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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pth layer partition을 이용한 2D 동영상의 3D 변환 기법
3D conversion of 2D video using depth layer partition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6 no.1, 2011년, pp.44 - 53  

김수동 (광운대학교) ,  유지상 (광운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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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depth layer partition을 이용한 2D 동영상의 자동 3D 변환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에서는 먼저 2D 동영상의 장면 전환점을 검출하여 각각의 프레임 그룹을 설정하여 움직임 연산 과정에서의 오류 확산을 방지하여 깊이맵(depth map) 생성과 정에서 오차를 줄여준다. 깊이정보는 두 가지 방법으로 생성되는데 하나는 영역 분할과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깊이맵을 추출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에지 방향성 히스토그램(edge directional histogram)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제안하는 기법에서는 객체와 배경을 분리하는 depth layer partition 과정을 수행한 후 생성된 두 개의 깊이맵을 원 영상에 최적이 되도록 병합하게 된다. 제안된 기법으로 신뢰도 높은 깊이맵과 결과 영상을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을 다양한 실험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3D conversion algorithm of 2D video using depth layer partition method. In the proposed algorithm, we first set frame groups using cut detection algorithm. Each divided frame groups will reduce the possibility of error propagation in the process of motion estimation. Dep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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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제안된 변환 기법의 성능을 객관적으로 비교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주관적 화질 평가를 수행하였다. 기존 기법으로는 대표적인 변환 기법인 MTD 기법[2]과 H.
  • 본 논문에서는 depth layer partition을 이용한 2D 동영상의 3D 변환 기법을 제안하였다. 영역을 분할하고,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분할된 영역에 깊이 값을 부여하는 과정에서 여러 변수들에 의해 많은 오차가 발생하게 된다.
  • 그 중 부정확한 움직임 정보로 인한 오차는 깊이맵을 제대로 생성할 수 없게 하고, 생성하더라도 신뢰도가 매우 낮은 깊이맵이므로 추후의 3D 변환 과정에서 좋은 성능을 기대하기 어렵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영상의 프레임을 같은 특성을 갖는 그룹으로 분리하고 정확한 움직임 정보를 찾으려고 하였다. 제안된 기법은 움직임 정보가 존재하지 않았던 영상에서 잘못된 깊이맵이 부여되던 문제점을 해결하고, 움직임 정보의 신뢰도도 향상시켰다.
  •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보완하고자 본 논문에서는 depth layer partition을 이용한 변환 기법을 제안한다. 우선 부정확한 움직임 정보에 의한 오류를 줄이고자 장면 전환점을 검출 하여[11] 각각의 프레임 그룹을 설정한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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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영상을 생성하기 위해 2D 영상에서 장면전환점과 운동 정보들을 가지고 무엇을 생성하는가? 3D 영상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어진 2D 영상에서 장면전환점과 운동 정보를 추출하게 된다. 이 정보들을 가지고 객체의 원근 정도(깊이감)를 구하여 두 눈을 위한 좌, 우영상을 생성하는 것이다. 이때 두 눈에 투시되는 영상이 미묘한 차이가 있듯이, 동일점이 좌영상과 우영상에 투시될 때 두 시점 간의 거리인 시차(parallax)를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3D 입체영상은 어떻게 사람들에게 영상 내에서 깊이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가? 3D 입체영상은 양의 시차, 음의 시차, 영의 시차 등 크게 세 가지 종류의 양안 시차 (binocular disparity)를 제공함으로써 사람들에게 영상 내에서 깊이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시차의 종류는 사람이 스크린을 통해 입체 영상을 보았을 때 수렴점이 어느 위치에 생기느냐에 따라서 결정되며 음의 시차는 스크린의 앞쪽에, 양의 시차는 스크린의 뒤쪽에, 영의 시차는 스크린 상에 수렴점이 존재하는 경우이다.
보통 3차원 영상은 어떻게 획득할 수 있는가? 보통 3차원 영상은 2대의 카메라로 구성된 3D 카메라를 이용하여 직접 획득되지만 2D/3D 변환 작업은 상대적으로 복잡한 원리 및 영상 처리 과정을 필요로 한다. 특히 자동변환의 경우에는 다른 깊이감을 갖는 서로 다른 객체를 정확하게 분리하여야 하는 등 고난이도의 영상처리 기술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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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Ross, J., "Stereopsis by binocular delay," Nature, vol. 248, pp. 354-364, 1974. 

  2. T. Okino and et. al, "New television with 2D/3D image conversion techniques," Proceedings of SPIE, vol. 2653, pp. 96-103, 1995. 

  3. Y. matsumoto, H. Terasaki, K. Sugimoto and T. Arakawa, "Conversion system of monocular image sequence to stereo using motion parallax," Proceedings of SPIE Stereoscopic Displays and Virtual Reality Systems, vol. 3012, pp. 108-115, May 1997. 

  4. 홍호기, 백윤기, 이승현, 김동욱, 유지상, "2D H.264 동영상의3D 입체변환",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1권제12C호, pp. 1208-1215, 2006년12월. 

  5. D. F. McAllister, Stereo computer graphics and other true 3D technologies, Princeton, NJ:Princrton Univercity Press, 1993. 

  6. S. Battiato, S. Curti, M. LaCascia, E. Scordato, M. Tortora, "Depth-Map Generation by Image Classification," Proceedings of SPIE Electronic Imaging 2004, Three-Dimensional Image Capture and Applications VI, vol. 5302, pp 95-104, San Jose, California, USA, Jan. 2004. 

  7. C. Fehn, "Depth-Image-Based Rendering (DIBR), Compression and Transmission for a New Approach on 3D-TV," Proceedings of SPIE Stereoscopic Displays and Virtual Reality Systems XI, pp. 93-104, San jose, CA, USA, Jan. 2004. 

  8. Man-Bae Kim, Mun-Sup Song, Do-Kyoon Kim, Kwang-Chul Choi, "Stereoscopic conversion of monoscopic video by the transformation of vertical-to-horizontal disparity," Proceedings of SPIE, vol. 3295, pp. 65-75, 1998. 

  9. 백윤기, 최미남, 박세환, 유지상, "2차원 동영상으로부터 다시점 동영상 생성 기법,"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3권제1호, pp. 53-61, 2008년1월. 

  10. 김지홍, 유지상, "에지 방향성 히스토그램을 이용한 2차원 동영상의 3차원 입체변환기법," 한국통신학회제34권제8호, pp. 782-789, 2009년8월. 

  11. 노정진, 문영호, 유지상, "자기상관과 에지 히스토그램을 이용한 동영상 전환점 검출," 한국통신학회, 제29권제9C호, pp. 1269-1278, 2004년 9월. 

  12. 김수동, 안재우, 서영호, 김동욱, 유지상, "영역 분할과 움직임 정보를 이용한 깊이맵 생성 기법," 한국방송공학회하계학술대회, 제주도, 2010년7월. 

  13. Y. Wang, J. Ostermann, Y. Zhang, Video processing and communication, Prentice Hall, 2002. 

  14. Y. Fisher, Fractal Image Compression: Theory & Application, Springer, 1995. 

  15. KuK-Jin Yoon, In-So Kweon, "Moving Object Segmentation with Accurate Boundary Using Color and Motion," in Workshop on Image Processing and Image Understanding, pp. 150-155, 2000. 

  16. Lenny Lipton, "Stereo-vision formats for video and computer graphics," Proceedings of SPIE, vol. 3012, pp. 239-244, 1997. 

  17. "Methodology for subjective assessment of the quality of television picture," ITU-R Recommendation BT.5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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