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산학협력중점교수 업적평가 모형 개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Performance Evaluation Model of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Concentration Profess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8, 2013년, pp.3656 - 3664  

손충기 (원광대학교 교육학과) ,  박정환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김영태 (원광보건대학교 다문화복지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업적평가 모형을 개발하여 교수의 업적평가뿐만 아니라 질 관리에 도움을 주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2년도에 교육부로부터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에 선정된 전국 51개 대학을 포함한 57개 대학의 산학협력중점교수에 대한 규정을 수집 분석하여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정의 및 인정기준을 명료화하고,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유형과 각 유형별 역할 및 업무를 규명하였다. 그리고 산학협력중점교수의 핵심역량을 추출하여 업적평가 모형을 평가영역, 평가요소, 평가지표, 단위 등 4가지 범주로 제시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각 대학들로 하여금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업적평가와 질 관리 방안을 모색하는 데 일종의 준거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each university for valid performance evaluation and quality control of the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Concentration Professor(IUCCP) through the development of the performance evaluation model of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concentration professor. To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국내 51개 대학의 산학협력중점교수 업적평가 규정을 수집 분석하여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업적평가 영역과 평가요소, 평가지표, 지표별 측정단위 등을 밝히고 있는 산학협력중점교수 업적평가 모형을 개발·제안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유형별 역할을 명료화하고,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질 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평가모형을 개발하려는 것이다. 즉, 대학의 산학협력교육체제 구축이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교육체제의 핵심주체인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질 관리 및 평가모형을 제안함으로써 대학의 산학협력 활성화에 도움을 주려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 대학운영의 중심축이 학생의 취업지원 교육과정을 통한 실제적 사회인 육성으로 크게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 각 대학들은 산학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과정 운영의 주체인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채용 및 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대학의 상황과 관련하여, 이 연구는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업적평가 모형을 제안하려는 목적으로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정의, 인정기준, 유형별 임무와 역할 등을 밝혔다. 그리고 국내 51개 대학의 산학협력중점교수 업적평가 규정을 수집 분석하여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업적평가 영역과 평가요소, 평가지표, 지표별 측정단위 등을 밝히고 있는 산학협력중점교수 업적평가 모형을 개발·제안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탐구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내용은 대학의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업적평가 모형을 제시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먼저 산학협력중점교수에 대한 정의 및 인정기준을 검토하고,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각 유형별 역할 및 업무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유형별 역할을 명료화하고,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질 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평가모형을 개발하려는 것이다. 즉, 대학의 산학협력교육체제 구축이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교육체제의 핵심주체인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질 관리 및 평가모형을 제안함으로써 대학의 산학협력 활성화에 도움을 주려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의 대학은 어떤 상황에 진입했는가? 최근 오늘날의 대학은 종래의 교육활동, 연구 활동과 그 실적, 그리고 사회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면의 봉사활동 등 세 가지 역할로부터 그 범주를 확대하여 사회 각 부문(産業분야, 혹은 사회)과 대학의 학문(學)이 하나로 통합된 이른바 산학협력 또는 산학통합이 강조되는 상황에 진입해 있다. 이와 같은 대학의 패러다임 변화는 대학교육이 사회생활에 보다 유용성을 갖게 되어야 하며, 산업계를 비롯한 사회 각 부문의 업무수행에 보다 직접적으로 연계되도록 ‘산업계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과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이 편성·운영되어야 함을 요청하는 것이다[1].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대학의 패러다임 변화는 대학교육이 사회생활에 보다 유용성을 갖게 되어야 하며, 산업계를 비롯한 사회 각 부문의 업무수행에 보다 직접적으로 연계되도록 ‘산업계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과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이 편성·운영되어야 함을 요청하는 것이다[1]. 특히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각 대학의 산학협력 우수대학 선정 프로그램인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Leaders in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육성사업은 고등교육의 운영 축을 크게 바꿔 놓고 있다.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업적평가 모형을 개발한 본 연구는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었는가? 이 연구의 목적은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업적평가 모형을 개발하여 교수의 업적평가뿐만 아니라 질 관리에 도움을 주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2년도에 교육부로부터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에 선정된 전국 51개 대학을 포함한 57개 대학의 산학협력중점교수에 대한 규정을 수집 분석하여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정의 및 인정기준을 명료화하고,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유형과 각 유형별 역할 및 업무를 규명하였다. 그리고 산학협력중점교수의 핵심역량을 추출하여 업적평가 모형을 평가영역, 평가요소, 평가지표, 단위 등 4가지 범주로 제시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각 대학들로 하여금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업적평가와 질 관리 방안을 모색하는 데 일종의 준거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6)

  1. Rho, T. C., Lee, S. Y., Ryu, S. M., Gu, J. H., Lee, Y. M., Kim, Y. J., & Chae, J. B., A Survey on the Core Competencies to Reinforce the Relationship of High-school, University and Industri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4(1), pp. 11-19, 2011. 

  2. Kang, J. H.,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the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9(3), pp. 261-271, 2011. 

