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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러월드 연계를 통한 스마트폰에서의 위치기반 서비스
A Location-based Service on Smartphone Combining with Mirror World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1 no.1, 2011년, pp.47 - 57  

오규환 (아주대학교 미디어학과) ,  김재원 (아주대학교 미디어학과) ,  배경우 (아주대학교 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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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위치기반 서비스는 화면형태에 따라 지도, 조감화면, 사진 이미지, 현장영상 기반으로 구분 된다. 이 중 증강현실로 대표되는 현장영상 기반의 화면형태는 현재 사실적인 화면을 통해 현장감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가장 감성적으로 어필을 하고 있지만 이를 이상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매우 정교한 패턴 매칭 방식 알고리즘이 요구되고, 서비스 지역이 사용자의 실제 위치 주변으로 제약되는 한계를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미러월드의 도입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위치 기반 서비스를 제안하고 시제품을 제작한다. 제안하는 서비스는 미러월드 데이터와 연계하여 매칭 알고리즘이나 사용자가 서비스 대상 지역에 있어야 하는 한계 없이 사용자에게 해당 지역을 사실적인 영상을 통해 현장감을 효과적으로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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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bile based location-based service can normally be classified into four categories according to their dimensions of their screen layout: map-based, bird-eye view based, photo-based, and video-based. Specifically, video-based layout system combining AR technology has a appealing factor to users th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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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용성 측면에서 증강현실을 표방한 모바일 위치기반 서비스들과의 차별화를 위해, 본 서비스는 마스크 이미지를 통해 화면의 물체와 정보를 정합하여 제공하는 형태를 제안하였다. 또한 위치기반 정보 콘텐츠와 더불어 소셜 네트워킹 콘텐츠로 서비스를 구성하여, 사용자에게 편의성과 흥미성을 함께 제공하고자 하였다. 또한 미러월드라는 환경을 활용해 기존의 증강현실을 표방한 모바일 위치기반 서비스들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었던 사용자의 위치가 서비스 대상 지역이 아닌 상황에서도 유용하고 흥미롭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디자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미러월드를 기반으로 한 완성된 형태의 모바일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서버에 존재하는 3D 미러월드와 모바일 기기를 연동하는 서비스의 개념도를 최초로 제안하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3D 미러월드를 모바일 기기를 통해 연동하는 시제품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을 표방하는 스마트폰 기반 응용 프로그램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3D 미러월드(Mirror World)를 도입하여, 미러월드와 현실 세계(Real World)를 스마트폰을 통해 연결하여 새로운 경험을 주는 서비스를 제안하고 이를 구현한 사례를 소개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미러월드의 도입은 화면과 정보의 불일치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동시에 사용자의 위치와 관계 없이 정보를 열람할 수 있게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미러월드를 기반으로 한 완성된 형태의 모바일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서버에 존재하는 3D 미러월드와 모바일 기기를 연동하는 서비스의 개념도를 최초로 제안하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3D 미러월드를 모바일 기기를 통해 연동하는 시제품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는 화면 전환시 몰입의 깨어짐이 없어 안정적인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었다.
  •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는 화면 전환시 몰입의 깨어짐이 없어 안정적인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었다. 사용성 측면에서 증강현실을 표방한 모바일 위치기반 서비스들과의 차별화를 위해, 본 서비스는 마스크 이미지를 통해 화면의 물체와 정보를 정합하여 제공하는 형태를 제안하였다. 또한 위치기반 정보 콘텐츠와 더불어 소셜 네트워킹 콘텐츠로 서비스를 구성하여, 사용자에게 편의성과 흥미성을 함께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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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증강현실 기반 어플리케이션에서 발전한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는가? 기존의 증강현실 기반 어플리케이션은 무겁고 높은 가격의 HMD(Head Mounted Display)를 사용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가볍고 보편화된 스마트폰이 실시간으로 카메라 영상에 가상의 물체를 합성하여 고품질의 혼합 영상을 생성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하여[3], 스마트 폰을 증강현실용 핸드헬드(handheld) 플랫폼으로 활용한 관련 분야 연구[4,5]가 활발히 이루어져 ‘레이어 (Layar)[6]’, ‘세카이 카메라(Sekai Camera)[7]’, ‘스캔 서치(ScanSearch)[8]' 등 증강현실을 표방한다양한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이 상용화 되었다.
모바일 위치기반 서비스는 화면형태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모바일 위치기반 서비스는 화면형태에 따라 지도, 조감화면, 사진 이미지, 현장영상 기반으로 구분 된다. 이 중 증강현실로 대표되는 현장영상 기반의 화면형태는 현재 사실적인 화면을 통해 현장감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가장 감성적으로 어필을 하고 있지만 이를 이상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매우 정교한 패턴 매칭 방식 알고리즘이 요구되고, 서비스 지역이 사용자의 실제 위치 주변으로 제약되는 한계를 가진다.
증강현실로 대표되는 현장영상 기반의 화면 형태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모바일 위치기반 서비스는 화면형태에 따라 지도, 조감화면, 사진 이미지, 현장영상 기반으로 구분 된다. 이 중 증강현실로 대표되는 현장영상 기반의 화면형태는 현재 사실적인 화면을 통해 현장감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가장 감성적으로 어필을 하고 있지만 이를 이상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매우 정교한 패턴 매칭 방식 알고리즘이 요구되고, 서비스 지역이 사용자의 실제 위치 주변으로 제약되는 한계를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미러월드의 도입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위치 기반 서비스를 제안하고 시제품을 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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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Ronald Azuma.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6(4), pp. 355-385, 1997. 

