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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기록 관리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Management of Manhwa Contents Records and Archives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28, 2011년, pp.35 - 81  

김선미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기록관리 전공) ,  김익한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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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는 대중매체이며 대중예술의 한 분야이다. 만화기록은 1차 문화인프라이기 때문에 팬시, 캐릭터, 게임, 영화, 드라마, 테마파크, 광고 사업 등으로 연결되어 고부가가치 산업을 창출해낼 수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능동적이고 체계적인 수집 절차의 부재로 해마다 소중한 만화 원고가 소실되고, 전자기록형태의 만화기록 등 보존이 힘든 콘텐츠가 늘어나고 있어 만화기록관리에 대한 대책이 절실히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만화기록에 대한 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만화기록의 특징 및 구성요소를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해외의 여러 만화아카이브 사례를 분석하여 만화기록의 특징을 반영한 기록관리 프로세스의 기능을 추출하였다. 이후 이들을 검토하여 기록관리체계의 틀에서 수집 관리 서비스 영역을 각각 나누어 만화기록을 관리하는 일반적인 만화기록 아카이빙 전략을 구성하여 제시해보았다. 수집을 한 만화기록은 다중분류와 계층적 기술요소를 반영하여 기록 사이의 연계를 보장하고 기록의 보존을 담보하며 다채로운 접근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지적 정리가 끝난 만화기록은 보존설비가 갖추어진 환경에서 보존처리를 하여 보존되기도 하고, 전자기록이나 훼손의 위험이 있는 기록의 경우 디지털 포맷을 사용하여 보존하기도 한다. 만화기록은 활용이 목적이기 때문에 전시 배포 기록정보콘텐츠개발을 통해 다양한 계층의 이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만화기록이라는 용어 자체가 생소하고, 기록관리의 관점에서 연구된 바가 거의 없기 때문에 만화기록의 수집 전략이나 관리, 서비스 전략을 소개하고 간단한 예시를 보여주는 것에 그친 것이 한계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기록학적 접근을 통한 만화 기록관리 전략을 만화 매뉴스크립트 보존소에 실용적으로 도입할 수 있다면 만화기록의 체계적 보존, 수집, 정리가 가능하여 훗날 한국의 문화 콘텐츠 관리에 큰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hwa is a mass media (to expose all faces of an era such as politics, society, cultures, etc with the methodology of irony, parody, etc). Since the Manhwa records is primary culture infrastructure, it can create the high value-added industry by connecting with fancy, character, game, movie, dram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화가 가지고 있는 특성 네 가지는 무엇인가? 박인하는 스콧 맥클라우드의 정의에서 더 나아가 “만화는 그림과 글을 비롯한 상징화된 형상을 통해 수용자에게 연속된 연상작용을 일으키며, 미적인 반응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효과를 거두는 것 혹은 정보를 전달하거나 미적인 반응을 일으킬 목적으로 그림과 글을 비롯한 상징화된 형상을 의도적으로 늘어놓거나 배치하여 수용자에게 연속된 연상작용을 일으키는 것”10)으로 정의하면서 만화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모두 네 가지로 설명했다. 첫째, 다른 예술 장르와 달리 누구에게나 쉽게 받아들여지고 쉽게 이해된다는 예술적 미덕을 지니는 것이다. 둘째, 만화는 삼차원의 동작을 연속된 연상작용을 통해 일어나는 이차원의 세계로 단순화시킬 수 있다. 평면예술인 만화가 입체적으로 수용자들에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만화만이 가진 매력은, 만화를 가장 경제적인 예술 장르로 자리잡게 했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로 응용·확산되게 했던 원동력이 되었다는 것이다. 셋째, 만화는 인간의 상상력을 가장 자유스럽게 현실화시키는 장르이다. 수용자의 상상력이 만화가 가지고 있는 칸과 칸 사이의 공간을 통해 적극적으로 만화에 개입하며 내러티브를 만들고 재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글과 그림의 조화를 들 수 있는데, 만화에서 글은 각각 대사와 지문, 내레이션으로 나누어져 독자들로 하여금 그림을 구체적으로 인식하게 하면서도 그림의 예술적 풍모를 돋보이게 하는 것이다.11)
만화는 어떠한 대중예술인가? 만화는 정치‧경제‧사회‧문화등 한 시대의 면면을 풍자와 아이러니, 패러디 등의 방법론을 가지고 파헤치는 대중매체이며 대중예술의 한 분야이다. 만화는 영상 세대가 청년 문화를 주도하게 되면서 젊은 세대의 영향력 있는 대중문화로 자리 잡게 되었고, 학문적으로는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장벽의 철폐라는 학계의 주된 흐름에 따라 중요한 문화적 텍스트로 다루어지게 되었다.
만화라는 용어는 어디서 도입 된 것인가? ‘만화(漫畵)’라는 용어는 식민지시대 일본의 ‘망가(漫畵)’가 우리나라에 도입, 굳어진 것이다. 스콧 맥클라우드는 ‘만화’를 “수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거나 미학적 반응을 일으키기 위하여, 의도한 순서대로 병렬된 그림 및 기타 형상들”9)로 정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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