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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2, 2011년, pp.475 - 485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e purpose of surveying the high school and university students and culinary teachers in charge of guidance in cooking related departments to see the recognition levels of culinary practice education and to suggest improvement plans. The subjects of this research we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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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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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리란 무엇인가? | 조리는 식품 재료를 다루어 먹기 좋고 맛있게 하는 기술로 요리와 구별되며, 요리는 만드는 것, 완성된 것, 만드는 방법과 기획, 그리고 그것을 업으로 하는 것 등의 뜻이 포함되어 있는데 반해 조리는 다듬고 썰고 장만하여 불을 사용해서 익히거나 또는 절이거나 담가서 양념 등으로 맛을 내는 기술이다(김영운, 2006). 또한, 조리는 식품이 지니고 있는 향과 성분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과학적인 방법으로 영양 공급의 효과를 높이는 것으로, 서로 다른 식품과 조합하여 소화흡수를 돕고 식품 조직을 연하게 하며, 식품을 위생적으로 취급하여 안정하게 하고 시각적으로 보기 좋게, 미각적으로 맛있게 하는 과정이다(조용범, 1999). | |
조리교육 관련 연구로 무엇이 있는가? | 조리교육 관련 연구는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연구(김근종, 2006; 김희동, 2008; 안응자, 2009; 이명호, 2003; 이인성, 이경래, 2010; 장명희, 2005; 표점순, 2003)와 조리 실습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강경심, 2010; 강재희, 2009; 김태형, 2007; 김태형, 김원모, 2005; 김태형, 나정기, 2008; 박경곤, 2004; 박은숙, 2006; 최영준, 2009; 최인식, 2002), 조리 실습에 대한 만족도, 학습 요구도 등의 인식 조사에 관한 연구(강경심, 2010; ; 김영운, 2006; 복혜자, 2004; Kang, 2010), 전공만족도와 진로에 관한 연구(김현정, 2010; 노윤희, 2008; 박란, 2010; 이인성, 이경래, 2010; 한예정, 2008), 조리 실습 시설에 관한 연구(나태균, 이동근, 2010; 나태균, 추상용, 2009)등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왔다. | |
조리 관련 학과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과 대학생, 조리 관련 학과에서 학생 지도를 담당하고 있는 조리교사를 대상으로 조리 실습 교육에 대한 학습 요구도, 만족도, 학습 요구 사항, 학습 효과 등에 대한 인식 수준을 조사 한 결과는? | 첫째, 조리 실습 교육의 학습 요구도는 이론 위주의 수업 희망 문항을 제외한 모든 문항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대학생이 고등학생과 교사보다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실습 전 이론 수업을 실시하는 것에 대해서는 교사의 인식 점수가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대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이 실기 수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학습 요구도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나타난 것으로 보이므로, 학과에 대한 만족도와 적응력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서 실기교과의 비중을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교사는 이론적인 기초가 있는 상태에서 실기 수업을 실시하는 것이 수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므로, 이론교과와 실기교과의 적절한 안배가 필요하다. 조리 실습의 애로 사항으로는 대학생과 고등학생은 재료 준비 번거로움이라고 하였으나, 교사는 수업 시간 부족이라고 응답하였으므로, 실습의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는 전문 실습 조교와 실기교사 등의 인력 배치가 필요하며, 교사의 수업 시간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전문 연수 프로그램 운영과 연수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조리 실습 교육에 대한 학습 요구 사항에서 조리 실습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고등학생은 조리 실습 위주, 대학생은 이론과 실습시연 후 실습하기를 선호하였고, 교사는 이론과 실습 시연 후 실습과 이론과 동영상교육, 실습시연 후 실습하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희망하는 실습 내용은 고등학생과 대학생은 호텔요리라고 하였으나, 교사는 기능사요리라고 하였으므로, 조리 실습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전교육으로 이론교육과 동영상교육, 실습시연을 모두 실시 한 후 실습을 실시함으로써 시행착오를 줄이고 작품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수업 내용은 저학년에서는 기능사요리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고, 학년이 올라가면서 호텔요리, 퓨전요리, 창작요리 등의 전문 실기 능력 함양을 위한 지도를 실시하여 교육의 위계를 세우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셋째, 조리 실습 교육의 효과에서 고등학생과 대학생 모두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응답을 보였으며, 조리 실습에 대한 자신감이 향상되었다는 응답 점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란(2010)은 조리 실습교육에 대한 인식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이 선택한 직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게 되며, 진로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함으로서 직업 발달 과정에 대한 준비된 진로계획이 가능하도록 한다고 하였으므로, 고등학교와 대학의 시기에 적절한 진로 교육을 병행함으로써 자신의 삶에 대한 뚜렷한 성취 목표를 가지고 보다 적극적인 학교생활이 가능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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