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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어머니의 자녀 취학준비 및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Preparation for Elementary School and the School Adjustment of Mothers of Disabled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1, 2011년, pp.119 - 132  

박천희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 ,  양성은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parenting experiences of mothers of disabled children. The study focused on how mothers of disabled children prepared for their children's transition to elementary school and how they experienced their children's adjustment to school. Twenty mothers of c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의 자아실현은 무엇을 통해 가능해지는가? 인간의 자아실현은 사회통합을 통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증가해왔다.
장애아동의 교육에 대한 권리는 무엇으로부터 시작되었는가? 이에 따라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증가해왔다. 장애아동의 교육에 대한 권리는 1977년 12월에 특수 교육진흥법이 제정되면서 시작되었다. 그 후 개정을 거쳐 2007년 5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제정되고, 장애아동이 통합교육을 통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범위가 넓어졌다.
통합교육을 선호하는 장애아동의 수가 증가하는 이유는? , 1998). 지적·발달장애아동들이 통합교육을 받는 이유는 일반교육 과정 안에서 비장애 아동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장애아동의 학업성장과 사회성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김정현, 1996). 이에 통합교육을 선호하는 장애아동의 수는 증가하고 있고, 이들에 대한 통합교육의 효과, 또래관계, 학교적응 등에 대한 연구도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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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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