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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형 3D 그래픽 엔진을 활용한 선박 운항 시뮬레이터용 실시간 3D 가시화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 3D real-time visualization system for ship handling simulators using an open source 3D graphics engine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5 no.3, 2011년, pp.187 - 195  

황태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안전방제기술연구부) ,  오재용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안전방제기술연구부) ,  황호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안전방제기술연구부) ,  김병철 (삼성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  문두환 (경북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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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운항자의 인적사고 방지 및 운항 훈련을 위한 방안으로 선박 운항 시뮬레이터가 사용된다. 선박운항 시뮬레이터에서 실시간 3D 가시화 기술은 현실감 있는 직관적인 영상을 제공하여 피교육자에 인지력을 향상시켜 시뮬레이터의 교육 효과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개형 3D 그래픽 엔진을 기반으로 선박 운항 시뮬레이터용 실시간 3D 가시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 결과에 대해서 설명한다. 실시간 3D 가시화 시스템은 요소 기능, 기존 그래픽 데이터 활용, 타 시스템과의 연동 측면에서 도출된 운용 요구사항들을 만족하며 추가적인 기능의 확장이 용이한 구조로 설계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hip handling simulator is popular means of preventing marine accidents caused by human error. It can also be used to train navigators. A real-time 3D visualization system, a component of a ship handling simulator, is an important component, as realistic and intuitive image generation play an es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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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공개형 그래픽 엔진인 Ogre3D(Ogre3D, 2010)를 기반으로 선박 운항 시뮬레이터용 실시간 3D 가시화 시스템을 개발한 결과에 대해서 설명한다. 개발된 실시간 3D 가시화 시스템을 한국해양연구원의 선박 운항 시뮬레이터와 연동을 하여 검증 실험을 수행하였다.
  • 선박 운항 시뮬레이터용 실시간 3D 가시화 시스템은 조선 해양 시뮬레이션에서 요구되는 특수한 가시화 요구를 만족시키고 시뮬레이터를 구성하는 타 시스템과의 연동이 용이하도록 개발이 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기능의 확장이나 최신 기술의 적용 측면에서 장점이 있는 공개형 3D 그래픽 엔진을 기반으로 선박 운항 시뮬레이터용 실시간 3D 가시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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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개형 3D 그래픽 엔진은 시스템의 확장면에서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상업용 3D 그래픽 엔진과 다르게 공개형 3D 그래픽 엔진은 소스가 공개되어 있어 개발자가 새로운 가시화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시스템의 확장을 통해 최신 그래픽 기술의 적용이 가능하다. 조선해양(차등, 2009)뿐만 아니라 타 분야에서도 실시간 3D 가시화 목적으로 공개형 3D 그래픽 엔진을 적용한 다수의 사례(Burns and Osfield, 2004; Friese et al.
시뮬레이션 가시화란 무엇인가? 시뮬레이션 가시화는, 응용 목적에 맞는 추상적인 모델을 정의한 후, 정의된 모델과 외부 객체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전산도구를 이용하여 수치 연산을 수행하여 계산한 결과를 사용자에서 시각적으로 모사하는 것이다. 시각 정보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대표적인 인터페이스로서 현실감 있는 직관적인 시뮬레이션 가시화는 피교육자에 인지력을 향상시켜 시뮬레이터의 교육 효과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사고 발생 시 막대한 인적 및 물적 피해가 발생하는 운송 시스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선박, 항공기, 자동차와 같이 사고 발생 시 막대한 인적 및 물적 피해가 발생하는 운송 시스템의 경우, 사고 예방을 위해서 운항자 (조종사, 운전사)의 교육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 운송 시스템들은 그 구조가 복잡하여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고 장비의 가격이 고가여서 실제 장비를 가지고 교육을 하기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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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문두환, 박세길, 오재용, 황호진 (2010), 선박 운항 시뮬레이터를 위한 실시간 3D 가시화 시스템의 운용 요구, 2010 한국CAD/CAM학회 학술대회 

  2. 차무현, 이재경, 황진상 (2010), 오픈소스 그래픽스 엔진을 이용한 가상현실 타일 디스플레이 시스템의 개발, 2010 한국CAD/CAM학회 학술대회 

