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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적 신뢰구간 개념을 도입한 검지기 성능평가
Detector Evaluation Scheme Including the Concept of Confidence Interval in Statistic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0 no.1, 2011년, pp.67 - 75  

장진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병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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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존의 단일값(점추정)으로 제시하던 검지기 성능평가 결과를 통계적 신뢰구간(구간추정)으로 제시하기 위한 검지기 성능평가 방안을 제시했다. 일반적으로 구간추정은 점추정에 비해 표본 통계의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기존 단일값으로 제시해 오던 검지기 성능평가 결과의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방법론은 크게 표본 추출, 평가척도 분석, 평가결과 제시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표본추출 방법에는 다양한 통계적 표본 추출 방법이 있지만 교통, 조도, 기상조건에 따라 변화하는 차량검지기 성능의 특성상 층화추출법이 통계적 신뢰구간 제시를 위한 가장 적합한 방법론으로 간주되었다. 또한 기존에 널리 사용된 검지기 성능평가 척도들의 특징을 면밀히 분석하여 평가자로 하여금 해당 검지자료에 적합한 평가척도를 선택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정립하였다. 마지막으로 평가기간 전체(예. 30분)와 개별분석 단위(예. 1분) 평가결과의 통계적 신뢰구간을 반영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했다. 본 연구는 기존 검지기 성능평가 결과의 단일값 제시로 인해 불가능 했던 신뢰구간 제시를 가능하게 함에 따라 검지기 성능평가 결과의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new test technique for evaluating performance of vehicle detectors with interval estimation, not the conventional point estimation, for presenting statistical confidence interval. The methodology is categorized into three parts; sampling plan,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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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절대치 변환과정이 없는 퍼센트 오차(PE)와 절대치 변환과정을 포함하는 절대 퍼센트 오차(APE) 두 지표를 활용하여 평가결과를 산출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평가에 사용된 자료는 양호한 기상상태에서 비정체시 30분 동안 수집한 경기도 곤지암 IC 부근 일반국도 3호선 소재 레이더검지기 자료(평가대상값)와 비디오 녹화에 의한 수동 카운트 자료(평가기준값)이며 분석단위 1분에 대한 평가결과는 <표 10>과 같았다.
  • 본 논문은 평가결과의 단일값 제시로 인해 발생하던 기존의 검지기 성능평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합리적인 표본추출 방안을 통한 구간 추정 방법론을 제시하였고 아울러 기존에 널리 쓰이는 평가척도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였다. 검지센서별로 차량검지기 성능특성을 분석하여 평가를 위한 합리적인 표본추출 방안으로 층화추출법을 제안하였고 각 층을 나누는 기준으로는 교통류, 조도, 기상조건을 제안했다.
  • 본 연구에서는 이상에서 분석한 평가척도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검지기 평가시 최적의 평가척도 선정 프로세스를 와 같이 제안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술한 차량검지기 성능평가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합리적인 표본추출을 통한 구간추정 방법론을 제시하고, 기존에 널리 사용된 평가척도들의 특성을 비교 ㆍ 분석하여 평가하고자 하는 검지기 자료 특성에 적합한 평가척도 선정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본추출 방법 중 차량검지기 성능의 통계적 신뢰구간 제시에 가장 적합한 방법론은? 방법론은 크게 표본 추출, 평가척도 분석, 평가결과 제시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표본추출 방법에는 다양한 통계적 표본 추출 방법이 있지만 교통, 조도, 기상조건에 따라 변화하는 차량검지기 성능의 특성상 층화추출법이 통계적 신뢰구간 제시를 위한 가장 적합한 방법론으로 간주되었다. 또한 기존에 널리 사용된 검지기 성능평가 척도들의 특징을 면밀히 분석하여 평가자로 하여금 해당 검지자료에 적합한 평가척도를 선택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정립하였다.
구간추정이 점추정보다 검지기 성능평가에 유리한 이유는? 본 논문은 기존의 단일값(점추정)으로 제시하던 검지기 성능평가 결과를 통계적 신뢰구간(구간추정)으로 제시하기 위한 검지기 성능평가 방안을 제시했다. 일반적으로 구간추정은 점추정에 비해 표본 통계의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기존 단일값으로 제시해 오던 검지기 성능평가 결과의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방법론은 크게 표본 추출, 평가척도 분석, 평가결과 제시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MAPE의 단점은? MAPE(%오차)는 평가 도에 대한 이용자의 이해가 쉽고 <표 7>과 같이 교통량이 적은 수집주기(음영부분)에 대한 작은 오차까지도 엄격하게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널리 사용되었다. 하지만 <표 8>에서 보듯이 평가기준값(Yi)이 0(음영부분)인 경우에는 수학적으로 정의되지 않은 경우로써 계산자체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M. A. Chowdhury and A. Sadek, "Fundamentals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lanning," Artech House, pp.1, 2003. 

  2. ASTM, "Standard test method for evaluating performance of traffic monitoring devices," ASTM E 2532-06, 2006. 

  3. CEN, "Test specification for vehicle detectors," ENV13563-2000, 2000. 

  4. 한국건설기술연구원, "ITS 장비.시스템 성능평가 및 신기술 지정보호체계 구축 연구," 2004. 

  5. L. A. Klein, "Sensor technologies and data requirement for ITS," ISBN 1-58053-077-X, Artech House, pp.306-307, 2001. 

  6. Minnesota DOT, "Evaluation of Non-Intrusive technologies for traffic detection," Final Report, SRF no.3683, 2003. 

  7. Texas Transportation Institute, "Vehicle detector evaluation," FHWA/TX-00/1439-7, 2002. 

  8. 도로교통공단, "차량용 대체검지기 활용방안 연구," 1999. 

  9. J. Jang, N. Baik and H. Kim, "A new evaluation scheme for vehicle detectors including a traceability concept," TRB Annual Meeting, January 2009. 

  10. J. Jang and S. Byun, "Evaluation of traffic data accuracy using korea detector testbed," 17th ITS World Congress Busan, October 2010. 

  11. 장진환, 박창수, 백남철, 이미영, "차량속도별 영상검지기 성능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5호, August 2008. 

  12. B. Coifman and S. Dhoorjaty. "Event databased traffic detector validation test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130, ASCE, May 2004. 

  13. B. Coifman, "Vehicle level evaluation of loop detectors and the remote traffic microwave sensor,"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132, ASCE, March 2006. 

  14. 박우동, 김명호, "경영 및 경제를 위한 통계학," 세영사, pp.22, pp.186-192, 1996. 

  15. V. Punzo and F. Simonelli, "Analysis and comparison of microscopic traffic Flow models with real traffic microscopic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1934, 2005. 

  16. 장진환, 변상철, "통계적 신뢰성 확보를 위한 차량검지기 성능평가 방안," 대한교통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October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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