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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5 no.3, 2011년, pp.187 - 195
황태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안전방제기술연구부) , 오재용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안전방제기술연구부) , 황호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안전방제기술연구부) , 김병철 (삼성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 문두환 (경북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 ship handling simulator is popular means of preventing marine accidents caused by human error. It can also be used to train navigators. A real-time 3D visualization system, a component of a ship handling simulator, is an important component, as realistic and intuitive image generation play an es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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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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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형 3D 그래픽 엔진은 시스템의 확장면에서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 상업용 3D 그래픽 엔진과 다르게 공개형 3D 그래픽 엔진은 소스가 공개되어 있어 개발자가 새로운 가시화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시스템의 확장을 통해 최신 그래픽 기술의 적용이 가능하다. 조선해양(차등, 2009)뿐만 아니라 타 분야에서도 실시간 3D 가시화 목적으로 공개형 3D 그래픽 엔진을 적용한 다수의 사례(Burns and Osfield, 2004; Friese et al. | |
시뮬레이션 가시화란 무엇인가? | 시뮬레이션 가시화는, 응용 목적에 맞는 추상적인 모델을 정의한 후, 정의된 모델과 외부 객체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전산도구를 이용하여 수치 연산을 수행하여 계산한 결과를 사용자에서 시각적으로 모사하는 것이다. 시각 정보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대표적인 인터페이스로서 현실감 있는 직관적인 시뮬레이션 가시화는 피교육자에 인지력을 향상시켜 시뮬레이터의 교육 효과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 |
사고 발생 시 막대한 인적 및 물적 피해가 발생하는 운송 시스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선박, 항공기, 자동차와 같이 사고 발생 시 막대한 인적 및 물적 피해가 발생하는 운송 시스템의 경우, 사고 예방을 위해서 운항자 (조종사, 운전사)의 교육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 운송 시스템들은 그 구조가 복잡하여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고 장비의 가격이 고가여서 실제 장비를 가지고 교육을 하기가 어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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