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평가인증기준에서 바라본 대전시 보육시설사례의 시설공간구성과 보육실 영역구성 조사
Analysis of Space Organization and Classroom Zoning of Childcare Centers in Daejeon City by the Childcare Accreditation Criteria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1, 2011년, pp.205 - 223  

김영애 (건양대학교 건축학과) ,  최목화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변혜령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diagrams of space organization and classroom activity zoning through Korean Childcare Accreditation Criteria, and compares space diagrams with childcare facilities in Daejeon, and looks at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them. Space diagram from accreditation criteria show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평가인증제도에서 제시하는 보육환경 및 보육과정 등의 지표가 보육시설의 설치 기준에서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보육시설 설치기준과 공간구성에 대한 개념도를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인증 사례를 통해 개념도가 사례에서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보육시설의 공간구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평가인증에서 도출된 시설 개념도와 실제 사례를 통한 공간구성의 관계를 파악하고 나아가 바람직한 보육환경을 조성하여 보육시설의 수준을 향상하고 보다 나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또한 인증 사례를 통해 개념도가 사례에서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보육시설의 공간구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평가인증에서 도출된 시설 개념도와 실제 사례를 통한 공간구성의 관계를 파악하고 나아가 바람직한 보육환경을 조성하여 보육시설의 수준을 향상하고 보다 나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평가인증에서 제시하는 지표와 그 지표를 통해 보육실의 환경과 시설 및 설비에 대한 공간구성 개념도를 도출하고 평가인증을 득한 보육시설 사례를 통해 보육실 환경과 시설 공간구성의 관계를 찾아보기 위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첫째, 평가인증지표 중 보육시설 시설 및 설비와 관련된 영역과 세부항목을 찾고 그 내용을 통해 공간구성 개념도를 만들고, 둘째 평가인증지표 중 보육과정 및 보육실 영역구성과 관련된 영역과 세부항목을 찾고 그 내용을 통해 보육실 공간구성 개념도를 만든다.
  • 이에 평가인증제도에서 제시하는 보육환경 및 보육과정 등의 지표가 보육시설의 설치 기준에서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보육시설 설치기준과 공간구성에 대한 개념도를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인증 사례를 통해 개념도가 사례에서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보육시설의 공간구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시설은 어떻게 구분되어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가? 보육시설은 보육과정, 보육환경, 보육시설 및 설비 등으로 구분되어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보육시설의 양적 확대와 더불어 질적 수준에 대한 요구가 대두되고 보육에 대한 공적 책임이 강화되면서 영유아보육법 ‘제 29조 2항’에 의거 2005년부터 표준보육과정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여성가족부, 2005; 김명순 외, 2005).
평가인증지표에서는 보육시설 설치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시설이 보육실임을 알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평가인증지표의 하부영역에서 일어나는 보육활동에 대해 요구되는 소요공간의 종류와 횟수를 보면, 보육실이 24회, 옥외놀이터 및 유희공간이 각각 7회, 식사 및 조리공간이 4회, 독서공간과 영유아화장실이 각각 3회, 그리고 자연학습장, 낮잠실, 자료실, 교사실 등이 각각 2회, 세탁실과 양호실/사무실이 각각 1회로 요구가 나타나 대부분의 보육활동이 보육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평가인증지표에서는 보육시설 설치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시설이 보육실임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육시설이 꾸준히 확대되어 온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는 여성의 사회 참여와 가족 구조의 변화로 보육시설이 꾸준히 확대 되어 왔다. 2001년 약 2만개 시설에서 2009년 말 현재 약 3만5천개로 증가하였고 보육아동의 수도 2001년 약 70만명에서 2009년 말 약 120만명으로 확대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김영애. (2009). 호주의 보육시설 설치기준 및 공간구성에 대한 현황 고찰.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5(10), 67-74. 

  2. 김영애, 최경숙. (2007). 국내 우수보육시설의 시설기준에 대한 사례조사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3(8), 99-106. 

  3. 박경옥, 박선희, 유옥선, 이정희, 최목화, 최병숙. (2002). 보육시설공간디자인. 서울: 창지사. 

  4. 박혜경, 최윤형. (2002). 보육시설의 시설 및 설비에 관한 연구. 생활과학연구. 7. 168-185. 

  5. 보건복지부 고시 제 2010-71호. (2010).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과정 및 교사지침. 

  6. 보건복지부 보육정책과. (2010). 보육통계. 서울: 보건복지부. 

  7. 여성부 보육기획과. (2005). 2004년도 전국보육교육실태 조사1, 2 보육시설실태조사 보고. 서울: 여성부. 

  8. 여성가족부. (2007). 평가인증을 통한 보육시설 서비스 개선 효과분석 및 발전방안 연구. 서울: 여성가족부. 

  9. 여성가족부 보육정책과. (2006a). 보육시설 설치 모형 개발을 위한 연구. 서울: 여성가족부. 

  10. 여성가족부 보육정책과. (2006b). 보육시설 설치 세부기준 마련을 위한 연구. 서울: 여성가족부. 

  11. 여성가족부. (2005). 표준보육과정 연구. 서울: 여성가족부 

  12. 올즈, 애니타 루이. (2001). 김영애, 나종혜, 변혜령, 조정신, 주서령, 최경숙, 최목화옮김 (2009). 보육시설 환경디자인. 서울: 교문사 

  13. 원영미. (2000). 보육시설 유형별 인적, 물리적 보육환경의 차이에 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21. 307-335. 

  14. 육아정책연구소. (2009). 유치원과 보육시설 시설 & 설비 기준개발 연구. 

  15. 이광옥. (2005). 직장어린이집의 공간구성 현황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4(1), 109-117. 

  16. 이기숙, 이영자. (2000).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 서울: 창지사 

  17. 이승준, 채희재. (2009). 영구임대아파트단지 어린이집의 공간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농촌건축학회논문집, 11(3). 37-44. 

  18. 정지영. (2006). 도시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보육시설 공간 및 실내환경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2(12), 37-44. 

  19. 평가인증지표. (재)한국보육진흥원. 자료검색일 2010, 6. 12, 자료출처 http://kca.childcare.go.kr 

  20. 최정권. (2002). 유아교육기관시설설비 수준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1. Olds, Anita Rui. (2001). CHILD CARE DESIGN GUIDE. New York: MaGraw-Hill Companies. 

  22. Moore, T. G. & Sugiyama, T. (2007). CHILDREN'S PHYSICAL ENVIRONMENTS RATING SCALE, :Reliability and Validity for Assessing the Physical Environ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al Facilities. Children, Youth and Environments, 17(4). 

  23. National Childcare Accreditation Council Inc. (2005). Quality Improvement and Accreditation System Handbook. Third Edition. 

  24. NAEYC. (2006). NAEYC All Criteria Document. Retrieved June 12, 2010, from http://www.naeyc.org.files/academy/file/AllCriteriaDocument.pdf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