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3, 2011년, pp.377 - 388
황인석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과)
Different from earlier studies which investigated Chinese market from the perspective of macro strategy, this study compares importance of marketing-mix between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from that of basic marketing. As elements of marketing-mix for the comparison, product quality, brand, produc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03년 이후 한국의 제 1의 수출국은? | 1992년 한중 수교가 이루어진 이래 경제적인 관점에서 중국이라는 국가는 그 중요성이 날로 더해 가고 있다. 한국의 대 중국 무역이 매년 증가하는 가운데 중국이 2003년 이후 한국의 제 1의 수출국이 된 것이다[1]. 대외적 관점에 있어 이러한 중국의 위치는 앞으로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관련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 |
마케팅 믹스 중요도는? |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마케팅 믹스를 마케팅 믹스 중요도 관점에서 접근한다. 여기서 마케팅 믹스 중요도는 마케팅에서 일컬어지는 4P 중 각 P와 관련되어‘구매 의사결정시 해당 마케팅 믹스 요소(e.g. 상품, 가격, 유통, 촉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도’로 정의된다. 이러한 중요도 관점의 접근은 실제 구매와 밀접한 관련을 가질 가능성이 크므로 현실적인 시사점도 크리라 기대된다. |
http://www.nso.go.kr
http://www.worldbank.org.cn
성용모, "중소제조업 중국자회사의 현지화 전략과 투자성과 결정요인 연구", 국제경영리뷰, 제11권, 제3호, pp.21-46, 2007.
백권호, 김윤택, 중국 진출 한국기업의 경영 현지화에 관한 연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2.
안종석, 백권호, "중국 진출 한국기업의 현지화 전략", 동남아시아연구, 제3권, 제1호, pp.217-254, 2006.
한충민,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직접투자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국제경영연구, 제11권, 제2호, pp.375-397, 2000.
송재훈, "투자결정요인과 환경요인이 한국중소기업의 대중국 직접투자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 제24권, 제2호, pp.211-235, 2002.
장혜지, 박기안, 김찬경, "해외직접투자의 성과요인에 관한 연구: 중국진출 한국기업을 중심으로", 국제경영연구, 제16권, 제3호, pp.27-64, 2005.
조현준, "한국 섬유의류업계의 중국내 투자.경영 실태 실증분석", 대외경제연구, 제9권, 제2호, pp.147-173, 2005.
박의범, 김은수, "중국진출 한국 중소기업의 현지 내수시장 진입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 국제경영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7.
박상수, "중국시장에서의 중국식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문화와 마케팅을 중심으로", 중국연구, 제41권, pp.101-117, 2007.
김명숙, "중국시장에서의 유통 전략-삼성카메라의 사례",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8.
이신규, "중국 물류산업의 현황과 한국 물류기업의 진출방안", 국제상학, 제23권, 제1호, pp.61-84, 2008.
허세욱, 중국 문화개설, 법문사, 1990.
김용준, 김화, "중국 소비자의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에 관한 문헌연구", 국제경영연구, 제11권, 제1호, 1-31, 2000.
김병희, 신운철, 한상필,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소비가치 비교연구", 광고학연구, 제13권, 제5호, pp.86-105, 2002.
최낙환, 이동진, 황윤용, "한.중 소비자들의 정보탐색노력 및 그 성과와 만족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40권, pp.1967-2002, 2003.
황성민, 박철, "한국과 중국간 인터넷 오픈마켓 이용행동 차이에 관한 비교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7권, 제4호, pp.23-43, 2007.
윤주현, 정희연, 김윤전, "한중일 사용자 비교분석을 통한 모바일폰 디자인 방향, 디자인학연구", 한국디자인학회, 제20권, 제3호, pp.29-38, 2007.
김용준, 권지은, 박주희, 이준환, "중국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실증연구: 북경, 상해, 광주 소비자 비교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22권, 제2호, pp.21-47, 2007.
이운영, "중국에서의 한류가 한국의 국가이미지와 제품구매의사에 미친 영향", 국제경영리뷰, 제10권, 제2호, pp.107-136, 2006.
김유경, 이창현, 손산산, "국가 브랜드에 대한 태도가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의 한류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16권, 제2호, pp.35-55, 2008.
황인석, 조은성, "한국 드라마 만족도의 중국 내 한류 효과: 한국 휴대폰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제9권, 제4호, pp.245-270, 2008.
이준웅, "한류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중국인의 한국 문화상품 이용이 한국 인식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제47권, 제5호, pp.5-35, 2003.
황인석, 김봉, 안성아, "한류의 경제적 파급 효과: 중국 대학생들의 한국 대중음악에 대한 만족도가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컨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6호, pp.140-150, 2008.
김재은, 박길순, "한류 현상이 중국 신세대 패션에 미친 영향 분석", 한국의류학회관광학 연구, 제28권, 제3호, pp.47-64, 2004.
서용건, 서용구, "한류가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와 관광객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 연구, 제28권, 제3호, pp.47-64, 2004.
정양례, 박정욱, "한류가 한국관광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인지적, 정서적 평가", 관광경영학연구, 제8권, 제1호, pp.319-336, 2004.
황인석, 원유진, 김화경, "한.중 소비자간 합리적 구매성향 및 구매 후 반응 비교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서울 및 북경 거주 대학생 표본을 대상으로 한 접근", 한국소비문화학회, 제10권, 제1호, pp.49-68, 2007.
P. Kotler and G. Armstrong, Principles of Marketing, Prentice Hall, 2008.
中國營銷傳播網, 關干大學生對廣告態度的調査硏, 2004.
이수범, "소비자로서의 N세대 성향에 대한 연구-N세대를 타켓으로 한 효과적인 광고캠페인을 위한 문화기술적 접근", 광고연구, 제52권, pp.199-215, 2001.
황인석, 안성아, "한중 소비자간 대중 방송광고 반응에 관한 비교 연구: 대학생 표본을 대상으로 한 접근", 제17권, 제1호, pp.209-224, 2006.
J. N. Kapferer and G. Laurent, La Sensibilite Aux Marques, Les Editions d'Organisation, 1992.
R. E. Goldsmith and S. J. Newell, "Innovativeness and Price Sensitivity: Managerial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Issues,"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Vol.6, No.3, pp.163-174, 199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