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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3, 2011년, pp.418 - 427
유창근 ((사)지역관광네트워크 관광개발실) , 윤동환 (한양대학교 관광학과) , 이민석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demand-determinant factors based on the number of visits and substitutive relations inter-restaurants, which are four major domestic family restaurants. Findings indicate that the factors of demand-determinant for visiting are affected by demographic ch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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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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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시장의 규모 확대와 질적인 성장은 어떠한 계기가 되었는가? | 외식시장의 규모 확대와 질적인 성장은 경쟁을 심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미국, 일본 중심에서 베트남, 인도 등의 다양한 민속요리(ethnic food)로 확장되고 대기업의 외식시장 참여, 씨푸드 레스토랑의 성장세 등으로 말미암아 기존 패밀리레스토랑 업체의 새로운 경쟁대상이 되고 있다. | |
방문횟수를 통한 방문 수요결정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어떠한 접근인가? | 방문횟수를 통한 방문 수요결정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기존의 소비자의 태도에 의한 방문수요 결정보다 현실적인 접근이며 과거의 경험을 통한 미래의 수요를 예측하는 측면에서 수요의 결정요인을 파악하는데 더 명확하다. 이러한 수요 결정요인을 파악하기위한 실증적인 연구로 해수욕장 방문수요[2], 패밀리레스토랑 방문수요[3], 골프이벤트 관광수요[4]등을 통해서 그 예를 찾아 볼 수 있다. | |
국내의 4개의 주요한 패밀리 레스토랑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방문횟수에 따른 수요 결정요인과 레스토랑 간 대체성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본 연구는 국내의 4개의 주요한 패밀리레스토랑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방문횟수에 따른 수요 결정요인과 레스토랑 간 대체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문 수요 결정요인으로는 인구통계적 특성, 패밀리레스토랑 브랜드 이미지, 레스토랑 이용횟수의 비율에 따라 유의적인 영향관계를 보이고 있으며 또한 편상관분석을 통한 경쟁관계의 레스토랑의 대체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레스토랑 방문횟수에 영향을 주는 결정요인을 파악함으로서 레스토랑의 마케팅방향을 설정하고 경쟁 레스토랑 간의 경쟁관계를 살펴봄으로서 레스토랑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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