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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대와 4050대 남성소비자들의 외모관리 기대가치가 남성정장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xpected Values of Appearance Management of 20s-30s and 40s-50s Male Consumers on their Men's Suit Buying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5 no.2, 2011년, pp.125 - 135  

정혜정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이유리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s the expected values of appearance management for the suit buying behavior of men in two age groups: (20s-30s and 40s-50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male consumers' expected values in regards to appearance management on the purchase behavior of men's suits between two gener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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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30대 신세대 남성소비자가 추구하는 외모 관리기대 가치 중 어떠한 요인이 남성정장 구매 시 제품선택 기준에 유의한 미 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사회적 권력 추구의 외모관리 기대가치가 높을수록 남성 정장 구매 시 제품선택기준으로써 실용성과 브랜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연구문제 3. 남성소비자 2030대와 4050대에 따라 남성 정장 구매행동에 대한 외모관리 기대가치의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39세까지 구성된 2030대와 40~59세까지 구성된 4050대 남성 소비자들의 외모관리와 남성정장 구매행동에 관하여 비교 조사하고 이러한 남성들의 외모관리가 의복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연구의 최종 목적은 남성소비자들의 외모관리와 의복구매 행동 분석을 통한 소비자들의 세분화 및 특성 파악과 그에 따른 남성정장 제품 생산과 판매 전략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제안하는데 있다.
  • 알아보았다. 또한 연령대에 따라 외모관리 기대 가치가 남성정장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남성소비자들의 정장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남성 정장 관련 업체들에게 남성소비자들에 대한 자료 및 전략적 제언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남성들의 외모관리 기대가치에 대한 일반적인 특징과 남성정장 구매 시 선호 정보원, 제품선택기준의 의복구매행동에 대하여 살펴보고 연령대에 따른 외모관리 기대가치 차이와 남성정장 구매행동 차이를 알아보았다. 또한 연령대에 따라 외모관리 기대 가치가 남성정장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 이루어져왔다. 본 연구는 남성들이 왜, 무엇을 위해 외모관리를 하고 있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이유를 알아보았다는데 학문적 의의를 둘 수 있다. 또한 최근 연령에 상관없이 외모관리와 의복구매행동에 있어서 남성 소비자 시장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20~30대 남성소비자들의 외모관리 및 의복구매 행동과 더불어 이전에 연구대상으로 많이 고려되지 않았던 40~50대를 함께 조사하여 남성소비자 연구의 범위를 확대하였다.
  • 의복구매행동 변인들에는 구매동기, 정보원, 의복선택기준, 구매점포형태, 의복 구매 시 소요시간, 방문점포 수, 의복 구매 시 동행자, 구매횟수, 선호 브랜드 유형, 의복불만족요인 등이 있다(김세희, 2005). 연구에서는 남성정장 제품 구매행동 관련 변인으로 탐색 정보원과 제품선택기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20~39세까지 구성된 2030대와 40~59세까지 구성된 4050대 남성 소비자들의 외모관리와 남성정장 구매행동에 관하여 비교 조사하고 이러한 남성들의 외모관리가 의복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연구의 최종 목적은 남성소비자들의 외모관리와 의복구매 행동 분석을 통한 소비자들의 세분화 및 특성 파악과 그에 따른 남성정장 제품 생산과 판매 전략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제안하는데 있다.
  • 또한 연령대에 따라 외모관리 기대 가치가 남성정장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남성소비자들의 정장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남성 정장 관련 업체들에게 남성소비자들에 대한 자료 및 전략적 제언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그에 따른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패션기업 및 브랜드들은 연령 혹은 세대(generation) 둥 인구 통계적 특성과 외모관리 기대가치와 같은 소비자 의사회 심리적 요인에 따라 남성정장의 제품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차별화하여 제언해야 할 필요가 있겠다. 이에 본 연구는 남성정장 관련 디자이너와 마케터들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실행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실무적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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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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