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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지원센터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및 효과 분석
An Analysis of Learner Satisfaction and Effectiveness Regarding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Suppor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3, 2011년, pp.487 - 495  

김창수 (부산가톨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방사선학과) ,  최석윤 (부산가톨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방사선학과) ,  김정훈 (부산가톨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방사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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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교육정보를 이용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당 교수학습지원센터에 대한 만족도와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수학습지원센터가 학생에 대한 교육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어떤 부분의 개선이 필요한지 개선 사항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분석 결과, 각 학교급에 따른 만족도와 효과를 가지고 있었으며, 개선에 대한 요구도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일원화된 서비스 체계보다는 학교급에 적합한 서비스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즉, 교육정보를 제공함에 있어서도 초등학생과 중학생에게는 재미와 흥미를 강화할 수 있는 개선이 요구되며, 고등학생에게는 정보의 질적 측면을 강화하는 등의 노력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student satisfaction and effectiveness regarding the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Support where students are using educational information. Based on the analysi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quirements for the improvement to enhance the education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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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육정보화의 발전과 더불어 중앙단위와 16개 시ㆍ도 단위로 운영되고 있는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교육정보를 이용하고 있는 학생들의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다양한 학습자료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하는 교육정보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연구를 진행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 둘째, 교수학습지원센터의 활용을 통한 학습에서의 효과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 본 연구는 교육정보화의 발전과 더불어 중앙단위와 16개 시ㆍ도 단위로 운영되고 있는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교육정보를 이용하고 있는 학생들의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다양한 학습자료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하는 교육정보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 이에 본 연구는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교육정보를 이용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당 교수학습지원센터에 대한 만족도와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이러닝의 중심으로 기능할 수 있으며, 학생에 대한 교육 지원을 보다 강화해 나갈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어떤 부분의 개선이 필요한지 개선사항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즉, 교수학습지원센터가 학생의 만족도를 높여 보다 활성화되기 위한 시스템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어떤 개선이 필요한지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교육정보를 이용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당 교수학습지원센터에 대한 만족도와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이러닝의 중심으로 기능할 수 있으며, 학생에 대한 교육 지원을 보다 강화해 나갈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어떤 부분의 개선이 필요한지 개선사항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이러닝의 중심으로 기능할 수 있으며, 학생에 대한 교육 지원을 보다 강화해 나갈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어떤 부분의 개선이 필요한지 개선사항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즉, 교수학습지원센터가 학생의 만족도를 높여 보다 활성화되기 위한 시스템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어떤 개선이 필요한지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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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교육정보를 이용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수학습지원센터에 대한 만족도와 효과성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이를 토대로 교수학습지원센터가 학생에 대한 교육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어떤 부분의 개선이 필요한지 개선 사항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분석 결과, 각 학교급에 따른 만족도와 효과를 가지고 있었으며, 개선에 대한 요구도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일원화된 서비스 체계보다는 학교급에 적합한 서비스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즉, 교육정보를 제공함에 있어서도 초등학생과 중학생에게는 재미와 흥미를 강화할 수 있는 개선이 요구되며, 고등학생에게는 정보의 질적 측면을 강화하는 등의 노력이 요구된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교수학습센터는 역할과 기능에 따라 중앙교수학습센터와 시․도 단위의 교수학습지원센터로 나뉘어 체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다[3][4]. 교수학습지원센터는 교육 전반에 대한 지원 뿐 아니라 해당 지역의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포털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보다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5][6].
교수학습센터는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가? 이후 교육정책과 학교 현장을 연계하는 매개체로서 국가 교육정보화의 한 축을 담당해 오고 있다. 교수학습센터는 역할과 기능에 따라 중앙교수학습센터와 시․도 단위의 교수학습지원센터로 나뉘어 체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다[3][4]. 교수학습지원센터는 교육 전반에 대한 지원 뿐 아니라 해당 지역의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포털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보다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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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강인애, 디지털시대의 학습테크놀로지, 문음사, 2006. 

  2. 이은권, 이자희, 이만호, "초등학생 글쓰기 능력향상을 위한 학습콘텐츠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4호, pp.372-381, 2009. 

  3.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8 교육정보화백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8. 

  4. 정성무, 이승진, 안태숙, 김자미, 2008년도 에듀넷 활용실태.효과 분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8. 

  5. ‘Australia's Digital Economy: Future Directions-Final Report, Australian Government Department of Broadband, Communications and the Digital Economy, 2009. http://www.dbcde.gov.au/digital_economy/final_report 

  6. 대구교육정보원, 에듀나비 구축을 위한 기본 구상, 대구교육정보원, 2009. 

  7. 대구교육정보원, 대구 e-교육포털, 대구교육정보원, 2008. 

  8. 강원도교육정보원, 강원도 교육포털, 강원도교육정보원, 2008. 

  9. 경북교육정보원, 경북 교육포럴 기능강화, 경북교육정보원, 2008. 

  10. Museum & Education Digital Content Exchange Final Report, TLF_MEDCE_REPORT_V1-0Final.DOC, Cuniculum corporation, 2009. http://www.thelearningfederation.edu.au/verve/resources/TLF_MEDCE_Report.pdf 

  11. 김자미, 김홍래, 김현철, 김정훈, "학생.교사.학부모의 교육정보화 수준 측정 지표 및 준거개발",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2009. 

  12. W. V. Grembergen, Information technology evaluation methods and management. Idea Group publishing, 2001. 

  13. J. Nielsen, & H. Loranger, Prioritizing Web Usability, New Riders Publishing, 2005. 

  14. http://www.edna.edu.au 

  15. http://www.educationau.edu.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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