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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집행기능곤란에 대한 어머니와 담임교사 평정에 따른 잠재집단 탐색 및 학교적응, 학업수행 차이 검증
Exploring the Latent Classes in Students' Executive Function Difficulty by Mother and Teacher: Multivariate Analysis across School Adaption and Academic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6, 2019년, pp.38 - 47  

연은모 (영남대학교 교양학부) ,  최효식 (춘천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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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1학년 시기의 집행기능곤란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평정 결과에 따른 최적의 잠재집단을 찾고, 확인된 잠재집단에 따라 초등학교 2학년 시기의 학교적응, 학업수행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한국아동패널 8차년도(2015년도), 9차년도(2016년도) 자료의 1,012명의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분석 방법으로 잠재프로파일 분석다변량분산분석을 활용하였다. 잠재프로파일분석 결과, 초등학교 1학년의 집행기능곤란에 대한 어머니와 담임교사의 평정 결과에 따른 잠재집단은 '일치되게 집행기능곤란 수준이 가장 낮은 집단', '어머니보다 담임교사가 집행기능곤란 수준을 더 높게 지각한 집단', '담임교사보다 어머니가 집행기능곤란 수준을 더 높게 지각한 집단'의 세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본 연구에서 확인된 잠재집단의 특징은 초등학교 1학년의 집행기능곤란에 대한 어머니와 담임교사 간 평정 일치도가 높은 집단과 평정 일치도가 낮은 집단이 공존한다는 것이다. 초등학교 1학년 시기에 확인된 세 유형의 잠재집단에 따라 초등학교 2학년 시기의 학교적응, 학업수행에 차이가 나타났는데, 학교적응의 4개 하위요인 중 3개, 학업수행 하위 요인 모두에서 '일치되게 집행기능곤란 수준이 가장 낮은 집단'이 '담임교사보다 어머니가 집행기능곤란 수준을 더 높게 지각한 집단'과 '어머니보다 담임교사가 집행기능곤란 수준을 더 높게 지각한 집단'보다, '담임교사보다 어머니가 집행기능곤란 수준을 더 높게 지각한 집단'이 '어머니보다 담임교사가 집행기능곤란 수준을 더 높게 지각한 집단'보다 평균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초등학생의 학교적응 및 학업수행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집행기능곤란 수준을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는 부모와 담임교사의 중다 평정 결과에 기초한 프로파일적 접근이 필요하며, 이에 기초한 교육적 처치를 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latent classes in executive function difficulty of first graders depends on evaluations from their mother and teacher and to investigate how its related with their school adaption and academic performance in second grade. Based on the model of the latent p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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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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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1학년 시기의 집행기능곤란에 대한 어머니와 담임교사의 평정 결과 프로파일에기초하여 최적의 잠재집단을 찾고, 확인된 잠재집단에 따라 초등학교 2학년 시기의 학교적응, 학업수행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1학년 시기의 집행기능곤란에 대한 어머니와 담임교사의 평정 결과에 따른 최적의 잠재집단을 찾고, 확인된 잠재집단에 따라 초등학교 2학년 시기의 학교적응, 학업수행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 사고와 행동을 조절하고 점검하는 인지처리 능력을 의미하는 집행기능[1]은 학업성취[2], 사회성 발달[3] 등을 예측하는 중요 변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그동안 많은 연구들은 부모가 평정한 아동의 집행기능 또는 교사가평정한 아동의 집행기능을 활용하여 아동의 발달 특성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아동의 특성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평정 간 일치도가 높지 않다는 점[4-5]과 아동의 특성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다 정보원을 사용하는 것이 더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6] 부모 또는 교사의 하나의 평정정보만을 갖고 아동의 집행기능을 이해하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 있다.
  • 즉, 부모와 교사가 공통적으로 집행기능곤란 수준이 높거나 낮다고 평정한 아동 집단이 있을 수 있는 반면, 부모와 교사 간에 집행기능곤란 수준의 평정 결과가 상반되게 나타나는 아동집단이 있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람-중심적 접근방법(Person-centered approach)인 잠재프로파일분석을 활용하여 초등학생의 집행기능곤란에 대한 어머니와 담임교사의 중다 평정 결과에 따라 잠재집단을 분류하고, 잠재집단에 따라 초등학생의 학교적응, 학업수행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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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생에게 특히 집행기능이 중요한 이유는? 집행기능곤란 수준이 높을 경우 자신의 행동, 사고, 정서를 통제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의 질이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6-17]. 특히 초등학교 시기는 기본적 학습 기술을 습득하게 되는데, 이때 집행기능은 학생들의 학업을 조절하고, 통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18].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일반 아동들이 집행기능곤란을 겪는 아동보다 더 긍정적인 효능감 신념을 갖고 있는 반면, 부정적인 생리학적, 정서적 특성은 더 적은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19].
집행기능이란? 집행기능은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고, 조절하는 인지처리에 대한 포괄적 개념으로, 목표 지향적 행동, 주의 조절, 행동통제, 계획 및 조직화, 작업기억 등의 하위 요소를 포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7-9]. 일부 연구는 아동 및 청소년의 집행기능이 계획-조직화곤란, 행동통제곤란, 정서통제곤란, 부주의의 네 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7].
아이의 행동을 관찰하기 위해 중다 정보원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이유는? 아동의 행동은 상황-특수적인 특성을 보인다[20]. 이에 단일 정보제공자(예: 교사 또는 부모)는 특정 상황에서 보이는 아동의 행동 또는 징후를 보고할 수 있지만,이 정보는 다른 사람에게서 또는 다른 상황에서는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21].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중다 정보원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연구와 진단 평가 영역에서 행동을 평정하는 데 있어 좋은 표준으로 제시되고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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