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2 no.4, 2002년, pp.696 - 705
박종윤 (이화여자대학교) , 김지영 (이화여자대학교) , 남정희 (부산대학교) , 이상권 (한국교원대학교) , 최병순 (한국교원대학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학교 학생들의 상관논리 형성정도와 그 유형을 알아보고, 상관논리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상관논리에 어떤 변화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학교 2학년 학생 111명을 실험집단으로, 55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사전 검사에서는 두 집단 모두 상관논리의 형성률이 낮았으며, 집단간 차이는 없었다. 사후 검사에서는 실험집단의 상관논리 형성률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으며, 통제집단의 경우는 사전 검사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상관논리 활동이 상관논리 형성에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사후 검사에서도 실험집단의 정답률이 객관식 문항에서는 27%, 서술형 문항에서는 6% 정도로 나타나 상관논리가 완전히 형성된 학생들의 비율은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ether the correlational reasoning activities could improve middle school students' correlational reasoning abilities. The subjects were 8th grade students, and the correlational reasoning activities of the CASE(cognitive acceleration through scien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강순희, 박종윤, 우애자, 허은규(1996). 중학교 화학개념이 요구하는 과학적 사고력 수준과 학생들의 인지수준을 고려한 교수방안에 관한 연구(제1보). 화학교육, 23(4). 267-278
우수명(2001). 마우스로 잡는 SPSS 10.0 for windows. 인간과 복지: 서울
조희형, 최경희(2001). 과학교육총론. 교육과학사: 서울, 88-90
최병순(1987). 학생들의 인지수준과 구체적 및 형식적 과학내용과의 관계 연구. 화학교육, 14(1), 30-42
Adey, P., & Shayer, M.(1994). Really raising standards: Cognitive interven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Routledge: London
Adey, P., Shayer, M., & Yates, C.(1995). Thinking science: The curriculum materials of the cognitive acceleration through science education(CASE) Project. 2nd Ed. Thomas Nelson and Sons: London
Adi, H., Karplus, R., Lawson, A. E., & Pulos, S.(1978). Intellectual development beyond elementary school VI : Correlational reasoning.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78(8), 675-683
Inhelder, B. & Piaget, J.(1958). The growth of logical thinking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 Routledge & Kegan Paul Ltd: London
Karplus, R., Adi, H., & Lawson, A. E.(1980). Intellectual development beyond elementary school VIII: Proportional, probabilistic and correlational reasoning.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80(8). 673-683
McKenzie, D, L. & Padilla, M. J.(1981). Patterns of reasoning: Correlational thinking. Paper presented at the 54th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Ellenville, NY.
Roadrangka, V., Yeany, R. H., & Padilla, M. J.(1983).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GALT). Paper presented at the 56th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Dallas, TX.
Ross, J. A. & Cousins, B.(1993). Patterns of student growth in reasoning about correlational problem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 49-65
Vass, E., Schiller, D., & Nappi, A. J.(2000). The effects of instructional intervention on improving proportional, Probabilistic, and correlational reasoning skills among undergraduate education majo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9), 981-99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