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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30대 남성 소비자의 수트 스타일에 따른 구매 및 맞음새 조사
Survey on Purchase and Fitting of Menswear Suits according to Styles for Consumers in Their 30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1, 2011년, pp.191 - 199  

김명옥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서미아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purchasing considerations given and wearing fit according to suit styles in male consumers in their 30s by conducting questionnarie research with 410 persons. The research intended to give menswear manufacturers the scientific data to improv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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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0대 남성 소비자의 착용하는 스타일에 따른 재킷의 불편한 부위와 개선할 부위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착용하는 스타일에 따른 재킷의 맞음새를 조사하기 위하여 슬림 핏 수트 재킷을 착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슬림 핏 스타일 재킷에 대하여 응답을 하도록 하였고, 슬림 핏 수트를 착용한 경험이 없는 소비자는 클래식 핏 스타일 재킷에 대한 응답을 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수트의 착용 빈도가 높은 30대 남성 소비자의 수트 스타일에 따른 구매 시 고려사항과 맞음새를 조사함으로써, 남성복 제조업체의 수트 제작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로 도출된 요약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상과 같은 필요성에 의해, 본 연구에서는 30대 남성을 대상으로 남성 패션에 관한 소비자의 인식과 착용하는 수트 스타일에 따른 구매 및 맞음새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30대 남성 소비자의 수트 스타일에 따른 재킷 맞음새를 개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상과 같은 필요성에 의해, 본 연구에서는 30대 남성을 대상으로 남성 패션에 관한 소비자의 인식과 착용하는 수트 스타일에 따른 구매 및 맞음새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30대 남성 소비자의 수트 스타일에 따른 재킷 맞음새를 개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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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슬림이란 무엇은 의미하는가? 슬림10)이란 ‘호리호리한․날씬한’이란 뜻으로 슬림 라인은 가늘고 호리호리한 실루엣을 의미한다. 최근의 남성복 시장동향을 반영하여 슬림 핏 재킷은 몸에 잘 맞으면서 슬림한 허리선을 강조한 재킷을 지칭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남성복 시장 존은 크게 어떻게 구분되는가? 남성복 시장 존(zone)은 크게 신사정장과 캐주얼웨어로 구분되나, 슬림 핏의 등장으로 브랜드 존이 모호해지면서 전(全) 존에 걸쳐 슬림 핏 트렌드가 확산되어 오고 있다2). 남성복 수트 스타일은 브랜드 존에 관계없이 전통적으로 제작되어온 클래식 핏 스타일 수트와 몇 년 전부터 자리잡은 슬림 핏 스타일 수트가 판매되고 있는 실정이다3).
의복 중 클래식 핏 재킷은 어떻게 정의 할 수 있는가? 클래식11)이란 사전적 의미로 ‘고전적․모범적․ 전통적․일류의․고상한’ 등의 의미가 있으며, 복식에 관해서 클래식이란 기본을 의미하며, 유행에 좌우되지 않고 장기간 지속되는 의복을 말한다. 클래식 핏 재킷은 전통적인 스타일의 테일러드 재킷을 의미하며, 허리선을 강조하지 않은 다소 밋밋한 스타일의 재킷으로 정의한다. 본 연구에서 클래식 핏 스타일은 재킷의 여유분 설정 시 가슴둘레와 허리둘레의 차이가 10cm 미만으로 허리부위가 밋밋하고 여유분이 다소 있으며, 유행에 크게 좌우되지 않는 스타일로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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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강범창 (2007년 2월 13일). "남성복 슬림 핏 트렌드 확산." 어패럴뉴스. 

  2. 강여선 (2004). "남성복 재킷의 선호 여유량과 맞음새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김미정 (2005). "남성 캐주얼 재킷 원형 개발에 관한 연구: 25-34세 남성을 대상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박진영, 손희순 (2001). "성인 남성의 신사복 구매 행동과 맞음새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9권 1호. 

  5. 석혜정, 김인숙 (2007). "연령과 체형에 따른 성인 남성의 기성복 맞음새 만족도 조사." 한국의류학회지 31권 2호. 

  6. 심부자, 이은지, 서추연 (2007). "남성복 피티드 재킷 패턴 설계를 위한 패턴 비교 및 착의평가."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지 11권 5호. 

  7. 안성원 (2001). "성인 남성의 신체만족도와 기성복 사이즈 만족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어패럴 뉴스사 (2007). 한국패션브랜드연감 (Korea Fashion Brand Annual. 2007/2008). 서울: 어패럴 뉴스사. 

  9. 이선희, 서미아 (1997). "남성 기성복의 적합성에 대한 소비자실태 조사." 한국생활과학연구 15호. 

  10. 이혜영 (2004). "남성정장 설계를 위한 연령별 체형별 치수체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조낙현 (2008). "18-24세 남성 슬림 핏 재킷 원형 개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한국사전연구사 (2001). FASHION 전문자료사전. 서울: 한국사전연구사. 

  13. "남성 출근복 정장 차림 늘어나" 연합뉴스 (2007년 1월 16일 [2008년 11월 5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app.yonhapnews.co.kr 

  14. "Market: Consumer-구입결정요인" 삼성디자인넷 ([2008년 12월 1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samsungdesign.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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