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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DEAS를 이용한 이동 로봇의 최적 전역 경로 계획
Optimized Global Path Planning of a Mobile Robot Using uDEAS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1 no.2, 2011년, pp.268 - 275  

김조환 (동아대학교 전자공학과) ,  김만석 (동아대학교 전자공학과) ,  최민구 (동아대학교 전자공학과) ,  김종욱 (동아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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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uDEAS(Univariate Dynamic Encoding Algorithm for Searches)를 이용하여 두 가지의 이동 로봇 최적 전역 경로 계획을 제안한다. 이동 로봇의 자율 주행을 위해서는 빠른 시간 내에 작업 공간에서의 최적 경로를 생성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동 로봇의 실시간 최적 경로 계획을 위해 전역 경로 계획을 도입하여 장애물 지역과 비장애물 지역을 확인하고, 지도상의 노드점과 노트점을 이용하여 출발 지점과 도착 지점 사이의 기본 경로를 생성한다. 그리고 기본 경로를 사용하여 두 가지의 방법으로 경로를 생성하게 된다. 첫 번째 방법은 기본 경로에서 세 개의 노드점을 이용하여 대각선 경로를 생성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는 혼합 다항식파라미터를 uDEAS를 이용하여 탐색하고, 곡선 궤적을 생성하는 방법이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두개의 방법에 대해 비교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two optimal path planning methods of a mobile robot using uDEAS (univariate Dynamic Encoding Algorithm for Searches). Before start of autonomous traveling, a self-controlled mobile robot must generate an optimal global path as soon as possible. To this end, numerical optimiz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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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최적화를 위해 탐색 속도가 가장 빠른 uDEAS를 이용하여 혼합 다항식의 파라미터를 검색한다. 그리고 이를 이용하여 기본 경로 과정을 통해 생성된 직선 경로를 곡선 경로로 새롭게 생성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두가지 방법의 전역 경로 계획을 제안한다. 이동 로봇의 절대 좌표와 장애물의 정보를 이용하는 전역 경로 계획을 도입하여 장애물 지역과 비장애물 지역을 확인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동 로봇의 실시간 최적 경로 계획을 위해 이동 로봇의 절대 좌표와 장애물의 정보를 이용하는 전역 경로 계획을 도입하여 장애물 지역과 비장애물 지역을 확인하고 지도상에 노트점과 노드점을 이용하여 출발 지점과 도착 지점 사이의 기본 경로를 생성한다. 그리고 두 가지의 방법을 이용하여 개선된 경로를 생성한다.

가설 설정

  • 2) 각도가 급격하게 변하는 지점을 기준으로 다음 노트점까지 한 변이 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동 로봇이 주행하기에 앞서 다음과 같은 조건이라고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역 경로 계획은 무엇을 생성하는가? 전역 경로 계획은 출발 지점부터 목표 지점까지 주행할 모든 지역의 지형 정보 및 장애물 형태 등의 기하학적 정보를 통해 이동 로봇이 이동할 수 있는 전역 경로를 생성한다. 보통 실외에서 사용되며 GPS 등의 위성 항법 장치를 이용하여 로봇의 절대 위치 좌표를 추정할 수 있다.
두 가지의 이동 로봇 최적 전역 경로 계획은 무엇인가? 그리고 기본 경로를 사용하여 두 가지의 방법으로 경로를 생성하게 된다. 첫 번째 방법은 기본 경로에서 세 개의 노드점을 이용하여 대각선 경로를 생성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는 혼합 다항식의 파라미터를 uDEAS를 이용하여 탐색하고, 곡선 궤적을 생성하는 방법이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두개의 방법에 대해 비교 분석하였다.
로봇이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고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로봇이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고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고정 및 이동 장애물을 회피하면서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는 자율 주행 기술이 필요하다. 자율 주행에서는 로봇의 위치를 추정할 수 있는 자기 위치 추정(localization), 이동을 위한 경로 계획(path planning), 장애물들을 회피(obstacle avoidance) 할 수 있어야 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박경진, 이기성. 이종수, “디중이동로봇의 장애물 회피 및 경로계획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대한전자공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pp. 31-34, 2000. 

  2. 김정민, 김연태, 김성신, “확장 칼만 필터를 이용한 로봇의 실내위치측정,”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18권, 5호, pp. 706-711, 2008. 

  3. T. J. Park, B. G. Ryu, C. S. Han, J. K. Park, J. Y. Lee and S. H. Back, “Development of the path algorithm for an unmanned ground vehicle," proceeding of KIMST, pp. 895-898, 2005. 

  4. 김상겸, 김성균, 이용우, “무인자율차량을 위한 경로 계획 알고리즘 및 시뮬레이터 개발,”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지, 제15권, 3호, pp. 1-9, 2009. 

  5. M. Montemerlo and S. Thrun,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with Unknown Data Association Using FastSLAM," Proc. of the 2003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pp. 1985-1991, 2003 

  6. 윤희상, 박태형, “자율이동로봇의 부드러운 주행을 위한 통합적 경로계획방법,” CICS 2010 정보 및 제어 학술대회 논문집, pp.51-52, 2010. 

  7. 김정민, 허정민, 김성신, “수정된 유전자 알고리즘과 퍼지 추론 시스템을 이용한 무인자율주행 이송장치의 다중경로계획,”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논문지, 제13권, 8호, pp. 1483-1490, 2009. 

  8. J. -W. Kim and S. W. Kim, “Numerical method for global optimization: dynamic encoding algorithm for searches (DEAS)," IEE Proc.-Control Theory and Appl. vol. 151, no. 5, pp. 661-668, Sept. 2004. 

  9. J. -W. Kim, T. Kim, J. -Y. Choi and S. W. Kim, “On the global convergence of univariate dynamic encoding algorithm for searches (uDEA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vol. 6, no. 4, pp. 571-582, Aug. 2008. 

  10. J. -W. Kim and S. W. Kim, “PID control design with exhaustive Dynamic Encoding Algorithm for Searches (eDEA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vol. 5, no. 6, pp. 691-700, Dec. 2007. 

  11. 김은수, 김조환, 김종욱, “최적화 기법인 mDEAS의 개발 및 휴머노이드 이족보행 시 최적 관절궤적 생성에의 적용,” 대한전기학회 논문지, 제68권, 2호, pp. 382-390, 2009. 

  12. M. W. Spong, S. Hutchinson and M. Vjdyasagar, Robot modeling and control, John Wiley & Sons, INC,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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