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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EE WAVE 기반의 무선 네트워크를 위한 핸드오버 프로토콜
A Handover Protocol for the IEEE WAVE-based Wireless Network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0 no.1, 2011년, pp.76 - 83  

최정욱 (광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혁준 (광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최용훈 (광운대학교 정보제어공학과) ,  정영욱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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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Intelligent Traffic System) 통신을 위한 국제표준인 IEEE WAVE(Wireless Access for Vehicular Environment) 규격은 핸드오버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본 논문에서는 IEEE WAVE 기반의 고속도로 통신 네트워크에서 웹 페이지, CCTV 동영상 비디오클립 등의 멀티미디어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능동적(proactive) 핸드오버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핸드오버 프로토콜은 핸드오버 시작 전에 기존의 RSU에게 범위 이탈을 알림으로써 OBU(On-Board Unit)로 향하는 데이터를 다음 RSU로 전달하여 사전캐싱을 하도록 한 후, OBU의 범위내 진입시 최종적으로 OBU에게 전송하여 핸드오버 과정을 완료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본 핸드오버 프로토콜이 처리량과 전송성공률 그리고 핸드오버 지연시간 측면에서 우수함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EEE WAVE-based communication systems do not provide handover services since most of the application layer messages of a small amount containing text data that are related to safe driving. Multimedia data service such as web pages and CCTV video clips, however, require a seamless handover for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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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OBU가 oRSU와 연결을 해제하기 이전에 핸드오버를 할 것을 알려주어 자신에게 전송되는 데이터를 nRSU로 전송하는 방법으로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고 핸드오버로 인한 RSU의 성능 저하를 줄일 수 있는 새로운 핸드오버 기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그림 4>는 RSU간의 간격을 변화시키면서 프로토콜의 성능을 측정한 결과이다. 이 실험에서는 두 RSU간의 전송 중첩 범위의 변화가 두 프로토콜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알 수 있다. <그림 4>를 보면 중첩되지 않는 2,000m 지점부터 제안하는 프로토콜이 처리량, 전송성공률 그리고 핸드오버지연 측면에서 더 우수한 성능을 가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설 설정

  • 제안하는 핸드오버 프로토콜은 고속도로 상에서의 ITS서비스를 위한 네트워크에 적용되는 것을 가정하고 있다. 즉, <그림 2>에서처럼 RSU가 노변을 따라 일정한 간격을 두고 분포되어 있으며 규칙적인 식별체계를 가지고 있어, 각 OBU는 항상 다음 접속대상 RSU를 인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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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EEE WAVE는 무엇을 핵심 기술로 하고 있는가? IEEE WAVE는 ITS 통신을 위한 국제표준으로 차량에 탑재되는 On-Board Unit(OBU)과 노변에 설치되는 Road-Side Unit(RSU) 간의 빠른 링크 연결과고속전송을 핵심 기술로 하고 있다. IEEE WAVE는 물리계층 및 MAC 계층 프로토콜인 IEEE 802.
IEEE WAVE 통신 규격이 핸드오버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11 MAC을 고속의 링크 연결이 가능하도록 수정한 프로토콜을 채택하고 있다[1]. IEEE WAVE 통신 규격은 최대 1,400 바이트 크기의 ITS 관련 텍스트 정보를 실시간 전송하는 것을 주 응용 서비스로 하여 개발되었기 때문에 OBU가 인접한 두 RSU 간을 이동하는 동안에도 지속적으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핸드오버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그러나 향후 ITS서비스가 도로상의 CCTV 비디오 스트림 영상이나 WWW 기반의 첨단 서비스를 제공하게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RSU 간 고속 L2 핸드오버 기능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IEEE 802.11p의 제어 채널 구간과 서비스 채널 구간은 각각 얼마로 정의되어 있는가? 11p의 제어 채널은 시스템 제어와 안전 관련 메시지 전용이며, 서비스 채널은 안전과 관련되지 않은 데이터 패킷을 교환하기 위해 사용한다. 제어채널 구간(CCH Interval)과 서비스 채널 구간(SCH Interval)은 각각 50ms로 정의되어 있다<그림 1>. WAVE의 차량탑재(OBU)는 매 제어 채널 구간 동안에는 제어채널에 머물러 있으면서 WAVE 제어 패킷 및 안전 관련 메시지들을 수신하고, 서비스채널 구간 동안에는 안전과 관련되지 않은 데이터를 서비스 채널에서 송신하거나 수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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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IEEE 802.11p/D10.0 Wireless LAN Access Control (MAC) and Physical Layer (PHY) Specifications Amendment 7: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2010. 

