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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0 no.1, 2011년, pp.1 - 15
김상엽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명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성현진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The RLC systems is one of th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that has gained a nation-wide support for last decades and being installed to discourage motorists from running the red light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It is taken for granted that the RLC will provide motorists with increased saf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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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지금까지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을 설치하는 부서에서 관심 있게 검토한 것은 주로 무엇인가? | 우리나라에서 지금까지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을 설치하는 부서에서 관심 있게 검토한 것은 주로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을 설치한 이후 설치지점에서 나타난 교통사고 감소다. 이는 도로교통공단(2004)과 국토해양부(2004)의 평가사례를 보면 잘 알 수 있는데, 이들 사례에 나타난 신호위반 단속시스템 설치 효과 분석 결과는 이를 설치한 전 후의 교통 사고 발생 자료에 불과하다. | |
미국에서는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을 설치하기 이전에 사전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어떤 절차를 통해 사전평가를 수행하는가? | 미국에서는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을 설치하기 이전에 그 사전 타당성을 미리 검토하고 있다. 또한 사전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사고비용 원단위 산출, 비용 산출을 위한 EB방법론, 시스템 설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의 절차를 통해 사전평가를 수행하고 있다[7]. 미국의 Griffith 외(2005)의 연구에 따르면 분석대상 지점의 신호위반 단속시스템 설치에 따른 교통사고 절감편익은 50,015달러이다[7]. | |
우리나라의 경우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은 설치가격은 얼마인가? |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은 설치가격이 상당히 비싸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를 설치하는데 필요한 비용은 5,404만원에 이른다[4]. 이렇게 고가의 장비를 국가 예산을 갖고 설치하기 위해서는 설치비용에 비해 더 많은 경제적 효과가 나타나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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