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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1, 2011년, pp.205 - 223
김영애 (건양대학교 건축학과) , 최목화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변혜령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This study examines diagrams of space organization and classroom activity zoning through Korean Childcare Accreditation Criteria, and compares space diagrams with childcare facilities in Daejeon, and looks at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them. Space diagram from accreditation criteria show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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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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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시설은 어떻게 구분되어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가? | 보육시설은 보육과정, 보육환경, 보육시설 및 설비 등으로 구분되어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보육시설의 양적 확대와 더불어 질적 수준에 대한 요구가 대두되고 보육에 대한 공적 책임이 강화되면서 영유아보육법 ‘제 29조 2항’에 의거 2005년부터 표준보육과정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여성가족부, 2005; 김명순 외, 2005). | |
평가인증지표에서는 보육시설 설치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시설이 보육실임을 알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 평가인증지표의 하부영역에서 일어나는 보육활동에 대해 요구되는 소요공간의 종류와 횟수를 보면, 보육실이 24회, 옥외놀이터 및 유희공간이 각각 7회, 식사 및 조리공간이 4회, 독서공간과 영유아화장실이 각각 3회, 그리고 자연학습장, 낮잠실, 자료실, 교사실 등이 각각 2회, 세탁실과 양호실/사무실이 각각 1회로 요구가 나타나 대부분의 보육활동이 보육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평가인증지표에서는 보육시설 설치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시설이 보육실임을 알 수 있다. | |
우리나라에서는 보육시설이 꾸준히 확대되어 온 이유는 무엇인가? | 우리나라에서는 여성의 사회 참여와 가족 구조의 변화로 보육시설이 꾸준히 확대 되어 왔다. 2001년 약 2만개 시설에서 2009년 말 현재 약 3만5천개로 증가하였고 보육아동의 수도 2001년 약 70만명에서 2009년 말 약 120만명으로 확대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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