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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품질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 한국과 미국 이용자를 중심으로
Exploring Differences of Customers' Perceptions toward Mobile Services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6 no.1, 2011년, pp.17 - 34  

배순한 (한양대학교 경영학과) ,  이승환 (KT 경제경영연구소) ,  백승국 ,  백승익 (한양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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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서비스 품질 측정 모델에서는 일차원적인 지표를 활용하여, 그 지표가 만족되면 품질이 높게 평가되고, 지표가 충족되지 않으면 품질을 낮게 평가하였다. 그러나 실제적으로는 만족을 일으키는 요인과 불만족을 일으키는 요인은 서로 다른 경우가 많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일차원적인 서비스 품질 지표의 한계점을 보안한 Kano 모델을 적용하여 이원론적인 관점에서 어떤 모바일 서비스가 만족을 일으키고, 어떤 모바일 서비스가 불만족을 일으키는지를 실증적으로 분류하였으며, 이와 같은 모바일 서비스에 대하여 한국과 미국 이용자들의 인식차이와 기술 준비도에 따른 개인의 품질인식 차이를 살펴보았다. 조사 결과, 한국 이용자들은 대부분의 모바일 서비스를 무관심 품질 요소로 분류한 반면에 미국 이용자들은 매력적 품질 요소로 분류하였다. 위의 결과로 미루어 보아 각 나라에서 제공하는 통신 환경이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품질 인식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을 발견하였다. 국가적인 요인 이외에 이용자 개인의 속성이 품질 인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조사하기 위하여 개인의 기술준비도(TRI)를 이용하여 4개의 군집으로 분류하고, 각 군집들 간에 품질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탐색 결과, Communication 관련 모바일 서비스를 제외한 나머지 대다수의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품질 인식에는 군집 간에 큰 차이가 없음을 발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the mobile services is composed of heterogeneous attributes, it is hard to find out customer's potential needs and more difficult to analyze customer's satisfaction factors toward mobile services. Therefore, this study approached this issue from a new viewpoint and applied Kano Model in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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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의 국가적 요인뿐만 아니라 개인의 기술 준비도(TRI : Technology Readiness Index)가 그들의 품질 인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4개 군집(개척군, 탐색군, 회의군, 느린군)간에 큰 품질 인식 차이가 관측되지는 않았다.
  • 동일한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개인의 품질인지는 그들의 기술 수용정도의 따라 다르게 평가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의 국가적요인 뿐만 아니라 이용자 개인의 기술 수용 정도에 따라서도 동일한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품질인지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탐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설문지를 이용하여 두 개의 집단(한국과 미국)의 차이를 탐색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동일한 설문을 한글과 영어로 개발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Kano 설문지의 경우에는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설문지가 매우 구조화되어 있기 때문에 설문지 번역 상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적다고 생각되었으나, TRI 설문지(<표 1>참조)의 경우에는 번역 상의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두 명의 번역자를 이용하여 한글 설문지를 영어 설문지로, 영어 설문지를 한글 설문지로 번역하여 두 설문지 간에 의미전달의 차이를 최소화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품질 인식을 Kano 모델로 측정하고, 그러한 이용자들의 품질인식이 국가(한국 vs 미국)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탐색하고자 한다. 이는 국가의 통신 서비스 제공 환경, 즉 통신 인프라, 정책 및 요금제 등이 국가별로 상이할 것이고, 이와 같은 요인은 모바일 이용자들의 품질인지에 직ㆍ간접적인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 그 구체적인 내용은 위 <표 2>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아래와 같이 분류된 모바일 서비스들을 이용자들이 Kano의 5가지 품질 요소(매력적 품질, 일원적 품질, 무관심 품질, 당연적 품질, 역품질) 중에서 어떤 품질 속성으로 인지되는지를 조사하였다.
  • 즉 동일한 모바일 서비스에 대하여 기술 준비도가 높은 이용자들과 기술 준비도가 낮은 소비자들은 서로 상이하게 품질 요소를 분류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들은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는데 있어 기술 준비도가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는 것을 가정하고, 개인의 기술 준비도에 따라서 동일한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Kano 품질 속성 분류가 어떻게 다른지를 탐색하여 봄으로써 기술 준비도의 영향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들의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품질 속성 분류가 이용자의 국가적 차이와 이용자 개인의 기술 준비도에 의해서 어떤 영향을 받는지를 탐색하였다.
  • 한국과 미국 이용자들이 개별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품질 인지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효한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서비스의 세 가지 서비스 카테고리(Communication, Entertainment, Information)의 품질 인식이 한국과 미국에 따라 차이가 나는지에 대한 χ2(카이스퀘어) 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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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arlsson은 모바일 서비스를 몇 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각각의 서비스에 대한 수용 수준을 조사하였는가? Carlsson et al.[3]은 모바일 서비스를 네 가지 카테고리(Communication, Entertainment, Commerce, Information)로 분류하여, 각각의 서비스에 대한 수용 수준을 조사하였다[3]. 본 연구에서는 각 통신사들이 광고에 주력하고 있어서 응답자들이 직관적으로 어떤 모바일 서비스인지를 알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를 추출하였고, 각 서비스의 성격상 공통성이 높고 카테고리 간 중복성이 없도록 3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였다.
킬러앱으로 기대했던 영상통화는 어떤 상태에 빠져 이용 확산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가? 새로운 모바일 서비스의 수용에 이용자들은 매우 수동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4]. 예를 들어, 3G 모바일 서비스의 대표적인 킬러앱(Killer Application)으로 기대했던 영상 통화 서비스는 캐즘(Chasm) 상태에 빠져 이용 확산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즉, 모바일 영상통화 단말기 보급 확산에 비해서 서비스 이용자들의 영상통화 서비스 이용률은 이동통신사업자들이 기대하고 있는 수준에 훨씬 미달 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섯 가지의 품질요소는 무엇인가? A : 매력적 (Attractive), O : 일원적 (One dimensional), M : 당연적 (Must-Be), R : 역 품질 (Reverse), I : 무관심 (Indifferent), S : 회의적 (Skept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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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lechar, J., Constantiou, I. D., and Damsgaard, J., "Exploring the influence of reference situations and reference pricing on mobile service user behavior," Europe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15, No. 3, 2006, pp. 285-291. 

