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교수 신념 유형에 따른 보육과정 운영
Child Care Curricula According to Teacher's Teaching Method Type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2, 2011년, pp.353 - 364  

권연희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  최목화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나종혜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different child care curricula according to teacher's teaching method type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three hundred and fifty-six teachers, who were divided into four groups according to their teaching method: mixed method(type A), child oriented metho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평가인증지표의 보육과정 영역에서는 보육과정 계획과 구성, 보육활동에 초점을 두어 평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교수 신념 유형에 따라 보육과정을 어떻게 실시하고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하여 다양한 보육과정의 내용 중 실내외 자유놀이 시간, 보육활동 및 보육프로그램 특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교수신념 유형에 따라 보육과정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아동중심 교수 및 기본학습/집단 중심 교수의 두 가지 신념을 기준으로 구성된 네 가지 교수신념 유형에 따라 실내외 놀이 시간, 보육 프로그램의 개방성과 폐쇄적 특성, 가장 많이 실시하는 실내외 보육활동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실내외 보육 활동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를 중심으로 나타난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아동중심 및 기본학습/집단 중심 교수신념을 토대로 이루어진 보육교사의 교수신념 유형에 따라 실내외 자유놀이 시간, 보육 프로그램의 특성, 선호하는 실내외 보육 활동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우리나라 보육교사들의 교수 신념을 이해하고, 보육 현장에서 영유아의 보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결정을 해야 보육 교사들이 자신들의 교수 신념 유형에 따라 영유아에게 어떠한 보육을 실시하고 있는지 알 수 있게 하여 양질의 보육을 실현하기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우리나라의 영유아 보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우리나라는 출산율 저하와 여성의 교육수준 향상및 자아실현 욕구 증대로 인한 기혼 여성의 경제활동참여율이 해마다 증가하면서 영유아 보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보육의 사회화, 보육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양질의 보육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정부는 보육을 국정 기본과제로 채택하여 부모의 부담을 완화하는 동시에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가 제공하는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는 어떤 예들이 있는가? 보육의 사회화, 보육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양질의 보육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정부는 보육을 국정 기본과제로 채택하여 부모의 부담을 완화하는 동시에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구체적인 예로 보육시설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는 보육시설 평가 인증 제도를 정착시켜 제2차 평가인증을 시행하는 등 보육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각적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양질의 보육서비스의 핵심적 요인은 무엇인가? 양질의 보육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요인 중 보육교사가 영유아에게 일관성 있는 보육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적 요인이라는 점(Scottish Office, 2002)을 고려할 때, 실제 영유아와 긴 시간 동안 함께 하는 보육교사들이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보육 과정을 이해하고, 실제로 우수한 보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 활동은 보육시설의 과정적인 질로서 영유아의 인지, 학습,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McCarteny, 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강순미. (2000). 어린이집 종사자의 DAP 신념 지각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권창길. (1995). 유치원 교사의 교육신념과 유아의 발달 수준과의 관계.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 김수영. (1992). 유치원 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수행위에 관한 연구: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 김연희. (2002). 유치원 교사의 DAP 신념과 교육실제와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민용성. (2004). 초등학교 교사의 교수행동과 신념에 관한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5(1), 173-194. 

  6. 보건복지부. (2010). 2009년 보육통계. 서울: 보건복지부. 

  7. 심숙영. (2001). 아동중심 교수방법과 기본 학습 중심 교수방법에 대한 유아 교사의 신념. 한국영유아보육학, 26, 21-39. 

  8. 유구종, 조희정. (2008). 영유아보육학개론. 고양: 공동체. 

  9. 이숙재. (2004).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10. 오상철. (2009). 교사의 교수 신념과 교수 행위에 관한 사례 연구: 영국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22(4), 427-449. 

  11. Charlesworth, R. Hart, C. H., Burts, D. C., Mosley, J., & Fleege, P. O. (1993). Measuring the developmental appropriate of kindergarten teacher's beliefs and practic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255-276. 

  12. Elkind, D. (1986). Formal education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An essential difference. Phi Delta Kappa, 68, 631-636. 

  13. Kagan, D. (1992). Implications of research on teacher belief. Educational Psychology, 27, 65-90. 

  14. Karnafel, M. A. (1993). Contrasting child-centered and teacher-directed kindergarten program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15. McMullen, M. B. (1998). The beliefs and practices on early childhood educators in the U. S.: Does specialized preparation make a difference in adoption of best pract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 5-29. 

  16. McMullen, M. B., Elicker, J., Goetze, G., Huang, H., Lee, S., Mathers, C., Wen, X., & Yang, H. (2006). Using collaborative assessment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reported beliefs and the documentable practices of preschool teach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4(1), 81-91. 

  17. Moore, G. T. (1994). Early childhood physical environment observation schedules and rating scales. Center for Architecture and Urban Planning Research, University of Wisconsin-Milwaukee. 

  18. Peterman, F. P. (1993). Staff development and the process of changing: A teacher's emerging constructivist beliefs about learning and teaching. In Tobin, K. (Ed.), The practice of constructivism in science education(pp. 227-245).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19. Raymond, A. M. (1997). Inconsistency between a beginn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mathematics beliefs and teaching practic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8(5), 550-576. 

  20. Schickedanz, J. A., York, M. E., Stewart, I. S., & White, D. A. (1983). Strategies for teaching young children.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21. Scottish Office. (2002). Early education and child care plans 2001-2004. HMSO: Edinburgh. 

  22. Stipek, D., & Byler, P. (1997). Early childhood teachers: Do the practice what they preach?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3), 305-32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