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1, 2011년, pp.119 - 132
박천희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 , 양성은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parenting experiences of mothers of disabled children. The study focused on how mothers of disabled children prepared for their children's transition to elementary school and how they experienced their children's adjustment to school. Twenty mothers of c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간의 자아실현은 무엇을 통해 가능해지는가? | 인간의 자아실현은 사회통합을 통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증가해왔다. | |
장애아동의 교육에 대한 권리는 무엇으로부터 시작되었는가? | 이에 따라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증가해왔다. 장애아동의 교육에 대한 권리는 1977년 12월에 특수 교육진흥법이 제정되면서 시작되었다. 그 후 개정을 거쳐 2007년 5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제정되고, 장애아동이 통합교육을 통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범위가 넓어졌다. | |
통합교육을 선호하는 장애아동의 수가 증가하는 이유는? | , 1998). 지적·발달장애아동들이 통합교육을 받는 이유는 일반교육 과정 안에서 비장애 아동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장애아동의 학업성장과 사회성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김정현, 1996). 이에 통합교육을 선호하는 장애아동의 수는 증가하고 있고, 이들에 대한 통합교육의 효과, 또래관계, 학교적응 등에 대한 연구도 주목받고 있다. |
고영순. (2004).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경도 정신지체 학생의 스트레스.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교육과학기술부. (2008). 특수교육통계.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08). 특수교육연차보고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김동배. (2007). 정신지체아동의 적응행동연구: 통합장면을 중심으로. 청주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민희. (2008). 통합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교사와 일반학생 부모의 인식 수준 비교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정현. (1996). 장애유아 일반유치원 통합과 통합의 방해 요인에 대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인식조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호윤. (2002). 또래중재 통합 놀이 활동이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말주. (2001).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발달장애 유아의 또래관계 특성.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우식. (2010). 통합학급 교사와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태도. 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변찬석, 서경희. (1998). 일반학급에서의 경도장애아의 사회적 수용도. 특수교육 연구, 5, 69-84.
오현정. (2002). 통합학급과 특수학급에서의 정신지체아동의 수업행동 분석.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경복. (2006). 장애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에 관한 연구. 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나미, 윤점룡. (1989). 특수학급 운영의 효율화 방안.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이영순. (2007). 유아특수교사와 통합교사의 멘토링기법이 유치원 통합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소현. (1997).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동향 및 과제. 인간발달연구, 25(1), 71-91.
전정희. (2000).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아동의 또래관계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미경. (2006).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학교 적응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유경. (2005). 과령입학 발달장애 아동의 학교적응에 대한 부모 만족도 조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Deklyen, M., & Odom, S. L. (1989). Activity structure and social interaction with peers in developmentally integrated play group.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19, 342-351.
Guralnick, M. J., & Weinhouse, E. N. (1984). Peer-related social interactions of developmentally delayed young children: Development and characteristics. Developmental Psychology, 20, 815-827.
Marcell, M., & Jett, D. A. (1985). Identification of vocally expressed emotion by mentally retarded and nonretarded individuals. American Journal of Mental Deficiency, 89(5), 537-545.
Hallahan, D., Kauffman, J., & McKinny, J. (1988). Instruction to the series: Questions about the regular education initiative.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21(1), 3-5.
Morgan, D. M., & York, M. E. (1981). Ideas of main streaming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36(2), 18-23.
Odom, S. L., & McEvoy, M. A. (1989). Integration of young children with handicaps and normally developing children. In S. Odom & M. B. Kames (Eds.), "Early intervention for infants and children with handicaps": An empirical base(pp. 241-267). Baltimore: Paul H. Brookes Publishing, Co, Inc.
Stainback, S., & Stainback, W. (1984). A Rational for the merger of special and regular education. Exceptional Children, 51(2), 102-111
Wenz-Gross M. & Siperstein, G. N. (1998). Students with learning problems at risk in middle school: Stress, social support, adjustment. Exceptional Childre, 65(1), 91-10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