  2. Berger, C., Blauth, R., Bolster, C., Burchill, G., DuMouchel, W., Pouliot, F., Richter, R., Rubinoff, A., Shen, D., Timko, M., and Walden, D., "Kano's methods for understanding customer-defined quality," The Center for Quality Management Journal, Vol. 2, No. 4, 1993, pp. 3-36. 

  3. Carlsson, C., Hyvone, K., Repo, P., and Walde, D., "Asynchronous Adoption Patterns of mobile services," In : Proceedings of the 38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s on systems science, 2005. 

  4. Constantiou, I. D., Damsgaard, J., and Knutsen, L., "The Four Incremental Steps toward Advanced Mobile Services' Adoption,"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50, No. 6, 2007, pp. 51-55. 

  5. Gronroos, C., "A servci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18, No. 4, 1984, pp. 36-44. 

  6. Cronin, J. J. and Taylor, S. A., "Measuring service quality :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 56, No. 3, 1992, pp. 55-68. 

  7. Cronin, J. J. and Taylor, S. A., "SERVPERF vs SERVQUAL : Reconciling performance- based and perceptions-minusexpectation measurement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 58, January, 1994, pp. 123-131. 

  8. Kano, N., "Life cycle and creation of attractive quality," paper presented at the 4th International QMOD(Quality Managemen tand Organisationa lDevelopment) Conference, Linkoping University, Linkoping, 2001. 

  9. Kano, N., Seraku, N., Takahashi, F., and Tsjui, S., "Attractive quality and must-be quality," Hinshitusu, Vol. 14, No. 2, 1984, pp. 147-156. 

  10. Nilsson-Witell, L. and Fundin, A., "Dynamics of service attributes : A test of Kano's theory of qu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 16, No. 2, 2005, pp. 152-168. 

  11. Parasuraman, A., "Technology readiness, a multiple-item scale to measure readiness to embrace new technologie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 2, No. 2, 2000, pp. 154-161. 

  12. Parasuraman, A. and Colby, C. L., Techno-Ready Marketing, FreePress, New-York, NY.,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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