  3. 차주환, 노명일, 이규열 (2009), 범용 동역학 모듈과 가시화 모듈을 이용한 조선 블록 탑재 시뮬레이션, 한국CAD/CAM학회논문집, 14권, pp.69-75 

  4. 황호진, 문두환 (2010), 선박 운항 시뮬레이션 가시화를 위한 그래픽 렌더링 엔진 기술의 개선 방향, 한국항해항만학회지, 34권, pp. 153-160 

  5. Apache (2010), http://logging.apache.org/log4cxx/index.html 

  6. Bian, Z., Ishii, H., Izumi, M., Shimoda, H., Yoshikawa, H., Morishita, Y., Kanehira, Y. (2006), "Development of a Tracking Method for Augmented Reality Applied to NPP Maintenance Work and its Experimental Evaluation", in the Proceedings of the ACM Symposium on Virtual Reality Software and Technology 

  7. Burns, D., Osfield, R. (2004), "Open Scene Graph A: Introduction, B: Examples and Applications ", in the Proceedings of the IEEE Virtual Reality Conference 2004 

  8. DotSceneLoader (2010), http://www.ogre3d.org/tikiwiki/New+DotScene+Loader&comzoneshow 

  9. Fouler, M., Scott, K. (1999), “UML Distilled: a Brief Guide to the Standard Object Modeling Language”, Second Edition, Addison Wesley Longman, inc 

  10. Friese, K. I., Herrlich, M., Wolter, F. E. (2008), "Using Game Engines for Visualization in Scientific Applications", IFIP International Federation for Information Processing, Vol. 279, pp. 11-22 

  11. Glassner, A. (2002), “Duck!”,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 22, pp. 88-97 

  12. Gong, I. Y., Lee, C., Lee, K. J., Lee, H. .J., Kim, S. Y. (2004), “Development of Ship Handling Simulator System for Korean Navy and Its Mathematical Model”, in the Proceedings of 31st IMSF A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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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Jensen, L., Golias, R. (2001), “Deep-Water Animation and Rendering”, in the Proceedings of the 2001 Game Developer's Conference 

  15. Kim, Y. S., Yang, J., Han, S. (2006), “A Multichannel Visualization Module for Virtual Manufacturing”, Computers in Industry, Vol. 57, pp. 653?6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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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Magee, L. E. (1997), “Virtual Reality Simulator (VRS) for Training Ship Handling Skills”, In Seidel, R. J. and Chatelier, P. R. (Eds), Virtual Reality, Training’s Future? , Defence Research Series, Vol. 6, Plenum Press: New York, pp. 19-29 

  19. Murai, K., Hayashi, Y., Miyoshi, Y., Inokuchi, S. (2004), “A Basic study on Navigators’ Visual Observation Area and Stress Level for Ship Handling by Actual Ships and Simulators”, IEEJ Transactions on Electronics, Information and Systems, Vol. 123, pp. 1311-1318 

  20. Mitchell, J. L. (2005), "Real-Time Synthesis and Rendering of Ocean Water," ATI Research Technical Report 

  21. Mujber, T. S., Szecsi, T., Hashmi, M. S. J. (2004), “Virtual reality applications in manufacturing process simulation”,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55-156, pp.1834-1838 

  22. Ogre3D (2010), Open Source 3D Graphics Engine, http://www.ogre3d.org 

  23. OgreMax (2010), http://www.ogremax.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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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Roth, M., Voss, G., Reiners D. (2004), "Multithreading and clustering for scene graph systems", Vol. 28, pp. 63-66 

  26. SkyX (2010), http://www.ogre3d.org/tikiwiki/SkyX. 

  27. Tessendorf, J. (1999), "Simulating Ocean Water," In SIGGRAPH Course Notes, Addison-Wesley 

  28. TinyXML (2010), http://www.grinninglizard.com/tinyxml/ 

  29. Wallace, P. R., Northam G. A. (1997), “Training Task Analysis Methodology for Operational Flight Trainers”, in the Proceedings of the 19th Interservice/Industry Training, Simulation and Education Conference. Orlando, Flor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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