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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의 패션 스타일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BTS's Fashion Sty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9, 2020년, pp.310 - 320  

김장현 (중앙대학교 패션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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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BTS)은 전 세계 주류 음악 시장에서 한국의 대중음악을 선도하는 그룹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BTS가 선보이는 다채로운 패션 스타일은 해외 매체나 대중들의 쇼셜 네트워크에 집중 조명될 정도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BTS의 패션 스타일의 분석을 토대로 그들의 패션 경향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및 범위는 BTS 및 BTS의 패션이 미치는 영향력에 관련된 이론적 연구와 함께 최근 5년간 방탄소년단의 이미지 자료를 토대로 한 내용 분석 연구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선적인 실루엣이 강조된 슈트, 무채색의 활용, 간소화된 장식을 통하여 클래식하면서도 모던한 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둥근 어깨선이 강조된 봄버 재킷, 톤 다운된 스키니 진, 후드 티셔츠, 레터링 패턴, 비비드한 색상을 매치하여 자유분방하고 편안한 감성의 캐주얼 스타일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슬리브리스의 베스킷볼 셔츠, 라운드 네크라인의 베이스볼 셔츠와 반바지, 트레이닝팬츠, 레터링 패턴이 강조된 오버핏 맨투맨을 활용하여 역동적이고 활동적인 스포티한 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TS has established itself as a leading Korean popular music group in the global mainstream music market. In addition, BTS's fashion style is receiving so much attention that it is featured in the social networks of foreign media and the public. The purpose of this study considers BTS' fashion tre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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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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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1세기 K-POP을 대표하는 BTS의 패션스타일에 대해 분석해보고, 이에 따른 패션 스타일의 경향을 조명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토대로 K-Pop의 우수성을 전파하는 BTS의 패션 스타일의 경향을 이해할 수 있으며, 향후 K-POP과 연계하여 K-Fashion의 디자인을 진행하고자 하는 패션 기업에게 그 방향성을 제시해주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최근 5년간 K-POP을 대표하는 방탄소년단(BTS)의 패션 스타일을 토대로 의상 디자인 요소별 내용분석을 수행하고, 그에 따른 패션 스타일의 경향을 파악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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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POP을 접하는 외국인들은 어떠한 경향을 나타내는가? K-POP으로 명명되는 한국의 대중음악은 세계 음반 시장에서 대중에게 인기가 있는 한국의 아이돌의 음악[1,2]으로 통용되고 있다. 이같은 K-POP을 접하는 외국인들은 한국의 언어나 음식, 또는 제품 등 음악뿐만 아니라 한국 생활 문화까지도 관심을 갖게 된다[3]. 이는 한국의 경제 성장의 전반에 영향을 미치며, 2020년 기준 약 57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4].
한류의 인기는 어떻게 변화되어 이어지고 있는가? 전 세계적으로 한류라 일컬어지는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2000년대 초 드라마 중심에서 2000년대 후반 대중음악의 인기로 이어지고 있다. K-POP으로 명명되는 한국의 대중음악은 세계 음반 시장에서 대중에게 인기가 있는 한국의 아이돌의 음악[1,2]으로 통용되고 있다.
방탄소년단이 선보이는 다채로운 패션 스타일은 해외 매체나 대중들의 SNS에 집중 조명될 정도로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 이는 무엇에 기인되었다고 할 수 있는가? K-POP을 선도하는 다수의 아이돌 그룹 중 방탄소년단(BTS: Bang Tan Sonyeondan, 이하 BTS)은 미국의 빌보드 200 차트에서 한국 대중음악 역사상 최초로 정상을 달성한 이래로 ‘21st Beatles’라 명명[5]되며 아시아 뿐만 아니라 북미나 유럽의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있다. 특히, BTS가 선보이는 다채로운 패션 스타일은 해외 매체나 대중들의 SNS에 집중 조명될 정도로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 이는 비주얼적인 요소를 강조하는 K-POP의 특성상 대중들에게 ‘듣는 음악’보다는 ‘보는 음악’으로 인식되는 측면에서 기인되었다고 할 수 있다[6]. 즉, BTS의 패션 스타일은 그들이 추구하는 콘셉트와 스토리텔링이 반영된 시각적 표상체이자, 대중들에게 시각적인 유희를 더해주는 도구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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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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