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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시설의 보육실 환경 특성 및 교사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f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of a Group Room and Teacher's Recognition of Child Care Center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1, 2011년, pp.257 - 271  

최목화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변혜령 ((사)생활환경디자인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that is necessary for planning an adequate environment for various child-care activities and programs by recognizing the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of a group room, where children's activities take place. A survey was conducted of 257 childcare 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공간은 어떻게 계획되어야 하는가? 그러므로 보육공간은 영유아의 성장발달을 위한 공간으로서 집과 같은 안락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창의적이고 건강한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적 환경을 제공하여 영유아의 신체적ㆍ정신적ㆍ심리적ㆍ인지적 발달특성이나 행동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계획되어야 한다. 질적인 보육실 환경은 영유아에게 긍정적 사고와 감정을 갖게 함으로서 정서적 안정과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을 촉진시키며 유아의 자기 통제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강옥환, 이기현, 2000).
보육실이란? 보육실은 영유아들이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으로 교육 및 놀이활동, 일상생활영역으로 휴식 및 낮잠과 식사가 이루어지는 곳이다. 보육실은 실내의 환경 중 학부모와 교사가 가장 중요시 하는 공간으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활동할 수 있어야 하며 밝고 따뜻하고 청결하여 집과 같은 느낌을 주어야 한다.
영유아에게 개인 사물함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개인의 소지품을 일정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은 영·유아를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 존중하는 것의 표현이며, 스스로 자신의 물건을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는 면에서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실내 신발, 여분의 옷, 외투, 자신의 작품 등을 보관하는 개인 사물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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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강옥환, 이기현. (2000). 보육기관의 시설.설비 수준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1(1), 179-199. 

  2. 고경림. (2003). 보육시설 실내.외 환경에 대한 만족도와 중요성의 인식정도-학부모, 보육교사의 차이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1(2), 141-153. 

  3. 권용은, 이한영. (2004). 영아발달을 돕는 보육환경의 운영과 실제. 서울: 창지사. 

  4. 김영선. (2000). 몬테소리 유아교육론. 서울: 학지사. 

  5. 김은영, 김진경, 최경숙, 조운주, 조혜주, 안진. (2009). 유치원과 보육시설 시설.설비 기준 개발 연구.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6. 마은수. (1998). 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성병흔. (2003). 유아교육시설 실외놀이 환경의 질적수준과 아동의 놀이행태 분석. 진주산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신혜원. (1992). 보육시설의 절적 수준에 따른 아동의 놀이실 행동.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9. 원영미. (2000). 보육시설 유형별 인적, 물리적 보육환경의 차이에 대한 연구-울산광역시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21, 307-334. 

  10. 유희정. (1997). 보육서비스의 절적수준 행상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11. 이상금, 이정환, 이은화, 이경우, 이기숙. (1988). 영아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시설.설비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16, 1-137. 

  12. 이성진. (1990). 전국 탁아 수요 및 부모의 요구조사 연구. 행동과학연구, 23(3), 1 

  13. 이은해, 김온기, 이미화, 이재선. (1995). 어린이집 영아반 운영의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14. 임재택. (199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서울: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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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채민규. (1991). 유치원 환경 및 놀이시설 디자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논문. 

  18. 최목화, 최경숙, 변혜령, 김영애, 주서령, 나종혜, 손승희, 조정신 역. (2009). 보육시설 환경디자인. 경기도 파주: 교문사. 

  19. 최목화, 최병숙, 유옥순, 박선희, 이정희, 박경옥. (2002). 보육시설 공간디자인. 서울: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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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Decker, C. A., & Decker, J, R. (2001). Planning and administering early childhood programs. New Jersey : Merrill Prentice 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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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Moore. G. T. (1994). Early childhood physical environment observation schedules and rating scales. Center for Architecture and Urban Planning Research, University of Wisconsin-Milwaukee. 

  27. Osmon, Fred Linn. (1971). Patterns for designing children's centers. NY: Educational Facilities La-boratorie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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