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사물인터넷 이용과 생활만족의 구조적 관계 연구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IoT Usage and Life Satisfa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사물인터넷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v.7 no.2, 2021년, pp.55 - 63  

이상호 (목포대학교 스마트비즈니스학과) ,  조광문 (목포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기술 전략 우선순위로 제시되었던 사물인터넷(IoT)이용동기가 이용태도, 이용성과, 생활만족에 어떠한 구조적 관계에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2021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 거주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비대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213부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IBM사의 SPSS 21.0와 AMO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물인터넷 이용동기는 이용태도와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생활만족에도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용성과에도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물인터넷 이용태도는 이용성과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생활만족에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물인터넷 이용성과는 대학생의 생활만족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이용태도에 대한 간접효과는 이용동기와 이용성과의 관계에 대하여는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용동기와 생활만족의 관계에 대하여는 간접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이용성과에 대한 간접효과는 이용동기와 생활만족의 관계에 대하여는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태도와 생활만족의 관계에 대하여도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이용동기와 생활만족의 관계에서 이용태도와 이용성과를 경유하는 이중간접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기반으로 대학생의 사물인터넷 이용동기 마련과 정보격차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he use motives of the Internet of Things (IoT), which was presented as a technology strategy priority for university students, on usage attitudes, usability performance and life satisfaction. From April 1 to April 30, ...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31)

  1. H.E.Chul,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of Women's University Students and Change of Intelligent Information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24, No.11, pp.235-243, 2019. 

  2.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FUTURE 2030 Future Outlook Report by Field, https://bit.ly/3ajbNDZ, 2021. 

  3. P.K.Choi, Realization of Digital Technology and Frictionless Economy, Future 2030, Vol.2, 2021. 

  4. D.H.Shin, 6G, Preparing for a New Change Beginning in 2030, Future 2030, Vol.2, 2021. 

  5. S.J.Um, Changes in State and Governance in the Era of Digital Transformation, Future 2030, Vol.2, 2021. 

  6. Y.S.Seo, The Future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Human Intelligence Coevolution, Future 2030, Vol.2, 2021. 

  7. D.S.Kang, The Future of the Cloud and Security, Future 2030, Vol.2, 2021. 

  8. J.H.Kim, Digital Technology and Financial Value Chain Transformation, Future 2030, Vol.2, 2021. 

  9. H.E.Cho, "A Study on the Awareness and Preparation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of Some Health Department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11, No.12, pp.291-299, 2020. 

  10. S.S.Jo, "The Future of the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Future of Future Education," Media and Education, Vol.6, No.2, pp.152-185, 2016. 

  11. Y.S.Yoo, "University Students' Awareness and Preparedness for Social Problem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9, No.3, pp.566-575, 2019. 

  12. N.R.Kim, S.H.Park, K.W.Jeon and J.M.Pyo, "A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University Education," The Journal of Creativity Education, Vol.17, No.4, pp.101-121, 2017. 

  13. E.C.Hwang, "Recognition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of Science and Technician and Women's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23, No.11, pp.159-165, 2018. 

  14. J.H.Eun and J.S.Choi, "The Moderating Effects of School Environment between Motivation and Academic Attitudes in High Schools: Focusing on Satisfaction Level of Learning Facilities, Teacher Professionalism and Class Atmosphere," Education and Culture Research, Vol.26, No.4, pp.621-643, 2020. 

  15. M.J.Yun, M.H.Park, S.K.Too and K.S.Kim,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ctors Influencing Academic Achievement by Gender of High School Students in Daegu: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atisfaction of Relationship with Teachers, Self-Efficacy and Class Attitude,"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Vol.66, No.1, pp.195-227, 2018. 

  16. J.H.Lee,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 Metacogn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School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48, No.2, pp.67-92, 2010. 

  17. H.C.Cho, "The Effects of Academic Motivation, Self-Determination, Goal Orientation, Self-Perception, Implicit Theory of Intelligence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on Learning Attitude, Behavior and Outcome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25, No.1, pp.33-60, 2011. 

  18. M.Vansteenkiste, J.Simons, W.Lens, B.Soenens and L.Matos, "Examining the Motivational Impact of Intrinsic versus Extrinsic Goal Framing and Autonomy Supportive versus Internally Controlling Communication Style on Early Adolescents' Academic Achievement," Child Development, Vol.76, No.2, pp.483-501, 2005. 

  19. M.R.Lepper, J.H.Corpus and S.S.Iyengar,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al Orientations in the Classroom: Age Differences and Academic Correlat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97, No.2, pp.184, 2005. 

  20. A.Celik, "Analysis on the Effect of the Thinking Styles of Prospective Social Studies and Classroom Teachers on Their Attitudes Towards Learning in Terms of Different Variable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gressive Education, Vol.15, No.5, pp.92-102, 2019. 

  21. H.K.Kim and S.H.Kim, "Effect of the School Ecological System Variables on Ninth Graders' Adjustment,"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26, No.1, pp.1-21, 2018. 

  22. J.S.Shin and H.M.Jo, "Analysis of School Space for Students' Customized Classes: Focused on Vittra Telefonplan School in Sweden,"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 No.10, pp.433-445, 2019. 

  23. J.C.Kim and Y.H.Ko, "A Study on the Different Perceptions in the Priority of Success Factors for Digital Transformation between the Korean Companies and its Government," Korea Business Review, Vol.24, No.3, pp.105-124, 2020. 

  24. K.J.Cha, J.Y.Kang and S.B.Yang, "Digital Transformation and Sustainability Management," Korea Business Review, Vol.24, pp.1-5, 2020. 

  25. K.H.Choi and J.H.Lim, "Types of Work Motivation and Job Performance in a Government Agency: Moderating Effects of Role Ambiguity and Job Autonomy," Korean Review of Orgarnizational Studies, Vol.17, No.3, pp.1-13, 2020. 

  26. J.Y.Yi and S.W.Shi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YouTube Beauty Channel Usage Behavior and Viewing Motivation on Channel Satisfaction and Sharing Intention," Cultural Economy Research, Vol.24, No.1, pp.79-112, 2021. 

  27. J.S.Ahn and K.U.Lim, "The Effect of Leisure Activity Motivation on Leisure Constraint, Job Satisfaction, and Life Satisfaction of Worker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3, No.2, pp.81-98, 2018. 

  28. E.J.Kim and P.S.Kim, "The Effect of Job Stress of Civil Servants on Job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ublic Service Motivation,"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uarterly, Vol.33, No.1, pp.93-121, 2021. 

  29. S.K.Kim, H.J.Yoon, D.G.Lee, H.R.Shin and Y.S.Kim, "Impact of attitude towards digital usage on life satisfaction of middle age and older adults: Sequential Mediation analysis in online networking activity and digital information production-sharing activities,"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Vol.40, No.1, pp.131-146, 2020. 

  30. J.C.Anderson and D.W.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pp.411-423, 1988. 

  31. R.M.Baron and D.A.Kenny, "The Moderate-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pp.1173-1182, 198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