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신호위반 단속시스템 설치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 효과와 편익산정 기법 연구
Analysis of the Crash Reduction Effects of the Red Light Camera Systems and Determination of the User Benefit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0 no.1, 2011년, pp.1 - 15  

김상엽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명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성현진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은 신호교차로에서 운전자들이 신호를 위반해서 통과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지능 형교통체계 사업의 한 형태로서 지난 십여년간 우리나라에서 큰 호응을 얻어 설치되는 중이다. 그 동안 사람들은 대개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을 설치하면 당연히 운전자 안전이 제고될 것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에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을 설치하는데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향후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을 설치할 때 보다 효율성을 더 높이고 일반인들로부터 보다 큰 호응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신호위반 단속시스템 설치 효과를 좀 더 정확히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이 요구된다. 이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했다. 첫째,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의 효과를 밝히기 위해 신호위반 단속시스템 설치 이후 나타난 운전자들의 신호위반 건수를 분석했다. 둘째, 신호위반 단속시스템 설치 이후 나타난 교통사고 발생건수를 수집해서 신호위반 건수와 비교했다. 셋째, 신호위반 건수와 교통사고 발생건수 간 관계식을 규명하기 위해 음이항분포를 적용한 통계분석을 수행했으며, 교통사고 건수는 신호위반 단속시스템 설치여부, 교통량, 차량속도, 신호현시 수, 주도로 직진 차로 수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끝으로, 이 연구에서 산출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하여 신호위반 단속시스템 설치 이후 나타나는 안전성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기법을 제시했는데, 이 기법은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이 나타낼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LC systems is one of th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that has gained a nation-wide support for last decades and being installed to discourage motorists from running the red light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It is taken for granted that the RLC will provide motorists with increased saf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지금까지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을 설치하는 부서에서 관심 있게 검토한 것은 주로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 지금까지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을 설치하는 부서에서 관심 있게 검토한 것은 주로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을 설치한 이후 설치지점에서 나타난 교통사고 감소다. 이는 도로교통공단(2004)과 국토해양부(2004)의 평가사례를 보면 잘 알 수 있는데, 이들 사례에 나타난 신호위반 단속시스템 설치 효과 분석 결과는 이를 설치한 전 후의 교통 사고 발생 자료에 불과하다.
미국에서는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을 설치하기 이전에 사전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어떤 절차를 통해 사전평가를 수행하는가? 미국에서는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을 설치하기 이전에 그 사전 타당성을 미리 검토하고 있다. 또한 사전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사고비용 원단위 산출, 비용 산출을 위한 EB방법론, 시스템 설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의 절차를 통해 사전평가를 수행하고 있다[7]. 미국의 Griffith 외(2005)의 연구에 따르면 분석대상 지점의 신호위반 단속시스템 설치에 따른 교통사고 절감편익은 50,015달러이다[7].
우리나라의 경우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은 설치가격은 얼마인가?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은 설치가격이 상당히 비싸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를 설치하는데 필요한 비용은 5,404만원에 이른다[4]. 이렇게 고가의 장비를 국가 예산을 갖고 설치하기 위해서는 설치비용에 비해 더 많은 경제적 효과가 나타나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경찰청, "http://www.police.go.kr", 2010. 

  2. L. E. Decina, L. Thomas, R. Srinivasan and L. Staplin, "Automated enforcement : A compendium of worldwide evaluations," DOT-HS-810-763, September 2007. 

  3. 도로교통공단,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효과분석에 관한 연구(II)," 2009. 

  4. 도로교통공단, "신호위반단속시스템 설치효과 분석 연구," 2004. 

  5. 국토해양부, "첨단교통모델도시 건설사업 효과 분석," 2004. 

  6. 한국교통연구원, "ITS 투자평가편람 작성을 위한 연구," 2007. 

  7. M. S. Griffith, F. M. Council, B. N. Persaud and K. A. Eccles, "Safety evaluation of red-light cameras," FHWA-HRT-05-048, April 2005. 

  8. R. A. Retting, A. f. Williams, C. M. Farmer and A. F. Feldman, "Evaluation of red light camera enforcement in oxnard, california,"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31, pp.169-174, May 1999. 

  9. R. P. Maccubbin, B. L. Staples and A. E. Salwin. "Automated enforcement of traffic signals : A literature review," Federal Highway November/December, vol.129, pp.648-656, November/December. 2003. 

  10. D. E. Ruby and A. G. Hobeika, "Assessment of red light running cameras in fairfax county," Virginia, TRB, January 2003. 

  11. 김명석, "무인 다기능단속시스템 설치 전.후 교차로 교통사고 발생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산업대학원, 석사논문, 2007. 

  12. 김형준, 김태영, 박병호, "무인신호단속장비 설치에 따른 교통사고 특성 및 모형,"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제44권, 제2호, pp.648-656, 2009. 4. 

  13. 김우철, "제4개정판 현대통계학,"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통계학과, 2004. 

  14. 국토해양부령, "도로와 다른 도로등과의 연결에 관한 규칙," 제282호 제6조 제3호, 2010. 

  15. P. P. Jovanis and H. L. Chang, "Modeling the relationship of accidents to miles traveled," TRB, 1986. 

  16. H. Lum and S. P. Miaou, "Modeling vehicle accident and highway geometric design relationship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25, no.6, December 1993. 

  17. 한국교통연구원, "2007년 교통사고 비용 추정,"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