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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레스토랑 방문수요 결정요인 및 대체관계 분석
Analysis on Determinant & Substitutive Relationship for Family Restaurant's Visit Deman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3, 2011년, pp.418 - 427  

유창근 ((사)지역관광네트워크 관광개발실) ,  윤동환 (한양대학교 관광학과) ,  이민석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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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의 4개의 주요한 패밀리레스토랑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방문횟수에 따른 수요 결정요인과 레스토랑 간 대체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문 수요 결정요인으로는 인구통계적 특성, 패밀리레스토랑 브랜드 이미지, 레스토랑 이용횟수의 비율에 따라 유의적인 영향관계를 보이고 있으며 또한 편상관분석을 통한 경쟁관계의 레스토랑의 대체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레스토랑 방문횟수에 영향을 주는 결정요인을 파악함으로서 레스토랑의 마케팅방향을 설정하고 경쟁 레스토랑 간의 경쟁관계를 살펴봄으로서 레스토랑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demand-determinant factors based on the number of visits and substitutive relations inter-restaurants, which are four major domestic family restaurants. Findings indicate that the factors of demand-determinant for visiting are affected by demographic char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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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패밀리레스토랑 마케팅믹스 요인과 브랜드 이미지 요인 등을 독립변수로 포아송모형을 적용하여 레스토랑의 방문수요에 대한 결정요인을 밝혀내고 레스토랑 방문횟수에 따른 대체 및 보완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패밀리레스토랑 이용횟수에 대한 방문수요 결정요인과 레스토랑간 대체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절단된 음이항모형과 편상관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 하지만 패밀리레스토랑의 수요를 구조적인 관련성을 고려한 연구[3]는 희박하며 경쟁레스토랑간의 관계를 파악한 연구가 적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수요모형분석을 통해 패밀리레스토랑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경쟁 레스토랑 간 대체 및 보완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가설 설정

  • 표준 포아송 모형에 있어서 조건부 평균과 분산이 같다는 가정은 종속변수가 과산포를 보일 경우 모형설정의 오류를 야기한다. 이러한 오류는 본 연구에서 방문 회수가 '0'을 제외한 표본절단 가산자료일 경우 과산포 파라미터를 포함하는 절단된 음이항 모형을 선택함으로서 과산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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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식시장의 규모 확대와 질적인 성장은 어떠한 계기가 되었는가? 외식시장의 규모 확대와 질적인 성장은 경쟁을 심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미국, 일본 중심에서 베트남, 인도 등의 다양한 민속요리(ethnic food)로 확장되고 대기업의 외식시장 참여, 씨푸드 레스토랑의 성장세 등으로 말미암아 기존 패밀리레스토랑 업체의 새로운 경쟁대상이 되고 있다.
방문횟수를 통한 방문 수요결정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어떠한 접근인가? 방문횟수를 통한 방문 수요결정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기존의 소비자의 태도에 의한 방문수요 결정보다 현실적인 접근이며 과거의 경험을 통한 미래의 수요를 예측하는 측면에서 수요의 결정요인을 파악하는데 더 명확하다. 이러한 수요 결정요인을 파악하기위한 실증적인 연구로 해수욕장 방문수요[2], 패밀리레스토랑 방문수요[3], 골프이벤트 관광수요[4]등을 통해서 그 예를 찾아 볼 수 있다.
국내의 4개의 주요한 패밀리 레스토랑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방문횟수에 따른 수요 결정요인과 레스토랑 간 대체성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국내의 4개의 주요한 패밀리레스토랑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방문횟수에 따른 수요 결정요인과 레스토랑 간 대체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문 수요 결정요인으로는 인구통계적 특성, 패밀리레스토랑 브랜드 이미지, 레스토랑 이용횟수의 비율에 따라 유의적인 영향관계를 보이고 있으며 또한 편상관분석을 통한 경쟁관계의 레스토랑의 대체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레스토랑 방문횟수에 영향을 주는 결정요인을 파악함으로서 레스토랑의 마케팅방향을 설정하고 경쟁 레스토랑 간의 경쟁관계를 살펴봄으로서 레스토랑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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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이희찬, 한진영, "전시관람수요의 결정요인 관광학연구", 제28권, 제1호, pp.307-326, 2004. 

  2. 송운강, "경포해수욕장의 경제적 가치추정: 가산자료모형을 이용한 개인여행비용 분석", 관광학연구, 제28권, 제1호, pp.11-25, 2004. 

  3. 서진우,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품질에 의한 구매행동, 시장세분화 및 수요결정요인분석,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4. 소국업, 이희찬, "절단된 포아송(TP)모형을 활용한 골프수요 영향요인 연구", 관광학연구, 제31권, 제2호, pp.9-27, 2007. 

  5. M. Creel and J. Loomis, "Recreation value of wetland in the San Joaquin Valley: Linked multinomial logit and count data trip frequency models," Water Resources Research, Vol.28, No.10, pp.2597-2606, 1992. 

  6. 이희찬, "주5일 근무제가 관광수요에 미치는 영향: 가산자료 관광수요모형의 적용", 관광학연구, 제28권, 제1호, pp.43-61, 2004. 

  7. J. T. Crogger and R. T. Carson, Model for Count from choice based sample,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1987. 

  8. 표희동, "가산자료모형을 이용한 바다낚시의 경제적 가치추정", 경제학 공동학술대회, pp.1-11, 2008. 

  9. P. Kotler and G. Armstrong, Principles of Marketing(4th ed), Englewood Cliffs. Newjersey, Prentice Hall Inc, pp.194-195, 1989. 

  10. E. J. McCarthy, Basic marketing, a Managerial Approach, Homewood, Ill. Richard D. Irwin, Inc, 1964. 

  11. 유필화, 김용준, 한상만, 현대마케팅론, 박영사, 서울, 1996. 

  12. A. Rao, L. Qu, and R. W. Ruekert, Brand alliances as information about unobservable product quality, Working Paper Report pp.97-100. March Cambridge. MA, Marketing Science Institute, 1997. 

  13. K. L. Keller and D. A. Aaker, Managing of corporate brand: The effect of corporate marketing activity on consumer evaluations of brand extensions, Working Paper Report pp.97-106, May Cambridge, MA, Marketing Science Institute, 1997. 

  14. N. Nguyen, "The collective impact of service workers and servicescape on the corporate image form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25, No.2, pp.227-24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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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A. C. Cameron and P. K. Trivedi, Regression analysis of count data.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9. 

  22. 이은수, 정원희,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 감성 체험이 관계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제9권, 제3호, pp.197-211,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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