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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러브리티와 셀러브리티 패션이 현대 패션에 미친 영향
The Influence of Celebrity and Celebrity Fashion on Contemporary Fash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1, 2011년, pp.54 - 70  

김소라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금희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celebrity and celebrity fashion on contemporary fashion. As study methods, the literature study using books and theses concerning fashion, culture, and history were used for theoretical background and visual data from magazine, news paper,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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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다양한 대중매체의 발전에 의하여 이미지의 시대로 변화하면서 셀러브리티가 문화산업의 주체가 되어 현대사회에 영향력을 미치는 인물이기에 셀러브리티와 셀러브리티 패션에 대해 고찰하고, 이것이 현대 패션에 나타난 현상을 중심으로 그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 , 2000), Celebrity(Rojek, 2001)과 Understanding Celebrity(Turner & Graeme, 2004)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화, TV 드라마의 영역 이외에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개되어 오늘날 대중에게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셀러브리티와 셀러브리티 패션에 대해 살펴보았다. 즉, 현대사회에 문화적 특징의 하나로 부각되기 시작하여 대중의 취향 형성에 큰 힘을 발휘하고 있는 셀러브리티와 셀러브리티 패션에 대한 정의와 탄생 배경을 살펴보고, 셀러브리티 및 셀러브리티 패션이 현대 패션에 미친 영향력을 분석해 보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 즉, 현대사회에 문화적 특징의 하나로 부각되기 시작하여 대중의 취향 형성에 큰 힘을 발휘하고 있는 셀러브리티와 셀러브리티 패션에 대한 정의와 탄생 배경을 살펴보고, 셀러브리티 및 셀러브리티 패션이 현대 패션에 미친 영향력을 분석해 보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이로써 셀러브리티와 셀러브리티 패션이 현대 대중문화에서의 위치와 역할을 제고해 보는데 본 연구의 의의를 두었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패션, 역사, 사회학 관련 전문서적 및 논문과 관련 기사, 패션잡지,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문헌 연구와 다양한 매체를 통한 영상 자료, 인터넷, 패션잡지 등에 실린 시각 자료를 수집․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영화, TV 드라마의 영역 이외에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개되어 오늘날 대중에게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셀러브리티와 셀러브리티 패션에 대해 살펴보았다. 즉, 현대사회에 문화적 특징의 하나로 부각되기 시작하여 대중의 취향 형성에 큰 힘을 발휘하고 있는 셀러브리티와 셀러브리티 패션에 대한 정의와 탄생 배경을 살펴보고, 셀러브리티 및 셀러브리티 패션이 현대 패션에 미친 영향력을 분석해 보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이로써 셀러브리티와 셀러브리티 패션이 현대 대중문화에서의 위치와 역할을 제고해 보는데 본 연구의 의의를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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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셀러브리티의 사전적 의미는? 사전적으로 ‘1. 유명인, 2. 명성, 유명’1)의 뜻을 가진 셀러브리티는 주로 ‘대중에게 그들이 선전하는 상품과 달리 영역 안에서 그들이 이룬 성과를 통해 공식적으로 알려진 인물’2)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셀러브리티는 오늘날 ‘스타’라는 용어로 대체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현대 패션에서의 셀러브리티의 위치와 역할 및 셀러브리티 패션의 영향력에 대한 결론은?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현대 패션에서의 셀러브리티의 위치와 역할 및 셀러브리티 패션의 영향력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오늘날 셀러브리티는 미디어의 발달과 시각문화를 통해 주요한 문화 콘텐츠로 대중에게 매력적인 모습과 지위를 보여 주는 인물이며, 패션 트렌드를 창조하는 패션의 진원지이자 패션 문화산업의 핵심요소로 그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둘째, 대중매체를 통해 복제되고 전파되는 셀러브리티 패션은 대중의 강력한 지지로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는데, 이는 이전까지 패션디자이너나 패션업체에 의해 형성된 패션 트렌드가 아닌 셀러브리티에 의해 탄생되었기에 현대 패션트렌드 창출의 새로운 경로가 마련되었다. 셋째, 셀러브리티와 패션의 결합은 오늘날 가장 주목 받는 산업으로 등장했으며 특히, 패션 산업분야에서는 막대한 경제적 효과를 이끄는 요소가 되고 있다. 특히 각종 미디어 매체를 통해 셀러브리티와 셀러브리티 패션이 노출됨으로써 소비자인 대중이 직접 그들의 패션 스타일을 추종하고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 ‘소비자 주도형’ 패션 시장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타란? 이러한 셀러브리티는 오늘날 ‘스타’라는 용어로 대체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스타라는 말은 원래 할리우드 초창기의 유명한 여배우를 지칭하는 말로 20세기 초 영화 스타의 개념으로 시작되었으나, 최근에는 그 의미가 확대되어 사회 구성원들에게 공적 인지도가 높은 유명인사(celebrity)나 사회적 우상(idol)으로 부각된 사람을 뜻하는 개념으로 사용 되고 있다. 단순히 배우와 탤런트 등의 연예인이라는 틀을 넘어서 음악, 스포츠를 비롯한 정치인이나 경영인 등 각종 전문 직종에 이르기까지 스타를 지칭하는 범위가 확대되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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