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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통상 주열대 휨모멘트의 가운데 기둥폭에 부과되는 휨모멘트의 전달을 위해 휨철근의 전강도이음을 위한 현장용접이 불가피하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휨철근을 현장용접하지 않고도 휨철근의 전강도를 발휘할 수 있는 효과적 정착방안을 모색하였다.
  • 무량판 구조의 펀칭강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압축대를 보강하는 것이 중요하다. 압축대부분 보강상세는 이런 개념을 응용하여 슬래브의 압축대에 고강도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접합부의 강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시공 편의상 고강도 콘크리트는 전단머리 끝단을 경계면으로 타설하였다.
  • 필자는 공기단축형 복합구조시스템 건설기술 개발 과제(2005년 5월~2010년 9월, 주관기관: 서울대학교) 중 1-4세세부 철골복합화 고층구조시스템 개발 연구를 수행하면서 일반 RC기둥-무량판 접합부의 내력과 동등하거나 또는 이를 상회하는 접합부내력을 갖는 동시에 뛰어난 시공성을 지닌 CFT기둥-RC 무량판 접합부를 개발하였다. 이에 본 고에서는 개발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 이 전단키의 강도는 목표로 하는 펀칭강도 이상이 되도록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접합부의 안전성 및 현장에서의 시공성제고를 접합부 개발의 최우선 기준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통상 주열대 휨모멘트의 가운데 기둥폭에 부과되는 휨모멘트의 전달을 위해 휨철근의 전강도이음을 위한 현장용접이 불가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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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FT기둥-무량판 구조 시스템의 경쟁시스템은 무엇인가? 연구의 타당성 검증 및 경쟁시스템과의 시공성/경제성/공기단축성/부대이익 분석을 위하여 30층 규모의 주상복합 건물을 CFT기둥-무량판 구조 시스템과 4가지 경쟁시스템(1. RC 무량판, 2. 철골구조, 3. SRC기둥-철골조)으로 설계하였다. 그림 1에 나타난 바와 같이 CFT기둥-RC 무량판 구조 시스템이 다른 경쟁 구조시스템에 비해 공사기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는 것을 알 수 있다.
CFT기둥-RC 무량판 구조 시스템의 공사기간 단축 효과는? 그림 1에 나타난 바와 같이 CFT기둥-RC 무량판 구조 시스템이 다른 경쟁 구조시스템에 비해 공사기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는 것을 알 수 있다. RC 무량판 구조시스템에 비해 약 50일 가량의 공기단축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무량판 구조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CFT(Concrete Filled Steel Tubular Column)를 채용한 건축물의 설계가 활발히 검토되고 있으며 여러 가지 구조적/시공상의 장점으로 인하여 국내 건설현장에서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에 폭넓게 수용되고 있다. 또한 무량판 구조는 층고절감 및 공기단축 측면의 장점으로 국내에서 초고층 주상복합시설과 주거시설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이두 구조시스템의 조합은 구조적 효율성 증대와 더불어 공기 단축 효과를 극대화시킴으로써 건설공사의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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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대한건축학회(2000) 건축물 하중기준 및 해설, 태림문화사 

  2. Cheol-Ho Lee, Jin-Won Kim, Jin-Gyu Song (2008) Punching Shear Strength and Post-Punching Behavior of CFT Column to RC Flat Plate Connections,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V. 64, No. 4,pp. 418-428 

  3. ACI Committe 318, (2005)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and Commentary (ACI 318R-05), American Concrete Institute (ACI), Detroit, Mich. 

  4. ACI-ASCE Commite 352, (1988) Recommendation for Design of Slab-Column Connections in Monolithic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ACI 352.1R-89). ACI Structural Journal. V. 85, No. 6, pp. 675-696. 

  5. Pan, A.D. and Moehle, J.P. (1989) Lateral Displacement Ductility of Reinforced Concrete Flat Plates, ACI Structural Journal, V. 86, No. 3, pp. 250-258. 

  6. Sozen, M.A., (1980) Review of Earthquake Response of Reinforced Concrete Building with a View to Drift Control, State of the Art in Earthquake Engineering. Istanbul. pp. 119-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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