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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업적평가와 성과연봉제 그리고 강의평가
Faculty Performance Evaluation, Annual Salary and Student Course Evaluation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4 no.2, 2011년, pp.435 - 443  

한경수 (전북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2011년 1월 교육과학기술부의 '공무원 보수규정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함으로써 국립대 교원을 대상으로 성과 연봉제가 3월에 신규 임용되는 교원부터 적용된다. 2013년에는 비정년 교원, 2015년에는 정년 교원을 포함한 전체 교원이 성과연봉제의 대상이다. 성과연봉제의 4개 등급인 S(20%), A(30%), B(40%), C(10%)로 모든 교원을 나누려면 상대평가 방식의 교원업적평가가 매년 이루어져야 한다. 교원업적평가 기준은 학교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대학들은 교육(40%), 연구(40%), 봉사(20%) 등의 3개 영역에서 약간의 비율 차이가 나는 정도일 것이다. 교육평가에서는 담당 수업 시간 수, 대학원 졸업생 배출, 학생 지도 등과 같이 손쉽게 양적 평가가 가능한 부분도 있지만, 정작 제일 중요한 교육의 질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몇몇 연구자들이 교원업적평가에 적용하기 위한 강의평가 점수의 사후 보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기존 연구자들이 제안한 강의평가 점수에 대한 사후 보정 방법을 전북대학교에 적용해 본 결과는 아직도 공정성과 객관성에 대한 시비를 면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 교육의 질을 제대로 평가하려면 재학생의 강의평가 이외에 동료 교수, 교육 전문가, 졸업생, 기업인, 학과와 관련된 외부 인사 등의 강의평가를 함께 고려해보아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March 2011, an annual salary plan was applied to new faculty members in National Colleges and Universities. In 2015, all tenured faculty members will receive salaries based on annual performance evaluations. The efforts and accomplishments of faculty are normally assessed according to a standar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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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장 인상 깊게 들었던 시간, 가장 지루했던 시간, 교과서에 관한 의견, 과제물, 성적평가에 관한 의견, 전반적인 만족도, 기타 수업 진행과 관련하여 건의하고 싶은 내용 등을 쓰게 하라는 것이다. 대략반 정도의 학생들은 진지하게 대답을 하기 때문에 종전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얻은 경험을 보고한다. 물론 이러한 강의소감 자료가 강의개선에는 도움이 되지만 교원업적평가에 반영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어쩌면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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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이 표준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온라인 방식으로 담당 교수를 평가하는 강의평가 방식의 한계는? 우리나라 대학들 대부분이 운영하고 있는 강의평가 방식은 수업을 받는 학생들이 표준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온라인 방식으로 담당 교수를 평가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방식은 비용이 매우 적게 드는 행정편의 위주의 제도로 강의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파악하는 데는 어느 정도 도움이 되지만 문항별 변별력이 거의 없어 더 이상의 의미를 찾기가 힘들다 (김영진 등, 1994).
교원에게 성과연봉제를 적용하려면 무엇이 필수적인가? 성과연봉제를 적용하려면 주요 평가 영역인 교육, 연구, 봉사에 대한 교원업적평가가 필수적이다. 교육 평가에선 몇몇 양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항목들이 있지만 교육의 질적인 평가는 학생들의 강의평가 이외에는 현재로서는 별 대안이 없다는 것이 우리대학의 현실이다.
공무원 보수규정 개정안을 통한 성과연봉제 실시가 비정년 교원과 정년 교원에게 각각 언제 적용되나? 2011년 3월부터 신규 임용된 국립대의 교원에게는 성과연봉제가 실시된다. 비정년 교원은 2013년, 정년 교원은 2015년부터 성과연봉제가 적용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교원업적평가에 따라 성과 등급을 S(20%), A(30%), B(40%), C(10%) 4개 등급으로 나누되 대학별 특수성을 감안하여 5%의 자율 구간을 허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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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성연, 권치명 (2005). 통계적 기법을 활용한 균등화법에 의한 강의평가 개선방안 연구, , 7, 1705-1721. 

  2. 김영진, 설봉식, 이승욱, 유병위, 신용백, 이정도, 서성무 (1994), 학술 심포지움: 교수강의평가제-과연 생산성이 있는가, , 8, 225-235. 

  3. 김학일, 김성숙, 권오양, 이천, 노경호 (2007). 이공계 강의평가 결과의 실증적 분석을 통한 강의평가제도 개선방안, , 10, 58-77. 

  4. 문권배 (2010). 강의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 수학교육과 관련하여, , 59-71. 

  5. 조벽 (1997). 강의평가 , 4, 66-73. 

  6. 조벽 (1999). 연봉제의 효력과 부작용, , 6, 72-78. 

  7. 조장식 (2010). 회귀분석에 기초한 균등화 방법에 관한 연구, , 21, 513-521. 

  8. 조장식, 강창완, 최승배 (2009). 강의평가에 대한 균등화 방법의 비교, , 20, 65-75. 

  9. 한경수, 최숙희, 박재철 (2011). 강제적인 대학 강의평가의 문제점, , 18, 35-45. 

  10. 한신일 (2002). 강좌규모와 강의평가결과의 관계분석, , 13, 155-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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