  2. Hollerer, T. and Feiner, S. Mobile augmented reality. In H. Karimi and A. Hammad, editors, Telegeoinformatics: Location-Based Computing and Services. Taylor and Francis Books Ltd., 2004. 

  3. Schmalstieg, D. and Wagner, D. Mobile Phones as a Platform for Augmented Reality. Proceedings of the IEEE VR 2008 Workshop on Software Engineering and Architectures for Realtime Interactive Systems, IEEE, Reno, NV, USA: Shaker Publishing, pp. 43-44, 2008. 

  4. Wagner, D., Schmalstieg, D., "ARToolKitPlus for Pose Tracking on Mobile Devices", Proceedings of 12th Computer Vision Winter Workshop, pp. 139-146, 2007. 

  5. SCHMALSTIEG D., WAGNER D., "Experiences with handheld augmented reality", Proceedings of IEEE and ACMInt'l Symp. onMixed and Augmented Reality, pp. 3-15, 2007. 

  6. Layar, http://layar.com 

  7. Sekai Camera, http://sekaicamera.com 

  8. Scan Search, http://www.scan-search.com 

  9. J. Cascio, J. Paffendorf, J. Smart, C. Bridges, J. Hummel, J. Hurtsthouse, and R. Moss, "Metaverse Roadmap: Pathways to the 3D Web", Report on the cross-industry public foresight project, p. 5, 2007. 

  10. W. Sadowski & K. Stanney, Presence in virtual environments. In K. M. Stanney (Ed.), Handbook of virtual environments: Design, implementation and applications, 791-806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02. 

  11. Wikitude, http://www.wikitude.org 

  12. 네이버 지도, http://itunes.apple.com/app/id311867728 

  13. 다음 지도, http://itunes.apple.com/app/id304608425 

  14. Apple iPhone, http://www.apple.com/iphone 

  15. Defense Mapping Agency, "DMA Technical Manual 8358.2: The Universal Grids: Universal Transverse Mercator (UTM) and Universal Polar Stereographic (UPS)," Fairfax, VA, 1989. 

  16. Apple iPod touch, http://www.apple.com/ipodtouch 

  17. S.T. Ryoo and K.H. Yoon, Full-View Panoramic Navigation Using Orthogonal Cross Cylinder, J. Winter School of Computer Graphics, pp. 381-38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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