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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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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량 건설 공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교각을 프리캐스트화 함으로써, 현장에서 간편하게 조립시공이 가능하도록 하여 공기를 현저하게 단축시킬 수 있는 조립식 교각에 관한 것이다. 조립식 교각의 단면 형식은 그림 1과 같이 내부 구속 중공 CFT(Internally Confined Hollow CFT) 부재를 사용하였으며, 외측과 내측의 강관 사이에 콘크리트가 충전 된다.
  • 본 연구는 위와 같이 조립식 내부 구속 중공 CFT 교각과 교량 상부구조 시스템 개발을 위해 다양한 이론과 방법을 정립하고 실험 연구를 통하여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량 상부구조 공기를 단축하기 위하여 교량 수요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20~50m 경간의 중소형교량을 기준으로 장경간 교량까지 적용 가능한 조립식 교량 상부구조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하여 상부구조 공사기간의 단축, 공사 중 교통통제의 최소화, 공사비 절감뿐만 아니라, 건설된 교량의 내구성 증진을 도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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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량 건설의 단점은 무엇인가? 최근 교량 건설은 재료의 발달과 신형식의 개발로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으나, 현장에서 대부분의 공정이 이루어진다는 기본 틀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장 타설 방식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 단점이 발생하는데, 도심지의 경우 교통 차단 및 민원 발생 등으로 인하여 간접비용이 상승한다. 또한, 최근 건설시장에서 노무비의 비율이 다른 재료비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하였다. 재료비의 절감을 위한 공법이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지만, 노무비 비율이 상승하면서 재료절감을 통한 공사비의 감소율이 상대적으로 미미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프리캐스트 공법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공기단축이라는 명제 아래 첨단 공사 기법들이 활발히 개발되고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프리캐스트 공법이다. 프리캐스트 공법은 부재를 현장에서 직접 제작하지 않고, 현장의 여유공간이나 공장에서 부재를 미리 제작한 후 현장에서 조립 시공하는 공법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조립식 바닥판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개발한 조립식 바닥판은 현장에서 모든 공정이 이루어지는 종래 철근 콘크리트 바닥판의 제반 문제점을 개선한 건식 조립식 바닥판 공법이다. 이 공법은 그림 4 (a)의 조립식 바닥판 평면도와 같이 미리 제작된 바닥판을 현장으로 운반, 볼트 조립만으로 설치함으로써 지보공의 가설재가 필요 없고 시공성이 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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