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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1 no.1, 2011년, pp.1 - 16
이 연구는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와 지도서의 자연수 나눗셈 영역에 대한 고찰이다. 교과서와 지도서는 수학을 지도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문서이다. 또한, 장차 초등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치려는 예비교사들이 교과서와 지도서를 바탕으로 학습하기 때문에 이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문건이다. 그러므로 교과서나 지도서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 그러나 자연수 나눗셈과 관련하여 개정 교과서와 지도서에 몇 가지 오류와 개선해야 할 점들이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그런 사항들에 대해 논하고 개선점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is to review division of whole numbers which is dealt in the revised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 and manual for teacher. The textbook and manual for teachers are most important documents to teach mathematics. And they are important to the would-be teachers who study the elementary ma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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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 교과서와 지도서의 자연수 나눗셈 영역에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점을 구분해 보면 어떤 것이 있는가? | 개정 교과서와 지도서의 자연수 나눗셈 영역에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점은 ① 나눗셈의 의미에 관한 문제, ② 나눗셈 알고리즘 지도의 문제, ③ 나머지가 있는 나눗셈 지도의 문제, ④ 용어의 문제, 그리고 ⑤ 교과서 내용 전개방식 등으로 크게 구별할 수 있다. 이하에서는 이런 문제에 대해 분석해 본다. | |
교과서와 지도서에서 자연수의 나눗셈은 무엇으로 지도하는가? | 34). 교과서와 지도서에서도 자연수의 나눗셈은 등분제와 포함제로 지도되고 있으며, 이 두 가지 상황은 완전히 별개로 다루어지고 있다.2) 3학년 1학기 교과서에서 “영주는 친구들과 함께 노인정에 가기로 하였습니다. | |
나눗셈의 계산을 ‘곱셈 구구 범위’로 한정하면 안 되는 이유는? | 나눗셈의 계산을 ‘곱셈구구 범위’로 한정하는 것은 분명히 잘못된 부분이다. 왜냐하면 4학년에서는 두 자리 수로 나누는 나눗셈을 학습하게 되기 때문에 3학년에서는 곱셈구구 범위에서의 나눗셈은 물론 한 자리 수로 나누지만 몫이 두 자리 수가 되는 경우도 학습해야만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두 자리 수)÷(한 자리 수)는 곱셈구구 범위에서만이 아니라 그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에도 나눗셈 알고리즘에 의해 능숙하게 계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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