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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6 no.1, 2011년, pp.44 - 53
In this paper, we propose a 3D conversion algorithm of 2D video using depth layer partition method. In the proposed algorithm, we first set frame groups using cut detection algorithm. Each divided frame groups will reduce the possibility of error propagation in the process of motion estimation. De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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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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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영상을 생성하기 위해 2D 영상에서 장면전환점과 운동 정보들을 가지고 무엇을 생성하는가? | 3D 영상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어진 2D 영상에서 장면전환점과 운동 정보를 추출하게 된다. 이 정보들을 가지고 객체의 원근 정도(깊이감)를 구하여 두 눈을 위한 좌, 우영상을 생성하는 것이다. 이때 두 눈에 투시되는 영상이 미묘한 차이가 있듯이, 동일점이 좌영상과 우영상에 투시될 때 두 시점 간의 거리인 시차(parallax)를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 |
3D 입체영상은 어떻게 사람들에게 영상 내에서 깊이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가? | 3D 입체영상은 양의 시차, 음의 시차, 영의 시차 등 크게 세 가지 종류의 양안 시차 (binocular disparity)를 제공함으로써 사람들에게 영상 내에서 깊이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시차의 종류는 사람이 스크린을 통해 입체 영상을 보았을 때 수렴점이 어느 위치에 생기느냐에 따라서 결정되며 음의 시차는 스크린의 앞쪽에, 양의 시차는 스크린의 뒤쪽에, 영의 시차는 스크린 상에 수렴점이 존재하는 경우이다. | |
보통 3차원 영상은 어떻게 획득할 수 있는가? | 보통 3차원 영상은 2대의 카메라로 구성된 3D 카메라를 이용하여 직접 획득되지만 2D/3D 변환 작업은 상대적으로 복잡한 원리 및 영상 처리 과정을 필요로 한다. 특히 자동변환의 경우에는 다른 깊이감을 갖는 서로 다른 객체를 정확하게 분리하여야 하는 등 고난이도의 영상처리 기술을 필요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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