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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들의 변인 통제 논리력과 변인 통제 유형 분석
The Analysis of the Ability to Control Variables and the Types of Controlling Variables by Junior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1 no.1, 2011년, pp.32 - 47  

이윤하 (이화여자대학교) ,  강순희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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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변인 통제 논리력과 변인 통제 활동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변인 통제 능력에 대한 구체적인 채점 기준을 개발하였다. 이어서, 중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3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변인 통제 유형을 알아보았다. '계단 빨리 왕복하기'전략을 설계하도록 하는 과제를 부여한 후 얻어진 학생들의 응답 내용을 바탕으로 변인 통제 유형을 분석하였다. 변인 통제의 필요성 인식 여부, 불필요 변인의 배제 여부, 통제 변인의 설계 여부, 조작 변인과 종속 변인의 설계 여부의 네 가지 측면에 따라 유형A~유형F의 여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Lawson의 과학적 사고 수준 검사 문항 중 변인 통제 논리에 해당하는 4개 문항에 대한 답변을 본 연구에서 개발한 채점 기준으로 채점하여 변인 통제 논리력을 측정하였다. Lawson이 개발한 과학적 사고 검사지로 측정한 점수와 변인 통제 논리력 점수의 상관 계수는 .67로 과학적 사고력와 변인 통제 논리력의 상관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1).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채점 기준이 학생들의 변인 통제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으며, 또한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을 측정하는데 이용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ability to control variables and the ways by which variables are controlled. First, the assessment criteria for evaluating the students' ability to control variables were developed for 8th grade students. Second, the ways variables are controlled were cl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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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생들의 변인 통제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려면 변인 통제 평가 기준과 그에 따른 구체적인 채점 기준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변인 통제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채점 기준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변인 통제 논리력을 평가하였다. 동시에 학생들이 실험을 설계할 때 어떻게 변인 통제하는지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변인 통제 논리력과 변인 통제 활동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변인 통제 능력에 대한 구체적인 채점 기준을 개발하였다.
  • 이어 연구 대상인 30명 학생 중에서 가장 계단을 빨리 오르내리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알아내는 실험을 구체적으로 계획하도록 하였다. 이렇게 작성된 활동지의 응답 내용을 분석하여 중학교 학생들은 변인 통제를 포함한 실험 설계를 어떻게 하였는지 알아보았다.
  • 이 검사지의 첫 번째 단계에서는 학생들에게 활동의 주제와 목표를 제시하여 활동의 의의와 분위기를 조성한 후, 제시된 실험 결과로부터 결론을 이끌어내고 그 결론을 되돌아보도록 하였다. 학생들이 변인이 통제되지 않은 실험에서 얻어진 결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적게 하였다. 이 단계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으로 ‘변인 통제의 필요성 인식 여부’ 에 대해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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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의 변인 통제를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개발한 본 연구의 변인 통제 유형 분류 검사는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이 검사의 세 단계를 모두 수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은약 45분이다. 이 검사지의 첫 번째 단계에서는 학생들에게 활동의 주제와 목표를 제시하여 활동의 의의와 분위기를 조성한 후, 제시된 실험 결과로부터 결론을 이끌어내고 그 결론을 되돌아보도록 하였다. 학생들이 변인이 통제되지 않은 실험에서 얻어진 결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적게 하였다. 이 단계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으로 ‘변인 통제의 필요성 인식 여부’ 에 대해 판단할 수 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가장 빨리 계단을 오르내리는 사람을 알아내기 위한 활동을 직접 계획하도록 하였다. 이 단계의 응답으로 ‘불필요 변인 배제 여부’ , ‘통제 변인 설정 여부’ ,  ‘조작 변인이나 종속 변인 설정 여부’ 에 대해 판단하여 변인 통제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이전 단계에서 계획한대로 실험을 수행하여 결과를 얻어내고 이를 바탕으로 결론을 이끌어내고, 이렇게 얻어진 결론에 대해 반성적으로 판단하도록 하였다.
Lawson SRT란? Lawson SRT는 보존 논리, 비례 논리, 분류 논리, 변인 통제 논리, 확률 논리, 조합 논리, 상관 논리의 7가지 논리 사고에 해당하는 문항으로 이루어진 검사 도구이다. 이 중 5, 6, 7, 8번 문항은 변인 통제 논리에 해당하는 문항이다(부록2).
논리적 사고에 대한 연구(Adey & Shayer, 1994; Inhelder & Piaget, 1958; Lawson, 1995)에서 형식적 조작기의 논리적 사고를 어떻게 분류하나? 또한 변인 통제는 형식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주요한 논리적 사고 중 하나이다. 논리적 사고에 대한 연구(Adey & Shayer, 1994; Inhelder & Piaget, 1958; Lawson, 1995)를 보면, 형식적 조작기의 논리적 사고를 보존 논리, 비례 논리, 변인 통제 논리, 조합 논리, 확률 논리, 상관 논리 등의 대략 여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Inhelder와 Piaget(1958) 는 변인이 복잡하게 관련되어 나타나는 모순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시도를 하고, 변인들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분류하고 조작해 보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사고 수준이 구체적 조작기에서 형식적 조작기로 전이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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