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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IPTV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소비자 가치 분석: 모바일 IPTV를 중심으로
Analysis of Consumer Value for the Business Model Development of Next Generation IPTV: Mobile IPTV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네트워크 및 서비스, v.36 no.1B, 2011년, pp.60 - 70  

신민수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김성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통신융합연구부문) ,  조철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통신융합연구부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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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TV는 2010년 초반 가입자가 2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세의 지속 여부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의문은 IPTV 성장의 주요 기반에 서비스 자체의 경쟁력에 있느냐 하는 점과 2010년 들어 가입자 증가 속도가 둔화되고 있으며, 가입자 수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IPTV 사업자들이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는 점 등 때문에 제기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현재의 IPTV 서비스가 시장에서 요구하는 적절한 서비스 위치를 확보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발생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케이블 TV 가입자들의 IPTV로의 전환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혀내어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IPTV 만의 서비스 가치가 무엇인지를 분석한다. 그리고 이러한 전환 요인 중 모바일 IPTV 비즈니스 모델 구성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한다. 또한 모바일 IPTV서비스로부터 소비자들이 획득하고자 하는 가치와 IPTV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사업자 등이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 가치 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혀, 모바일 IPTV 서비스 제공시 소비자 가치에 부합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적 요인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PTV was introduced as the new growth engine of the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s industry and has experienced a high growth rate as its subscribers exceeded 2 million in early 2010. However there have been some doubts on if the IPTV market will keep current growth drift. One of such suspic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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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IPTV서비스의 문제점을 해결하모바일 IPTV 비즈니스 모델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전략적 요인이 무엇인지를 실증적 연구를 통해 밝혀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선 케이블 TV가입자들의 IPTV로의 전환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혀내어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IPTV 만의 서비스 가치가 무엇인지를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8]이 제안한 가치 프레임워크의 대표적인 모형인 서비스가치모델 (Service Value Model)에 기반을 둔 연구 모형을 개발하여 IPTV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가치를 분석하고자한다. 서비스 가치 모델에서는 사용자의 서비스 소비행위를 균형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효익의 개념을 통합한대眾 이 프레임워크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은 기대되는 어떤 부정적인 효용(지각된 위험)을 최소화하거나 줄이기 위해 동기 부여될 수 있고, 한편 기대되는 긍정적 효용(지각된 효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동기 부여될 수 있기 때문에 두 개념 모두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또한 두 개념이 결합된 지각된 가치(Perceived value)라는 개념이 실제 구매 행동을 결정한다고 본다.
  • 수 있다. 이러한 유선기반의 IPTV 서비스에 대한소비자 가치 분석과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계층분석 방법(AHP)을 이용하여 모바일 IPTV 서비스의 소비자 가치를 분석하고자 한다. 모바일 IPTV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가치 분석을 위해 모바일 IPTV의 특성인 개인화 및 이동성에 따른 연결성 및 호환성 특성 등을 반영하여 모바일 IPTV의 특성을 콘텐츠 특성과 서비스 특성으로 분류하여 분석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선 케이블 TV가입자들의 IPTV로의 전환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혀내어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IPTV 만의 서비스 가치가 무엇인지를 분석한다. 그리고 모바일 IPTV 비즈니스 모델 구성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전략적 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며, 모바일 IPTV서비스로 부터소비자들이 획득하고자 하는 가치와 IPTV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사업자 등이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 가치 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벌!혀, 모바일 IPTV 서비스 제공시 소비자 가치에 부합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릭적 요인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선 케이블 TV가입자들의 IPTV로의 전환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혀내어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IPTV 만의 서비스 가치가 무엇인지를 분석한다. 그리고 모바일 IPTV 비즈니스 모델 구성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전략적 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며, 모바일 IPTV서비스로 부터소비자들이 획득하고자 하는 가치와 IPTV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사업자 등이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 가치 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벌!혀, 모바일 IPTV 서비스 제공시 소비자 가치에 부합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릭적 요인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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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 Bouwman, M. Zhengjia, D. Patrick, L. Sander, "A business model for IPTV service: a dynamic framework.", Info, 10(3), pp.22-38, 2008. 

  2. F.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 3, pp.319-339. 1989. 

  3. K. Dirks, D. Ferron, "The Role of Trust in Organizational Settings", Organization Science, 12, 4, pp.450-467, 2001. 

  4. J.C. Nunmally, Psychometirc Theory, New York:McGraw-Hill, 1978. 

  5. E. M. Rogers, Diffusuon of Innovarion (5th Ed.), New York:Free Press, 2003. 

  6. T.L. Saaty, L.G. Vargas, The Logic of Priorities: Application in Business, Energy, Health, and Transportation, Boston: Kluwer-Nijhoff, 1982. 

  7. M. Sung. "A Rich Media Framework for Communication-Broadcasting Converged IPTV", IEEE Transactions on Consumer Electronics, 56(2), pp.463-470, 2010. 

  8. L.X. Tarpey, J.P. Peter, "A Comparative Analysis of Three Consumer Decision Strategies", Joutnal of Consumer Research, 2 pp.29-37, 1975. 

  9. 김문선, 김현정, 김문오, 김효진, "IPTV 사용자 저항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15(2), pp.205-217, 2010. 

  10. 김영환, 최수일, "지각된 서비스 품질, 유용성, 용 이성이 IPTV 사용자 만족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9(10), pp.314-327, 2009. 

  11. 김윤환, 최영, "IPTV 확산의 심리적 저항요인에 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69, pp.163-191, 2009. 

  12. 박영근, 연광호, 전춘화, "IPTV특성이 소비자 시 청만족도와 지속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10(2), pp.191-205, 2010. 

  13. 이봉규, 이성준, 서현식, 김준호, "사회문화적 요 인과 플로우 경험 및 지각된 행위통제가 IPTV 서비스 수용에 미치는 영향 분석",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1(3), pp.105-119, 2010. 

  14. 하귀룡, 이경탁, "계층적 분석방법을 활용한 IPTV 선택요인의 중요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9(12), pp.814-82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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