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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성을 고려한 가상군 최소비용 길 찾기 알고리즘
Minimum-Cost Path Finding Algorithm in Real-Time For Computer Generated Force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CI, 컴퓨터, v.48 no.1 = no.337, 2011년, pp.17 - 25  

한창희 (육군사관학교 전자정보학과) ,  민영혜 (아주대학교) ,  박상혁 (아주대학교) ,  김재훈 (아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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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게임 등에서 가상객체를 이용해 다양한 환경을 체험하는 것과 유사하게 국방 분야에서도 War-game simulator를 활용한다. 실제 군인과 컴퓨터가 생성한 가상군(Computer Generated Force: CGF)이 전장상황을 3차원가상환경 속에서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시뮬레이션 모델 구현 기술 중 하나인 길 찾기 알고리즘의 현 수준은 단순히 최단시간 경로만을 고려하기 때문에 군의 특수한 전장상황에서 최적의 경로를 선정하기에는 제한되는 면이 있다. 본 논문의 초점은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목적지까지 무조건 짧은 경로나 최단시간 경로만을 찾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한 임무조건(METT+TC)에 부합하는 경로를 찾음과 동시에 마감시간이라는 제약요소를 잘 활용하여 가능한 비용이 최소가 되는 경로를 선택하는 것이다. 최단시간만을 선택하는 알고리즘과 METT+TC 요소들 중 하나인 마감시간(Deadline, $d_t$) 내의 최소비용을 선택하는 알고리즘을 대상으로, 가능한 모든 경로에 대한 이동시 소요되는 시간(t)과 가용부대의 전투력(Troops ability, a) 요소의 변화에 따른 이동시 소요되는 총비용(c(t))의 비교를 통해 그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실험결과에 의하면 마감시간을 고려할 경우, 제안 알고리즘이 최대 62.5% 가량의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the computer games, we can experience a variety of environments using a virtual object. It is similar to that be trained in War-game simulator of the defense. Actual soldiers and a computer-generated virtual group(Computer Generated Force: CGF) in 3-D virtual battlefield environment are train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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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군의 특수성을 반영한 길 찾기 알고리즘 (Path finding)을 사용하여 최단시간 경로가 아닌 마감시간(%) 내에 최소의 비용(c(D)으로 최적의 경로를 탐색하는 알고리즘을 필요로 한다. 문제 해결의 열쇠는알고리즘에서 사용될 영향요소, 즉 METT+TC 요소들에 대한 정보를 지수화하여 이들의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라 하겠다. METT+TC 요소 중에서 대표적인 파라미터들(Time, Troops 등)에 대한 상관관계를 수학적 분석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존 알고리즘과 제안 알고리즘의 총소요비용(c(t))을 비교하여 가상군과 같은 특수한 환경에서 제안 알고리즘의 타당성과 우수성을 증명하였다.
  • 여기서 본 논문의 초점은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목적지까지 무조건 짧은 경로나 최단시간 경로만을 찾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다양한 임무조건에 부합하는 경로를 찾음과 동시어】, 마감시간이라는 제약요소를반영하여 가능한 한 최소 비용이 소요되는 경로를 선택하는 것이다. 길 찾기 알고리즘 가운데 가장 많이 활용되는 A* 알고리즘처럼 다양한 영향요소에 따른 경로구간 간 비용을 산줄하고 가중치를 알고리즘에 적용/수행함으로써 이를 구현할 수 있다.
  • 이를 통해, 기존 알고리즘의 가중치 요소로 특정 거리 이동시소요되는 시간만을 고려했을 때와 이동시 소요되는 비용(혹은 기타 METT+TC 요소)을 고려했을 때 산출되는 경로가 차이가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경로 이동시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을 최대한 가중치 요소로 반영하면서 마감시간(Dealine) 내 목적지에 도달 가능한 경로를 찾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우】해, 우선 객관적으로지수화가 가능한 요소들(Time, Troops 등)을 바탕으로시간에 따른 다양한 비용함수를 가정하고 실험을 통해증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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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TTA. "ICT Standardization Roadmap 2010", Virtual and Real Worlds(VnR) pp. 60-7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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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Koenig, S. and Likhachev, M. "Lifelong Planning A*", Technical Report GIT-COGSCI-2002/2,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pp. 93-146. 2001. 

  9. Koenig, S. and Likhachev, M. "D* Lite", Proceedings of the 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pp. 476-483. 2002. 

  10. Mackay, D., "Path Planning with D* Lite", Technical Memorandum, Defense R&D Canada Suffield TM 2005-242. pp. 9-18. 2005. 

  11. B. Stout, "Smart Moves: Intelligent Path finding". Game Developer Magazine, July, pp. 28-35.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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