상단은 평면구조라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개판의 구조는 중요한 분석대상이지만 임진왜란 거북선 전체를 복원하는데 부분에 불과하다. 향후 과제로 임진왜란 거북선의 완전한 복원을 위해서는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거북선의 구조와 형태를 최초로 학문적으로 연구한 사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거북선의 구조와 형태를 최초로 학문적으로 연구한사람은 연희전문학교 교수였던 미국인 언더우드 (Horace Underwood)로 1934년 그의 논문 Korean Boat and Ships라는 논문에서 거북선의 구조와 성능에 대해 연구해 거북선의 연구 기반을 마련했다. 1950년대부터 국내 연구자에 의해 연구되면서 1969년 현충사에 1/6 크기의 거북선 모형 [그림 1]이 최초로 만들어진 후 여러 모형들은 추가로 제작되었고 교과서, 화폐, 상징물, 기념품 등으로 만들어져 이순신이 임진왜란에 사용된 거북선으로 알려져 왔다.
임진왜란 해상 전투에 사용된 이순신의 거북선 복원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임진왜란 해상전투에 사용된 이순신의 거북선 복원에 대한 논쟁은 계속되고 있다. 그 이유는 임진왜란에 사용된 거북선의 외부, 내부구조와 형태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사료(史料)가 현재까지 남아있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복원된 거북선은 정조 19년(1795)에 왕명으로 편찬된 이충무공전서의 전라좌수영, 통제영 거북선의 목판화 그림과 설명문, 사료의 내용을 토대로 복원되었으나 두 거북선은 임진왜란 후 203년 뒤인 정조대의 거북선으로 임진왜란 당시의 거북선과는 같지 않고, 현재 복원된 임진왜란 이순신의 거북선은 임진왜란 당시의 문헌의 기록과 일치하지 않는 구조적, 형태적인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임진왜란 이순신 거북선 복원과 관련한 논쟁 중, 2층 구조인가 3층 구조인가의 주장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임진왜란 이순신 거북선 복원의 여러 논쟁에서 2층 구조인가, 3층 구조인가의 주장은 거북선의 개판구조에 대한 논쟁이라고 할 수 있다. 2층 구조의 주장은 항해의 임무수행과 전투를 위한 무기사용이 같은 층에서 동시에 이루어 질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고, 3층 구조의 주장은 각각 독립된 층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각각의 두 주장은 거북선 덮개인 개판의 고증과 구조적인 연구가 부족한 상태에서 제기된 문제라고 지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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