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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소비자간 마케팅 믹스 중요도 비교
Comparison of Importance of Marketing-Mix between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3, 2011년, pp.377 - 388  

황인석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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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거시 전략 관점의 기존 중국 연구들과 달리 기초 마케팅 차원에서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믹스 중요도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세부적으로 마케팅 믹스에는 상품품질 및 브랜드(product), 상품가격(price), 매장분위기(place), 광고 및 가격할인(promotion)이 포함되었다. 설문조사는 2010년 1월과 2월 한 달 간격으로 양국의 대표적 대도시들인 서울, 부산, 북경, 상해에 거주하는 80년대 출생 315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자유 면접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상품가격 중요도는 중국 소비자에게서, 브랜드 및 광고 중요도는 한국 소비자에게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상품품질 중요도는 중국 소비자에게서, 매장분위기 중요도는 한국 소비자에게서 한계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격할인 중요도는 양국 소비자간 분명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fferent from earlier studies which investigated Chinese market from the perspective of macro strategy, this study compares importance of marketing-mix between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from that of basic marketing. As elements of marketing-mix for the comparison, product quality, brand, produ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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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한중 소비자간 마케팅 믹스 중요도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중국 소비자에 대한 마케팅적 이해를 높이고 국내 기업들이 중국 시장 공략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외에 본 연구는 중국 관련 기초 마케팅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학술적으로 향후 심층 연구를 위한 길라잡이 역할을 담당하는 것을 또 하나의 목표로 한다.
  • 이러한 중요도 관점의 접근은 실제 구매와 밀접한 관련을 가질 가능성이 크므로 현실적인 시사점도 크리라 기대된다. 세부적으로 본 연구는 사전 시험을 통하여 상품 중요도 측면에서는 상품품질 및 브랜드 중요도를, 가격 중요도 측면에서는 상품가격 중요도를, 유통 측면에서는 매장 분위기 중요도를, 촉진 중요도 측면에서는 광고 및 가격할인 중요도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믹스 중요도를 비교하는 관점에서 접근한다. 그러나 마케팅 믹스의 개념이 광대한 개념이어서 세부적인 비교 마케팅 믹스 변수를 선정하기 위한 사전 절차가 필요하였다.
  •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한중 소비자간 마케팅 믹스 중요도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중국 소비자에 대한 마케팅적 이해를 높이고 국내 기업들이 중국 시장 공략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외에 본 연구는 중국 관련 기초 마케팅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학술적으로 향후 심층 연구를 위한 길라잡이 역할을 담당하는 것을 또 하나의 목표로 한다.
  • 중국 내 한류는 한국 드라마, 가요, 영화와 같은 한국 문화의 마케팅과 관련 있고, 한류가 일반 한국 상품의 구매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들이 나오고 있어 한류 관련 연구를 본 연구에서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상품품질 중요도는 한국 소비자들보다 중국 소비자들에게서 더 높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2: 가격 중요도는 한국 소비자들보다 중국 소비자들에게서 더 높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3: 가격할인 중요도는 한국 소비자들보다 중국 소비자들에게서 더 높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4: 브랜드 중요도는 중국 소비자들보다 한국 소비자들에게서 더 높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5: 매장분위기 중요도는 중국 소비자들보다 한국 소비자들에게서 더 높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6: 광고 중요도는 중국 소비자들보다 한국 소비자들에게서 더 높게 나타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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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3년 이후 한국의 제 1의 수출국은? 1992년 한중 수교가 이루어진 이래 경제적인 관점에서 중국이라는 국가는 그 중요성이 날로 더해 가고 있다. 한국의 대 중국 무역이 매년 증가하는 가운데 중국이 2003년 이후 한국의 제 1의 수출국이 된 것이다[1]. 대외적 관점에 있어 이러한 중국의 위치는 앞으로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관련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마케팅 믹스 중요도는?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마케팅 믹스를 마케팅 믹스 중요도 관점에서 접근한다. 여기서 마케팅 믹스 중요도는 마케팅에서 일컬어지는 4P 중 각 P와 관련되어‘구매 의사결정시 해당 마케팅 믹스 요소(e.g. 상품, 가격, 유통, 촉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도’로 정의된다. 이러한 중요도 관점의 접근은 실제 구매와 밀접한 관련을 가질 가능성이 크므로 현실적인 시사점도 크리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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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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