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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알고리즘을 이용한 이동로봇의 안전경로계획
Safe Path Planning of a Mobile Robot using S* Algorith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1896 - 1897  

박종훈 (인하대학교) ,  김진환 (인하공업전문대학) ,  허욱열 (인하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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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동적환경의 잠재적 위험 정의와 안전한 전역경로 계획 알고리즘을 제안 하였다. 대부분의 전역경로계획 연구는 시간과 거리의 비용을 최적화 시키는데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동적환경으로 우리 주변에 많은 위험요소가 작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안전한 자율주행을 위한 경로계획방법으로 위험지역에 의해 정의 된 반발력과 S*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안전하고 빠른 최적의 경로계획을 이루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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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바퀴의 뒤틀림이나, 양 바퀴의 공기압, 그리고 관성 문제 등의 비선형적인 문제로 인한 위험성이 증가됨으로 안전한 자율주행을 이룰 수 없게 된다. 본 논문에서 이루고자 하는 안전한 경로계획을 위해서 위험지역의 인지 제한성 문제를 고려함으로써 안전한 자율주행을 이룰 것이다. <그림1>과 같이 코너를 위험지역이라 정의 하고 위험영역을 생성한다.
  • 본 논문에서는 안전한 자율주행을 이루기 위하여 전역경로에 대한 위험지역을 정의하고, 위험도에 따른 위험 반발력을 이용하여 안전한 경로 계획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은 동적환경에서 잠재적 위험지역을 바탕으로 안전한 전역경로계획을 제안하였다. 전역 지도상의 잠재적 위험지역은 대부분 코너 점에서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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