  2. J. Montavont, N. Montavont and T.Noel, "Enhanced schemes for L2 handover in IEEE 802.11 networks and their evaluations", Proc. 16th IEEE Int. Symp. on Personal, Indoor and Mobile Radio Communications (PIMRC '05), Berlin, Germany, vol.3, pp.429-1433, Sept. 2005. 

  3. C. C. Tseng, K. H. Chi, M. D. Hsieh and H. H. Chang, "Location-based fast handoff for 802.11 networks", IEEE Communications Letters, vol.9, pp.304-306. 

  4. J. Montavont and T. Noel, "IEEE 802.11 handover assisted by GPS information", Proc. IEEE Int. Conf. on Wireless and Mobile Computing, Networking and Communications (WiMob '06), Montreal, Quebec, Canada, pp.166-172, June 2006. 

  5. A. Shimizu, S. Fukuzawa, T. Osafune, M. Hayashi and S. Matsui, "Enhanced functions of 802.11 protocol for adaptation to communications between high speed vehicles and infrastructure", Proc. 7th IEEE Int. Conf. on ITS Telecommunications (ITST '07), Seattle, WA, USA, pp.1-3, Oct. 2007. 

  6. E. Paik and Y. Choi, "Prediction-based fast handoff for mobile WLANs", Proc. 10th IEEE Int. Conf. on Telecommunications (ICT '03), Tahiti. vol.1, pp.748-753, Feb. 2003. 

  7. M. Shin, A. Mishra and W. Arbaugh, "Improving the Latency of 802.11 Hand-offs using Neighbor Graphs," Proc. ACM MobiSys 2004, June 2004. 

  8. H. S. Kim, S. H. Park, C. S. Park, J. W. Kim and S. J. Ko, "Selective channel scanning for fast handoff in wireless LAN using neighbor graph," The 2004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n Circuits/Systems, Computers and Communications (ITC-CSCC2004), July 2004. 

  9. A. Mishra, M. Shin and W. Arbaugh, "Context caching using neighbor graphs for fast handoffs in a wireless network," Proc. IEEE INFOCOM 2004, Mar. 2004. 

  10. S. Pack and Y. Choi, "Fast handoff scheme based on mobility prediction in public wireless LAN systems," IEEE Proc. Commun., Oct. 2004. 

  11. S. Pack, H. Jung, T. Kwon and Y. Choi, "SNC: A selective neighbor caching scheme for fast handoff in IEEE 802.11 wireless networks," ACM Mobile Computing and Comm. Review, Oct. 2005. 

  12. IEEE 802.11f, "Recommended practice for multi-vendor access point interoperability via an inter-access point protocol across distribution systems supporting IEEEE 802.11 operation," IEEE Standard, July 2003. 

  13. IEEE 802.11r, "Wireless medium access control (MAC) and physical layer(PHY) specifications: fast basic service set(BSS) transition," IEEE 802.11r-2008, 2008. 

  14. N. Choi, S. Choi, Y. Seok, T. Kwon and Y. Choi, "A solicitation-based IEEE 802.11p MAC protocol for roadside to vehicle networks," 2007 Mobile Networking for Vehicular Environments, pp.91-96, May 2007. 

  15. A. Bohm and M. Jonsson, "Handover in IEEE 802.11p-based delay-sensitive vehicle-toinfrastructure communication," Research Report IDE-0924, School of Information Science, Computer and Electrical Engineering (IDE), Halmstad University, Sweden,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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