  3. Cho, Y. I., & Jeong, H. C., A Study of Obstacle Factors and Development Schemes for Cooperation between Firms and Universities in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3(4), pp. 36-42, 2010. 

  4. Kim, W. J., Yun, H. J., & Rah, M. J., A Comparative Analysis of Faculty Evaluation Systems of National Universitie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9(1), pp. 143-165, 2012. 

  5. Yook, K. H., Causal Relationship among Variables of Faculty Performance Evaluation-An Empirical Analysis-, Journal Finance and Accounting Information, 10(4), pp. 1-18, 2010. 

  6. Lee, J. I., An Analysis of Faculty Evaluation System in Korean Two-year College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5(1), pp. 159-176, 2006. 

  7. Park, E. J., A Study on the Cooperation activity program of college for Industry company, Graduate School of Project Management and IT Management, Konkuk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8. Jang, M. W., A Study of Performance Appraisal Model of the College Facul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7. 

  9. Kim, Y. R., Longitudinal Analyses of the Faculty Performance Appraisal Scores with Different Weights, Graduate School,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10. 

  10. Sungkyunkwan University, http://www.skku.edu/ 

  11. Hanyang University, http://www.hanyang.ac.kr/ 

  12. Catholic University, http://www.catholic.ac.kr/ 

  13. Dongguk University, http://www.dongguk.edu/ 

  14.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http:// www.seoultech.ac.kr/ 

  15. Inha University, http://www.inha.ac.kr/ 

  16.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http://www.kpu.ac.kr/ 

  17. Kongju National University, http://www.kongju.ac.kr/ 

  18.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http://www.cnu.ac.kr/ 

  19.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http://www.chungbuk.ac.kr/ 

  20. Konyang University, http://www.konyang.ac.kr/ 

  21. Dankuk University, http://www.dankook.ac.kr/ 

  22. Soonchunhyang University, http://www.sch.ac.kr/ 

  23. Woosong University, http://www.wsu.ac.kr/ 

  24.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http://www.ut.ac.kr/ 

  25.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http://www.koreatech.ac.kr/ 

  26. Hanbat National University, http://www.hanbat.ac.kr/ 

  27. Hoseo University, http://www.hoseo.ac.kr/ 

  28. Chonnam National University, http://www.jnu.ac.kr/ 

  29. Chonbuk National University, http://www.jbnu.ac.kr/ 

  30. Chosun University, http://www.chosun.ac.kr/ 

  31. Gwangju University, http://www.gwangju.ac.kr/ 

  32. Kunsan National University, http://www.kunsan.ac.kr/ 

  33. Dongshin University, http://www.dsu.ac.kr/ 

  34. Mokpo National University, http://www.mokpo.ac.kr/ 

  35. Sunchon National University, http://www.sunchon.ac.kr/ 

  36. Woosuk University, http://www.woosuk.ac.kr/ 

  37. Jeju National University, http://www.jejunu.ac.kr/ 

  38. Honam University, http://www.honam.ac.kr/ 

  39. Gangwon National University, http://www.kangwon.ac.kr/ 

  40.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http://www.knu.ac.kr/ 

  41. Yeungnam University, http://www.yu.ac.kr/ 

  42.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http:// www.gwnu.ac.kr/ 

  43. Kyungwoon University, http://www.ikw.ac.kr/ 

  44. Keimyung University, http://www.kmu.ac.kr/ 

  45. Kumoh National University, http://www.kumoh.ac.kr/ 

  46.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http://www.cu.ac.kr/ 

  47. Daegu University, http://www.daegu.ac.kr/ 

  48. Andong National University, http://www.andong.ac.kr/ 

  49. Yonsei University Wonju Campus, http://www. yonsei.ac.kr/wonju/ 

  50.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http://www.gnu.ac.kr/ 

  51. Pukyong National University, http://www.pknu.ac.kr/ 

  52. Pusan National University, http://www.pusan.ac.kr/ 

  53. Tongmyung University, http://www.tu.ac.kr/ 

  54. Dongseo University, http://www.dongseo.ac.kr/ 

  55. Donga University, http://www.donga.ac.kr/ 

  56. Dong-Eui University, http://www.deu.ac.kr/ 

  57. Youngsan University, http://www.ysu.ac.kr/ 

  58. Ulsan University, http://www.ulsan.ac.kr/ 

  59.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http://www.changwon.ac.kr/ 

  60. Korea Maritime University, http://www.hhu.ac.kr/ 

  61. Wonkwang University, http://www.wku.ac.kr/ 

  62. Ministry of Education. http://www.mest.go.kr/ 

  63. Ministry of Education. Leaders in Industry- University Cooperation project selected university status, 2012.3.28. 

  64. Ministry of Education.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Concentration Professor Recognized standards, 2012. 6. 

  65. Kim, M. C., Study on the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Foundation operating model made, Law & Policy Review, 12(1), pp. 45-62, 2006. 

  66. Cho, H. J., & Jeon, B. H.,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Performance of University- Industry Cooperations and Competency Factors of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s by Characteristic of Universitie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3(1), pp. 120-127,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