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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C 계층에서의 IEEE 802.11p 기반 WAVE 통신 시스템의 성능 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IEEE 802.11p Based WAVE Communication Systems at MAC Layer 원문보기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5 no.5, 2014년, pp.526 - 531  

최광주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김진관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박상규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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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통신은 통신시스템과 차량산업을 융합하여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분야에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고려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차량통신은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라고 알려져 있는 IEEE 802.11p/1609표준을 채택하여 vehicle-to-vehicle(V2V)와 vehicle-to-infra(V2I) 통신에 이용된다. WAVE 시스템은 OFD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신호를 5.835~5.925 GHz대의 주파수를 사용하여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IEEE 802.11p 표준에 따라 구현한 WAVE 시스템의 MAC(Media Access Control)단에서 채널 모니터링을 32 비트 처리한 다음 데이터를 수신하여 성능을 평가하였다. 실제 고속도로에서 OBU(On Board Unit)로 구성된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OBU간에 WSM(WAVE Short Message)을 무선으로 송수신한 다음, 프레임 당 채널 점유 시간과 처리량을 산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hicular communications have been receiving much attention in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ITS) by combining communication technology with automobile industries. In general, vehicular communication can be used for vehicle-to-vehicle(V2V) and vehicle-to-infrastructure( V2I) communication by adopt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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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WAVE 통신 시스템의 특성을 물리 계층과 매체 접근 제어 계층으로 나누어 소개하였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매체 접근 제어 계층의 프레임 구성을 설명하고, 프레임 구성에 따른 프레임 당 채널 점유시간을 정의하였다. 프레임 당 채널 점유시간을 줄이기 위해 매체 접근 제어 계층을 기존 16비트 처리에서 32비트 처리로 변경한 WAVE 시스템을 IEEE 802.
  • 시험의 주요 목적은 한 프레임을 보내는데 걸리는 시간과 WAVE 규격에서 규정된 주파수 대역 내에서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OBU의 처리량을 평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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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기시간/ID 필드는 어떤 값을 나타내는가? 대기시간/ID 필드는 전송 프레임에 의존하는 대기시간 값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각 프레임은 다음 프레임 전송까지의 대기시간을 나타내는 정보를 포함한다.
IEEE 802.11p의 특징은 무엇인가? 11 a/g 표준의 변형된 형태이다. 기존의 무선랜 표준과는 다르게 ISM(Industry-Science-Medical) 밴드가 아닌 5.850~5.925 GHz의 주파수를 사용하며, OFDM 방식을 이용하여 10 MHz의 대역폭을 1개 기본 채널로 이용한다. 데이터 속도(data rate)는 10 MHz의 채널대역폭을 이용하여 BPSK, QPSK, 16QAM, 64QAM 등의 변조 방식에 따라 데이터 전송 속도 3~27 Mbps를 지원한다. OFDM 신호는 64개의 부반송파로 구성되어 있는데, 48개는 데이터, 4개는 파일럿, 12개는 직류 성분을 나타낸다.
TA 프레임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TA 프레임은 프레임 제어(frame control), 대기시간(duration)/ID(identification), 목적지 주소(destination address), 출발지 주소(start address), BBS(basic service set) ID, 순서 제어(sequence control), 프레임 바디(frame body), 프레임 검사 순서(frame check sequence)의 데이터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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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Task Group p, IEEE Std 802.11p, "IEEE standard for information technology-tele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exchange between systems-local and metropolitan area networks-specific requirements Part 11: Wireless LAN Medium Access Control(MAC) and Physical Layer(PHY) Specifications Am", draft standard ed., IEEE Computer Society, 2010. 

  2. D. Jiang, L. Delgrossi, "IEEE 802.11p: Towards an international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Proc. IEEE VTC-Spring, May 2008. 

  3. F. Bai, H. Krishnan, "Reliability analysis of DSRC wireless communication for vehicle safety applications", Proc.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Conference, pp. 355-362, 2006. 

  4. G. Acosta-Marum, M. A. Ingram, "Six time-and frequency-selective empirical channel models for vehicular wireless LANs", IEEE Vehicular Technology Magazine, vol. 2, no. 4, pp. 4-11, Dec. 2007. 

  5. S. Biswar, R. Tatchikou, and F. Dion, "Vehicle-to-vehicle wireless communication protocols for enhancing highway traffic safety", IEEE Commun. Mag., vol. 44, no. 1, pp. 74-82, Jan. 2006. 

  6. P. Alexander, D. Haley, and A. Grant,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5.9-GHz field trials", Proc. IEEE, vol. 99, no. 7, pp. 1213-1235, Jul.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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